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다문화와 평화검색

Multiculture & Pea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092-576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8권 3호 (2014)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장익준 ( Ik Jun Jang ) , 이기용 ( Ki Yong Lee )
6,0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다문화 태도(일반적 태도, 일반적 태도, 교사역할 태도, 교사교육 태도)의 매개효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대구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218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양적연구인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의 지각하는 다문화 인식의 하위영역과 다문화 태도의 하위영역 및 다문화 효능감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모든 하위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일반적 태도, 교사역할 태도, 교사교육 태도, 교육과정 태도의 부분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p<.0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인식 단독으로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태도의 하위영역이 함께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학교현장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다문화 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관련 직, 접적 경험과 다양한 교육기회를 부여하여 교 사들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검승전(劒僧傳)」에 나타난 인물 관계의 다문화적 고찰

김경회 ( Kyung Hoi Kim )
6,300
초록보기
신광수가 창작한「검승전」에 나타난 인물 관계를 다문화적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검사를 재평가하고 작품의 현대적 의미를 모색한 결과 신광수가 검사, 검승, 검왜와 관련된 이야기를 그의 의도대로 재구성하고 인물들을 주관적으로 판단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선인 검사 그리고 왜인인 검승과 검왜를 동등한 선상에서 고찰하여 그들의 불행을 야기한 원인을 정주자와 이주자의 불평등한 관계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만남이 살인이라는 파국적 상황으로 치닫지 않게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등한 인간관계의 정립과 인정(認定)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정주자와 이주자의 만남이 상생의 관계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맥락에서 서로가 상대방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근본적인 차이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과정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평생교육으로서의 다문화주의: 평생학습사회에서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자본화 논고(論考)

최항석 ( Hang Seok Choi ) , 한진상 ( Jin Sang Han )
5,8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학습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실천적 논고를 위한 교육자본화의 연구이다. 21세기 포스트모던의 지식기반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은 한국교육의 성패를 좌우할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루어진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분석에만 치우쳐져 제대로 된 미래지향적인 실천적 연구는 결핍된 것이 사실이다. 배우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그러기에 배운다는 것은 개인의 삶과 공동체를 개조하는 힘이다. 인간의 배움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인간자본과 사회자본, 그리고 교육자본이 상호관여적으로 연계된 교육자본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을 교육자본화하기 위해서는 이 나라에 머물고 있는 다문화인들을 이 사회의 중요한 인력자원으로 간주하는 관점부터 필요하다. 그래서 그들을 위한 공간, 관계 활동의 교육자본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이 사회의 발전을 약속하는 기대의 힘으로 작용한다. 평생학습사회에서 다문화교 육을 위한 교육자본화는 이미 시작된 미래이다.

한국 개화기 시대에 이수정의 한인 디아스포라 활동

이수환 ( Soo Hwan Lee )
5,700
초록보기
본 연구자는 한국 개화기 시대에 해외에서 이수정의 한인 디아스포라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수정의 한인 디아스포라 활동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오늘날 목회현장과 선교현 장에 효과적으로 복음이 전달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오늘날 한국 기독교와 많은 젊은이들이 한인 디아스포라에 관심을 두고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이수정이 한인 디아스포라 활동을 했던 성경번역을 통한 선교, 한인 유학생 선교를 통한 선교, 선교사를 통한 선교, 문서선교를 통한 선교, 한글을 통한 교육선교, 선교적 리더십을 통한 선교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것은 오늘날 세계 글로벌 현장에서도 여전히 요구되고 있는 선교 사역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 선교에서 미전도 종족과 지역선교, 선교 제한 지역선교 등에 21세기 한인 디아스포라 선교과업을 이루는데 큰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 기독교가 다문화 시대를 맞아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찾아오는 외국 유학생들에게 한국교회가 받은 하나님의 은혜의 축복을 가지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디아스포라 선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