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검색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7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0권 3호 (2011)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운영을 토대로 한 체계적인 수업실연과 분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의 수업 계획 및 조직, 수업활동과 학급운영기술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체계적인 수업실연과 분석 프로그램은 이론 강의, 수업 사례 관찰 및 분석, 학습공동체 형성, 수업 전 학습공동체 협의회, 수업실연, 수업 후 학습공동체 협의회, 학습 포트폴리오 작성의 순환적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수업실연과 분석 프로그램 과정 동안 나타난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의 교수 기술을 분석하기 위해 객관적 수업 관찰도구(SCIE)를 활용하여 수업 계획 및 조직, 수업활동, 학급운영의 세 가지 영역에서의 수행 특성과 회기별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은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수업실연과 분석 절차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수업 계획 및 조직, 수업활동과 학급운영 기술이 점진적으로 향상되었다. 3가지의 교수 기술 하위 영역별 비교에서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은 수업 계획 및 조직 영역에서 가장 높은 성취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수업활동 영역, 학급운영 영역 순으로 점수를 획득했다. 예비특수교사들은 수업 계획 및 조직 기술의 두 가지 하위영역인 수업계획/준비 및 교육과정 매체의 질과 적절성 영역에서 다른 하위 영역들에 비해 높은 성취를 보였으나, 학급운영의 하위 영역 중 규칙 지속적/공정하게 적용, 수업과정 관리하기 및 과제이탈 행동/부정적 행동관리 영역에서는 가장 저조한 성취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마지막으로 예비특수교육교사들의 교수 기술 진전 특성에 대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중년기 우울 여성의 심리적 경험 양상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김춘경 ( Kim Choon Kyung )
6,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년기 우울 여성의 심리적 경험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그들의 경험의 내적 의미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병원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6명의 중년기 우울여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연구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Colaizzi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한 결과 주제 51개, 주제모음 18개, 범주 6개가 도출되었다. 범주와 주제모음은 ``버거운 삶``(두려움, 불안감, 억울함, 답답함, 절망감), ``결핍된 삶``(상실감, 열등감, 외로움), ``자기처벌``(후회, 죄책감, 벌을 섬), ``타인지탄``(원망), ``현실도피``(삶의 포기, 죽음을 생각함), ``회복의 기미``(위안, 기대감, 깨달음, 내성이 생김) 등이다. 중년기 우울 여성들은 다양한 부정적 감정으로 버겁고 결핍된 삶을 살면서 우울의 고통을 자기 탓으로 돌리는 자기처벌 또는 남을 탓하는 타인지탄의 자세를 보이고, 우울의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현실도피를 시도하기도 하나, 극심한 고통을 겪는 과정에서 회복의 기미도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및 치료교육 현장에서의 함의를 논하였다.

청각장애대학생의 이야기 쓰기 분석

박선희 ( Park Sun Hee )
5,300
초록보기
청각장애학생은 정보의 효율적인 접근이나 건청학생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읽고 쓰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청각장애대학생들의 쓰기 능력에서 보이는 특성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청각장애대학생 15명, 건청대학생 15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글자 없는 그림자료를 보고 줄거리를 쓰도록 하였다. 쓰기 자료는 T-unit 단위로 구분하여 종속절 사용률, 종속절 유형별 사용률, 결속표지 사용률, 결속표지 하위범주별 사용률, 전체낱말수, 다른낱말수, 총 T-unit당 평균낱말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각장애대학생은 종속절 사용률, 종속절 유형별 사용률에서 건청대학생보다 낮았으며 특히 명사절, 부사절 사용률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청각장애대학생은 결속표지 총사용률, 부적절 결속표지 사용률에서 건청대학생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대학생은 결속표지 하위범주별 사용에서 연결어미>지시적대용>접속부사>보조사, 어휘사용의 순서를 보였고, 건청대학생은 연결어미, 지시적대용>접속부사>보조사>어휘사용의 순서를 보였다. 부적절 결속표지 사용에서는 청각장애대학생이 연결어미, 접속부사, 지시적대용, 어휘사용에서 건청대학생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어휘 능력에서 살펴본 전체낱말수, 다른낱말수는 청각장애대학생이 건청대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적었고, 총 T-unit당 평균 낱말수에서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5,600
초록보기
중도 정신지체인과 자폐성장애인은 자기표현의 제한으로 사회참여와 자기결정을 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들의 독특한 의사소통 행동을 이해한다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서로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소통의 고리를 찾아 교류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인과 자폐성장애인의 비상징적 의사소통 행동 평가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평가문항을 타당화하고 유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비상징적 의사소통 행동 예비 평가문항을 정신지체인과 자폐성장애인을 담당하는 전국의 특수교사와 언어치료사 257명에게 문항 중요도 조사를 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화하였다. 그 결과, 정신지체인과 자폐성장애인의 비상징적 의사소통 행동 평가 문항의 유형은 담화 기능 5문항, 의사소통 기능 15문항, 의사소통 형태-동작형 5문항, 의사소통 형태-응시 및 몸짓형 6문항, 의사소통 형태-표정형 6문항, 의사소통 형태-성인 의존형 4문항으로 총 6개 영역의 41개 문항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중도 장애인들의 공통적인 비상징적 의사소통 행동과 장애유형에 따른 차이점을 탐지해 낼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장애학생의 여가생활이 심리적 회복력에 미치는 영향

