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검색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7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8권 4호 (2009)
5,3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동물의 뒷다리를 2주간 현수시키는 동안에 적용한 저빈도 전기자극이 근육의 성장을 자극시키는 동화성 조절 인자로 알려진 Insuline-like growth factor-1(IGF-1)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300-350g의 Sprague-Dawley계 수컷 흰쥐 25마리를 14일간 뒷다리 현수 처치한 HLS군, 14일간 자유롭게 사육한 WB군, 14일 현수 기간 중 14일간 전기자극을 실시한 ES14군, 14일 현수 기간 중 11일 전기자극한 ES11군, 14일 현수 기간 중 7일간 전기자극한 ES7군에 5마리씩 무작위로 배치하였다. 저빈도 전기자극은 비복근에 적용하였으며, 16Hz의 비대칭성 이상성 맥동파를 1일 15분씩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 WB군과 HLS군에서 유의하게 낮은 IGF-1발현이 관찰되었으며, ES14군, ES11군, ES7군에서는 유의하게 높은 IGF-1 발현이 관찰되었다. 이 결과는 14일, 11일, 7일의 16Hz 저빈도 전기자극의 단백질 파괴 지연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5,400
초록보기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은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의 신체 기능 및 특징에 적합한 휠체어 설계는 사용 편의성의 향상은 물론 이차적 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를 사용하고 연령이 20세 이상인 지체 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 101명을 대상으로 하여 휠체어 사용 현황 조사와 사용 중인 휠체어의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장애유형별 신체특성 비교와 인체측정을 수행하였다. 지체 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은 휠체어 사용 중에 나타나는 불편부위와 머리, 어깨, 체간, 골반, 무릎, 발 부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변형에 차이를 보였다. 신체 14곳의 인체치수 비교에서도 지체 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은 많은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체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와 뇌병변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가 다르게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지체 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설계지침을 제시하였다.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의 공격성 행동의 발달적 근원에 대한 이해와 초기 예방을 위한 예측변인을 밝히기 위하여 첫째, 유아기 때(4세)의 가정 내 폭력에 대한 노출(witness of domestic violence; WDV)과 폭력미디어에 대한 노출(exposure to media violence; EMV)이 아동의 학령기 전(5세)과 학령기 이후(Grade 1) 공격성 행동(child physical aggression; CPA)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아울러 둘째, 아동의 학령기 전의 공격성 행동이 학령기 때의 공격성 행동을 예측하는가를 알아봄으로서 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격성행동의 지속성과 변화성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사회경제적 특성을 가진 도시거주 캐네디언 372 가족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양부모가 있는 가족으로 제한하였다. 종단적 접근으로, WDV와 EMV는 아동이 4살 때 측정되어졌으며, CPA는 아동이 5살 때 그리고 이 아동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다시 측정되어졌다.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결과, WDV와 EMV는 아동의 공격성(CPA) 행동을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사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또한 학령기 전에 형성된 아동의 공격성 행동은 학령기에도 지속되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는 유아기 때의 가정내 폭력과 폭력미디어에 대한 노출은 이미 초기 아동기 때의 높은 공격성 행동을 예측하는 위험변인으로 작용함과 아울러 공격성 행동의 지속성에 대한 위험성을 나타냄으로서 폭력에 노출된 환경에 있는 아동들을 위한 초기 중재변인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5,300
초록보기
사회공포가 있는 사람들은 사회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수행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공포가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수행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성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서 심리학 관련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 109명 중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 12명과 낮은 사람 13명을 표집하여 발표를 하게하고 그 후 발표자가 자신의 발표수행과 불안 정도를 평가하게 하였다. 그리고, 발표장면을 녹화하여, 녹화한 장면을 제3의 평가자 4명이 발표수행 정도와 불안 정도를 평가하게 하였다. 그 결과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사회불안이 낮은 사람들보다 자신의 수행을 더 낮게 평가하였고,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자신이 불안증상을 더 많이 나타낸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발표자들이 자신의 발표수행을 평가했을 때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있었으나, 제3의 평가자들의 평가에서는 두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불안이 높은 사람들이 자신의 수행 및 불안 증상을 더 부정적으로 해석하였고,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자신의 수행 정도가 낮다고 생각하고 드러나는 불안의 정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제3자가 볼 때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사회불안 성향이 있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수행에 대한 해석편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인지적 통찰을 유도하는데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8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장애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자세조절과 시각-운동 통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기간은 2009년 2월 19일부터 2009년 5월 28일까지 약 3개월이었고, 연구 대상은 집중력과 균형감각 부족 등으로 감각통합치료기관에 의뢰된 남아 한명이었다. 연구 설계는 개별실험 연구 방법 중 AB설계를 사용하였다. 기초선 기간 동안 직접적인 감각통합치료를 제외한 초기평가를 3회기 실시하였다. 중재 기간 동안 감각통합치료를 40분씩 시행하였고, 매 회기 동안 자세조절과 시각-운동 통합 능력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재평가시 감각프로파일,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의 점수가 초기평가에 비해 향상되었다. 매 회기마다 평가한 의자와 아동의 발 사이 거리, 시지각발달검사의 눈-손 협응 및 시각-운동 속도 평가에서 중재 기간 동안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학령기 전, 후에 중요한 학교과제를 위해 자세조절과 시각-운동 통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감각통합을 적용한다면 학업기술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맞춤형 전방웨지의 높이가 착석 압력에 미치는 영향

