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검색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671-739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 한국융합과학회지(2017~)
논문제목
수록 범위 : 9권 3호 (2020)

Bronfenbrenner 인간발달 생태학이론의 체육학 적용 가능성 및 이론모형 탐색

구남호 ( Gu Nam-ho ) , 이종영 ( Lee Jong-young ) , 장익영 ( Chang Ik-young )
7,500
초록보기
연구목적: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 이론을 스포츠 참가(운동 발달, 운동 행동)와 관련된 체육학의 학문 및 개념들을 연결시키고 이론모형을 구축하여 스포츠 참가와 관련한 생태학적 맥락을 조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인간발달 생태학이론 관련 연구물과 체육학 개념 중 스포츠 참가(행동)와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각 국가의 맥락이 다르기 때문에 국내연구물로만 한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인간발달 생태학이론과 스포츠 참가의 개념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 첫째, 체육학 개념과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 이론이 제시한 체계 내 요인의 개념 적용에서는 각 체계별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체육학 개념과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 이론이 제시한 체계 내 요인의 개념 적용에서는 각 체계별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유기체는 시간전망과 목표구조를 비롯한 여섯 가지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미시체계는 관계의 양방성, 상호호혜적 상호작용을 비롯한 세 가지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간의 연결성을 비롯한 세 가지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외체계는 유기체에 대한 간접영향과 하나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거시체계는 신념체계, 일관성을 비롯한 네 가지의 영향요인을 밝혔다. 둘째,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 이론이 제시한 체계 간 상호작용은 개인을 둘러싼 각 요인 별 두 가지 이상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과정의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개념과 개념 간의 상호작용은 체육학의 개념들과 연결성을 갖고 있었으며 이러한 연결성을 통해 이론모형을 구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추후 연구에서의 개념 확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울리히 벡 관점으로 바라본 위험사회 속 태권도 도장

신종섭 ( Shin Jong-seob )
5,500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시대가 변함에 있어 태권도 도장의 위기에 대해서 구명하기 위하여, Beck 의 위험사회를 통해 태권도 도장의 위험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해결하기 위하여 위험사회론을 이론적 준거틀로 설정하고, 심층면담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 이와 같이 수행된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고속 성장에 따른 태권도 도장의 위험: 위험의 부수효과는 태권도가 고속 성장함에 있어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태권도 도장의 위험이 나타남을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 태권도 도장의 경쟁심화로 인한 위험: 개인화의 양면성은 태권도 도장의 과잉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쟁심화에 대한 위험을 말하고 있고 이는 개인화가 더욱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화 된 태권도 도장의 위험: 위험도 전 세계적인 것은 한국에서 나타나는 태권도 도장의 위험은 세계가 공통적으로 동일하게 나타남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찰적인 생각을 통해 태권도 도장에서 나타나는 위험요소를 재 합리화 시켜야 한다.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전문인력의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윤상훈 ( Yoon Sang-hoon ) , 정봉규 ( Jeong Bong-kyu ) , 이지항 ( Lee Ji-hang ) , 한승진 ( Han Seung-jin )
5,6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경기전문인력으로 참여한 운영요원의 참여동기를 탐색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 총 9명을 의도적표집법으로 선정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얻은 내용을 1차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였으며, 2차적으로 주요 주제들이나 현상들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범주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자료 수집 및 분석이 완료된 후에 동료 간 검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에게 수집 및 분석 자료에 대하여 연구대상자 검토를 실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 첫째, 올림픽 운영요원의 참여동기로 올림픽 관련 동기가 나타났다. 하위 항목으로 4가지의 동기가 나타났으며, 하위 항목은 올림픽과의 인연, 올림픽 이벤트 참여 목적, 올림픽의 명성, 평생의 추억이 있었다. 둘째, 올림픽 운영요원의 참여동기로 이기적 동기가 나타났다. 하위 항목으로 2가지의 유의미한 동기가 나타났으며, 취업을 위한 업무 경험 및 경력, 새로운 기술의 습득이 나타났다. 셋째, 올림픽 운영요원의 참여동기로 대의적 동기가 나타났으나, 하위 항목으로 국가적 행사에 나라를 위한 마음의 1가지 유의미한 동기가 나타났다.

