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검색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7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8권 2호 (2009)

영화에 나타난 장애인의 생활체계 분석

문혜숙 ( Moon Hye Sook )
6,2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영화의 장애인 환경체계에서 일상적인 삶의 환경을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생활체계에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다만 스스로 기본 생활이 불가능할 경우 타인의 도움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장애인의 미시체계(microsystem)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환경과 비우호적이고 적대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환경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우호적인 관계는 강화하고, 비우호적인 관계는 약화시키는 것이 장애인의 미시체계에서 필요하다. 셋째, 장애인의 중간체계(mesosystem) 환경에서는 갈등과 협력이 동시에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 장애인에게 중간체계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중간체계가 상호 우호적인 경우 그 결과는 장애인에게 긍정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중간체계간의 갈등이 심할 경우 장애인에게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넷째, 장애인의 외체계(exosystem)의 특징은 영화에 많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외체계가 장애인과 밀접한 사람에게 관계될 경우 그 영향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 연구대상 영화를 통해서 인식할 수 있는 사실은 장애인도 그들만의 욕구가 있으며 스스로 외부세계를 경험하기를 원한다는 점이다. 또한 장애인의 능력이 비장애인들의 시각과 기준에 따라 평가되기 때문에 장애인을 단지 보호와 배려를 필요로 하는 병리적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장애인을 사회와 제도의 틀 속에 가두어 놓고 간섭하기보다는 장애인도 사회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5,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시적 심상요법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울산광역시의 A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아동의 어머니 17명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에 동의한 경우로 하였다. 지시적 심상요법에 이용된 지시문은 총 15분 23초 분량이었으며, CD나 테이프로 제작하여 각 연구 대상자에게 제공하였다. 지시적 심상요법을 2주 동안 적용하였는데 매일 전화나 문자로 청취를 확인하고 독려하였다. 그 결과, 지시적 심상요법을 적용하기 전 스트레스가 3.5±0.7에서 적용 후 3.1±0.7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라 지시적 심상요법 적용 후 어머니의 스트레스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지시적 심상요법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장애아동의 특성에 관계없이 고르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고려된다.

장애인 가족유형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분석

정영숙 ( Chung Young Sook )
5,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가족유형별로 특수교육 및 재활교육 프로그램 이용실태와 욕구를 분석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포함한 생활영역이 이들 가족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전국 6대 도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모 모두 또는 부나 모가 장애인인 가족에 비해 자녀가 발달장애를 지닌 가족이 특수교육 및 재활기관을 더 많이 이용하고 그에 대한 교육 수요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유형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분석에서는 의료재활의 경우 부모 모두 또는 부나 모가 장애인인 가족은 물리치료와 방문 진료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자녀가 발달장애인 가족은 물리치료와 언어치료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재활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부모 모두 장애인인 가족은 컴퓨터 교육, 직업훈련, 기능교육 등에 대한 욕구가 높았으나 자녀가 발달장애인 가족은 특수교육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재활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욕구는 자녀가 발달장애를 지닌 가족이 더 높았고, 가족상담은 부모 모두 장애인인 가족이 더 높았다. 장애인 가족의 특수교육에 대한 욕구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할 경우 이들 가족의 삶의 질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문화와 정보생활도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애인 가족유형별로 특수교육 및 재활 교육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유길준(兪吉濬)『서유견문(西遊見聞)』의 한국 특수교육사적 함의

김병하 ( Kim Byung Ha ) , 박경란 ( Park Kyung Ran )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구한말 우리나라 대표적인 개화사상가인 구당(矩堂) 유길준(兪吉濬; 1856 ~ 1914)의 「서유견문」(西遊見聞, 1895)이 갖는 한국 특수교육사적 함의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 설정했다. 첫째는, 우리나라 개화사(開化史)의 입장에서 본 「서유견문」의 사상적 위상과 이 저술의 서지학적(書誌學的) 가치를 논했다. 둘째는, 「서유견문」제17편에 나타난 구미의 근대 특수교육에 대한 보고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논평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거시적인 측면에서 유길준의 「서유견문」이 함의하는 한국 특수교육(학)의 정체성 정립을 탐색하였다. 특히, 유길준의 ``실상개화``(實狀開化)론과 개화에 임하는 태도에서 그가 강조한 ``개화의 주인``은 우리나라의 주체적 역사성에 입각한 개화를 강조한 것으로서, 한국 특수교육(학) 정체성 정립을 위해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를 제공해 준다.