공진용 ( Kong Jin Yong ) , 안나연 ( An Na Yeon )
5,3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맞춤형 전방웨지의 높이가 착석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지체장애와 뇌병변장애를 갖고 있는 남, 여 각각 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은 착석면에 추가되는 전방웨지 0, 2, 4, 6, 8, 10cm의 각각에 따른 착석 압력 분포를 측정하였다. 전방웨지 높이에 따른 착석면의 평균압력을 비교하기 위해 반복측정 일원분산분석(Repeated One way-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방웨지 높이에 따른 압력 지수 DI, CA, PPI, SPI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전방웨지 높이가 6cm일 때 착석 압력분포가 낮게 나타났고, 압력을 재분배하는 올바른 착석자세를 유지시킬 수 있는 적정높이라고 제언할 수 있다.

장애유아의 조기교육환경 시설 및 정부지원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정금자 ( Chung Kum Ja ) , 김동미 ( Kim Dong Mi )
6,4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장애유아의 조기교육환경 시설 및 정부지원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를 알아보는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정신지체, 정서장애, 언어장애 조기교육기관 183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환경 및 시설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는 평균수준이상으로 높다. 특히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의 부모만족도가 타 기관에 비해 높으나 기타 환경 및 시설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겠다. 교사의 지도능력 및 자질, 전문성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가 높다. 둘째, 정부의 교육비 및 정책지원에 대한 만족도 수준은 매우 낮다. 교육비를 비롯한 행재정적 지원이 강화 되어야 한다.

지능지수와 어휘연령에 기초한 정신지체아동의 정신연령 산출 방안 연구

최성규 ( Choi Sung Kyu ) , 황석윤 ( Hwang Seok Yoon )
5,400
초록보기
지능지수는 정상분포곡선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지능지수에 의존한 정신연령 산출은 정상분포곡선에 기초한 직선형 구조로 제시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정상분포곡선과는 표준편차가 멀어져 있는 정신지체아동의 정신연령에 대한 공식을 제안하고자, 정신지체아동의 지능지수, 생활연령, 정신연령, 그리고 어휘연령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24개 장애아 어린이집 또는 장애아동 조기교육 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정신지체아동 319명의 K-ABC와 한국표준수용어휘력 검사 결과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정신지체아동도 연령별 증가에 따라 발달의 방향성이 보장되고 있으나, 최소 1년 6개월에서 2년의 경과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정신지체아동의 어휘연령은 정신연령보다 1년 이상 지체되고 있으나, 지능지수, 생활연령, 그리고 어휘연령의 상관관계는 높다. 따라서 자료 분석을 근거로 지능지수와 생활연령에 기초한 어휘연령의 산출 공식이 제안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직선형 공식은 정신지체아동의 정신연령 산출에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였고, 어휘연령에 기초한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4,900
초록보기
비대칭적 자세 및 기능적 활동의 회복은 뇌졸중 환자의 가장 중요한 치료적 목표이다. 본 연구는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이용한 운동학습이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2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시각적 정보에 따른 체중이동을 수행하는 실제훈련군과 운동심상군, 그리고 실제훈련 + 운동심상군, 대조군으로 분류하였다. 모든 연구 대상자는 하루 20분간 일주일에 5일, 4주 동안 각각의 방법에 따라 훈련되었고, 시각적 되먹임을 이용한 힘판을 사용하여 체중이동과제의 소요시간, 압력중심의 이동거리, TUG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병행한 집단과 실제훈련군에서 대조군과 운동심상군에 비해 체중이동과제의 소요시간, 압력중심의 이동거리, TUG 검사가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나(p<.05), 운동심상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p>.05). 본 연구는 운동 학습방법에 따른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 향상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고, 실제훈련 그리고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병행 수행한 집단에서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에 의미 있는 개선이 관찰되었다.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신념과 효능감에 관한 연구

홍애진 ( Hong Ae Jin ) , 허유승 ( Hur Yoo Seung ) , 이효신 ( Lee Hyo Shin )
6,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과 효능감, 그리고 교사신념과 효능감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조사 대상은 대구광역시의 유치원을 무선 표집 하여 교사에게 20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고 회수된 166부였다. 교사변인(경력, 학력, 근무기관, 통합관련경험, 현직연수, 직전교육, 통합실시 여부, 소지자격, 학급유형)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변인에 따른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은 하위 신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학력, 통합관련경험, 현직연수, 통합교육 실시여부, 특수교사자격소지여부, 학급유형 등에 따라 다르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변인에 따른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효능감은 교사경력, 학력, 근무기관, 통합관련경험, 현직연수, 소지자격 등에 따라 집단간 차이가 있었다. 셋째,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과 교사 효능감은 상관분석 결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