배드민턴 동호인의 진지한 여가 수준에 따른 재미요인과 운동지속수행 분석

김미량 ( Kim Mi-lyang ) , 홍서연 ( Hong Seo-youn )
5,8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첫째, 배드민턴 동호인을 대상으로 진지한 여가수준별 특성을 살펴보고, 진지한 여가 수준에 따라 대회참여와 기술수준에 나타나는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둘째, 배드민턴 참여자의 진지한 여가 수준에 따라 운동참여의 중요 동기인 재미요인과 운동지속경향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두 번째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AMOS 22.0과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배드민턴 참가자의 진지한 여가 수준을 분류하기 위해 위계적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및 k-평균 군집분석(k-means cluster analysis)을 활용하여 수준별로 그룹화 하였다. 진지한 여가에 따른 대회참여 유무와 배드민턴 기술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진지한 여가에 따른 스포츠재미요인과 운동지속경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1-way ANOVA)으로 분석하고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경우 Tukey의 HSD 방법으로 사후검정을 수행하였다. 유의수준은 .05로 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첫째, 배드민턴 동호인은 진지한 여가 수준에 따라 ‘핵심 헌신자’, ‘적절한 헌신자’, ‘참여자’로 진지한 여가 수준을 구분할 수 있었다, ‘핵심 헌신자’ 그룹과 ‘적절한 헌신자’ 그룹은 ‘독특한기풍’에서 가장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참여자’ 그룹은 모든 하위요인에서 낮은 점수가 나타났으며, ‘인내’와 ‘독특한 기풍’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진지한 여가수준에 대회경험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며, 기술수준은 유의미하지 않고 다른 요인들이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셋째, 진지한 여가 수준에 따라 재미요인과 운동지속수행은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진지한 여가 수준이 낮은 배드민턴 참여자는 보다 높은 여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인내해야 하는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며, 다양한 대회경험을 갖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진지한 여가 수준이 높을수록 참여를 통해 얻는 다양한 재미를 높은 수준으로 인지하고 운동지속수행을 할 의사가 높았다. 따라서 배드민턴 참여자들은 진지한 여가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명구조요원의 자원봉사 참여과정과 경험