뇌성마비아동의 대근육운동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

이병희 ( Lee Byoung Hee ) , 고주연 ( Ko Joo Yeon )
6,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뇌성마비아동의 장애 특성 및 임상양상, 대근육운동기능 분류체계에 따른 대근육운동발달 특성을 분석하여 적절한 치료지원을 통한 효율적인 특수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서울ㆍ경기지역 종합병원 3곳, 복지관 1곳, 특수학교 2곳의 아동 391명 중 본 연구 목적과 부합한 뇌성마비아동 240명을 대상으로 대근육운동기능을 평가하였으며, 그 주요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뇌성마비아동의 연령대에 따른 대근육운동기능은 3 ~ 4세는 46.21, 5 ~ 7세는 50.95, 8 ~ 10세는 55.70, 11 ~ 13세는 62.46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운동발달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직형 뇌성마비아동은 54.47, 불수의운동형 54.82, 기타 마비유형(실조형, 저긴장증, 혼합형)이 33.68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정 결과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아동이 기타 마비유형보다 운동발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산아동은 108명(45%), 만석아동은 132명(55%)이었고, 조산아동의 대근육운동기능은 경증 79.88, 중등도 63.82, 중증 39.00로 나타났다. 넷째, 대근육운동기능 분류체계에 따른 대근육운동기능은 Ⅰ단계 82.76점, Ⅱ단계 68.74점, Ⅲ단계 59.85점, Ⅳ단계 48.87점, Ⅴ단계 29.19점으로 나타나 장애가 심할수록 운동발달이 늦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성마비아동은 중추신경계 기능부전으로 정상 운동발달 규칙이나 순서와는 상관없이 비정상적 움직임과 자세 변화가 나타남으로 이들의 운동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운동발달의 차이가 현저함으로 정확한 평가 후 각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지원 등의 관련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효율적으로 특수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흉추 관절가동술이 만성요통환자의 통증, 장애지수 및 척추 운동성에 미치는 효과

고태성 ( Ko Tae Sung ) , 정호발 ( Jung Ho Bal ) , 김정아 ( Kim Jeong Ah )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만성통증환자를 대상으로 흉추 가동술과 윌리암 운동을 적용하여 통증, 장애지수 및 척추운동성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대상자는 K병원에서 만성요통으로 치료를 받는 22명으로 선정하였으며, 흉추 가동술군 11명과 윌리암 운동군 11명으로 나누어 6주간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시각적 통증척도, 오스웨스트리 장애지수, 척추운동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반복측정분산분석과 짝비교-t 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윌리암 운동군에 비해 흉추 가동술군에서 통증의 유의한 감소, 오스웨스트리 장애지수의 유의한 감소, 척추의 운동성의 유의한 증가를 확인하였다(p<05). 따라서 만성요통환자의 관리를 위해 흉추 가동술을 적용하는 것이 통증과 장애지수, 척추의 운동성에 효과가 있으며, 요통환자의 관리에 있어 흉추의 가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수교육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장애유형별 전문가 요구 분석

육주혜 ( Yook Ju Hye ) , 김성남 ( Kim Sung Nam ) , 금미숙 ( Keum Mi Sug ) , 고등영 ( Go Deung Yong )
5,4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실시간 전문가 델파이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25명의 전문가 패널에게 장애유형별로 요구되는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형태, 내용, 범위, 활용, 개발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디지털교과서는 장애유형별로 특정 학생에게 필요한 구체적 기능을 반영하도록 국가적 차원의 개발 표준화 지침을 제정하고 제도화해야 한다. 둘째, 인터넷 기반으로 교육과정 데이터베이스가 공유되면서도 학생 개인별 학습이 가능한 단말기의 활용이 필요하다. 셋째,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 학생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국어, 수학과 같은 주지과목 순으로 접근성을 부여해야 하고 정신지체ㆍ정서장애ㆍ학습장애 학생에 대해서는 기본 교육과정의 국어, 수학 등 주지과목 순으로 별도 개발하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기본적인 자료 이외에 관련 멀티미디어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교사 간 자료 공유가 쉽게 이루어지는 웹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민간분야 지원 및 유인 정책이 필요하고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