김성길 ( Kim Sung-gil ) , 김인형 ( Kim In-hyung ) , 임새미 ( Lim Sea-mi )
6,2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인명구조요원으로써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인명구조 자원봉사 활동의 과정과 경험은 어떠한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인명구조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목적 표집’을 사용하였으며, 목적 표집의 기술 중 하나로서 전형적 사례선택을 사용하여 연구참여자 10명을 선정하였고, 심층면담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결론: 인명구조요원의 자원봉사 참여과정과 경험은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첫째, 인명구조 자원봉사자들은 ‘인명구조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탐색’, 둘째, ‘인명구조요원으로의 도전’, 셋째, ‘자원봉사 활동과정에서의 난관극복’, 넷째,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노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100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문화다양성에 대한 개념 이해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 풍토를 반영한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다양성 증진 교육으로 문화시민의 역량을 함양하여 서로의 다름에 대해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인식과 이를 토대로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는 태도의 매커니즘에 대해 분석하고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방법은 체계적 문헌고찰방법을 사용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이 연구방법은 사전에 정해진 기준에 적합한 모든 연구물과 보고서를 수집·분석하여 많은 문헌에서 제시한 방대한 결과를 질적 수준에 따른 평가 및 결론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문헌검색, 문헌선별 및 선정, 문헌추출, 문헌분석, 분석결과 논의로 5단계로 진행되는 체계적 문헌고찰을 사용하였다. 결과: 이 연구결과는 다양한 인종, 문화, 계층, 세대, 성적 취향, 지역 간의 문화차이 등 다름과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가 상호존중하며 공존하는데 문화다양성을 통해 문화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사회 내 문화다양성 인식, 국내 문화예술교육 사업, 문화다양성 인식과 수용을 위한 교육적 측면에서는 문화예술에 기반을 둔 다문화교육, 문화예술을 통한 문화다양성 교육적 의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함양, 문화다양성을 통한 ‘다름’과 ‘다양’ 인식을 도출하였다. 결론: 문화다양성은 다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중요하다. 서로 간의 문화적 차이가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시민 역량이다.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그리고 문화다양성 증진은 자신이 속한 문화 안에서 타문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되고 다양성을 수용함으로서 서로 간의 갈등 해결을 통해 서로 공존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6,0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라켓종목 선수들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선수 자기관리, 조직몰입 및 운동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각 연맹에 선수등록 되어있는 대학부남·여 탁구선수, 테니스 선수, 배드민턴 선수, 정구선수를 대상으로 남자선수 200명과 여자선수 133명 총 333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멘토링, 자기관리, 조직몰입, 운동만족 설문지이며, 설문지의 타당도는 전문가회의, 예비검사 그리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신뢰도도 Cronbach'α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통계처리방법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한 경로분석 등이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자기관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멘토링, 자기관리, 조직몰입, 운동만족 간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멘토링은 운동만족 총 β=.376의 효과를 보였으며 멘토링은 선수 자기관리, 조직몰입 그리고 운동만족에 인과적 영향을 미친다. 결론: 멘토링은 자기관리, 조직몰입을 통하여 운동만족을 강화하고 있으며, 자기관리와 조직몰입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 변인이다 . 즉 멘토링은 선수들이 훈련과 생활을 통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적 부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선수들에게 경기력향상에 기여하는 자기관리와 팀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끼게 하며 선수생활 만족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기력향상연구연금제도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김미혜 ( Kim Mi-hye ) , 김권일 ( Kim Kwon-il )
5,5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기력향상연구연금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도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 제도와 해외사례 문헌 분석, 체육인 전문가집단(국가대표 선수, 지도자, 행정가, 학계 등 패널 20명)의 서면 의견조사 및 그룹 심층 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해외사례 조사결과, 독일, 호주, 캐나다 등 선진국은 포상금은 지급하나, 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반면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는 메달리스트를 배출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국가들로서 3~11억의 포상금과 연금을 모두 지급하고 있다. 둘째, 체육인 전문가집단의 의견조사 결과, 연금제의 폐지보다는 일부 개선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예를 들면, 월정액 최대금액인 100만 원이 오랫동안 고정된 점을 고려할 때 연금액 상향을 제안하였다. 또한, 지급기간을 한정하고, 지급의 개시 시기를 늦추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결론: 첫째, 해외사례를 고려할 때, 경기력향상연구연금제도는 비 입상자를 포함한 모든 선수를 위한 선수 지원 프로그램으로 재정비하여 안정적인 훈련환경을 제공하고, 훈련 외 학업, 경력/진로, 가족, 여가 관련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체육인 전문가집단 의견조사 결과를 고려할 때 연금 지급 기간을 한정하고(예: 30년 미만), 지급의 개시 시기를 늦추며(예: 65세 이후), 최저임금액과 연동하여 월정금을 일부 인상할 필요가 있다(100만 원→179만 5,310원). 또한, 일시금 제도의 도입을 위해서는 체육인이 신규제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2~3년 정도의 기간 확보가 필요하다(예: 2024년 올림픽 이후 제도 변경).
5,5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용품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스포츠 관련 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33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결론: 첫째, 스포츠용품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용품 브랜드 개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트 선수들의 운동 대처기술과 자신감의 관계에서 정신력의 역할

신정택 ( Shin Jung-taek ) , 황재욱 ( Hwang Jae-wook )
5,700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선수의 대처기술, 정신력, 스포츠 자신감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대처기술과 자신감의 관계에서 정신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엘리트 운동선수 324명이 참여했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해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분석,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처기술은 정신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6.936, p<.001), 정신력은 자신감에 정적인 인과관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380, p<.001). 아울러 대처기술과 자신감의 경로에서 정신력의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운동종목 유형(구기종목, 투기종목, 기록종목)에 따라 집단 간 경로계수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운동종목 유형에 따라 경로계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대처기술은 정신력과 향상시키는 핵심 변인이 되고, 정신력은 대처기술과 자신감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1 2 3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