정영숙 ( Chung Young Sook )
5,4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 학생의 여가생활 실태와 여가를 포함한 생활영역이 심리적 회복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분석과 LISREL 함수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여가생활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정보화 자립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회복력이 증가하는 반면 장애가 여가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할수록 심리적 회복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생활을 비롯하여 학교생활, 친구관계, 소비생활은 지체장애 대학생들의 심리적 회복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해 보면 심리적 회복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여가생활이며, 그 다음이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이다. 셋째, 지체장애의 영향, 여가생활의 중요도, 정보화 자립도, 심리적 회복력 간에는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체장애라는 요소가 여가생활의 중요도와 관련이 있고, 여가생활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정보화 자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며, 정보화 자립도가 높아질수록 심리적 회복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애학생의 심리적 회복력에 대한 연구는 여가생활 및 관련 변수와의 관계를 반드시 고려해야 된다는 것을 말해 준다.
5,7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공포를 발생 및 유지시키는 변수인 행동억제, 신체상, 자기효능감과 사회공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176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여 사회공포, 행동억제, 신체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구조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행동억제와 신체상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사회공포를 일으키는 모형이 값, TLI, SRMR, CFI, RMSEA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행동억제와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평가가 사회공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는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사회공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연구 결과를 통해 기존의 사회공포의 인지모형인 Rapee와 Heimberg의 사회공포의 인지모형과 Clark과 Wells의 사회공포의 인지모형 등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였고, 치료 장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급성기 뇌졸중 환자들에 대한 상지 및 하지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의 효과 비교

강태우 ( Kang Tae Woo ) , 오덕원 ( Oh Duck Won )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급성기 상지 위주의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과 하지 위주의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기능, 균형 그리고 일상생활동작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함으로서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효율적인 중재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급성기 뇌졸중 환자 20명을 무작위로 상지 위주의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군과 하지 위주의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군으로 각각 10명씩 배정하였다. 퓨글마이어 평가(Fugl-Meyer Assessment, FMA)를 통해 상지, 하지 및 균형 기능을 평가하였고, 버그 균형척도(Berg Balance Scale, BBS)와 Timed-up-and-go(TUG) 검사를 통해 환자의 균형 능력을 평가하였으며, 수정된 바델지수(Modified Bartel Index, MBI)를 통하여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연구의 결과, FMA의 하지 및 균형 항목, TUG 검사, MBI의 향상율은 하지 위주 훈련군이 상지 위주 훈련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치료시기와 치료 군간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러한 결과는 하지 위주의 순환식 과제-지향 훈련이 급성기 뇌졸중 환자들의 신체기능을 회복하는데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있는 연구들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의 시간 지연 제시 조건이 말더듬인의 구어 행동에 미치는 영향

권도하 ( Kwon Do Ha ) , 하지명 ( Ha Ji Myung )
5,2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의 시간 지연 제시 조건이 말더듬인의 구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심한정도가 중도 이상인 말더듬 성인 11명을 대상으로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을 미제시한 상황, 거울을 통해 제시한 상황, 30fps로 제시한 상황, 5fps로 제시한 상황 등의 네 가지 조건에서 독백과 대화 과업에서의 발화 샘플을 수집하였다. 각 조건에서 수집한 구어 샘플을 말더듬 빈도, 구어 속도, 말더듬 형태로 나누어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을 제시한 상황이 미제시한 상황보다 말더듬 빈도가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각 피드백 제시 상황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을 제시한 상황이 미제시한 상황보다 구어 속도가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5fps로 시각 피드백을 제시한 상황에서 구어 속도가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 생성 시각 피드백의 시간 지연 제시 조건이 말더듬 형태를 덜 심한 형태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고려해 보면, 자기 생성 피드백의 시간 지연 제시 조건이 구어 표현 방식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성인 말더듬인의 치료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결론내릴 수 있다.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변화 및 지침서에 대한 소고

김라경 ( Kim Rah Kyung ) , 강종구 ( Kang Jong Gu )
6,100
초록보기
지난 40년간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지속적으로 변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부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알기 위하여,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모형, 일반교육과정접근 방법, 교육과정의 발전과 활용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들을 위해 개발된 5개의 기능적 교육과정 지침서들을 평가 분석하였다. 기능적 교육과정을 조사함에 있어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영역과 하위영역, 교수 자료 및 교육과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장단점을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중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나온 교육과정은 대부분 1990년대 후반에 머물러 있으며 국가수준의 연구가 미비함이 들어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학업 기술과 기능적 기술이 잘 균형 잡힌 폭넓은 교육과정이 중도 지적장애아동에게 필요하며, 또한 교육과정이 학생의 졸업 후 고용, 독립적인 삶, 지역사회의 참여, 사회적 관계와 같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된다. 둘째, 중도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있어 성인이 되었을 때의 거주 환경을 고려해서 준비시켜야 한다. 셋째, 일반교육과정의 접근이 중요시되는 이 시점에서 특수교육 분야는 기능적 교육과정과 일반교과과정이 적절하게 균형 잡히고, 포괄적인 교육과정을 중도 지적장애학생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중도 지적장애학생이 통합적 환경에서 어떻게 일반교과과정을 이수하면서 동시에 기능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모델과 연구가 요구된다.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사용지도서 내용에 대한 정신지체학교 과학 담당 교사의 인식 특성

김영한 ( Kim Young Han ) , 이진희 ( Lee Jin Hee )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사용지도서의 총론 제시 내용, 단원 및 제재 제시 내용 및 차시 제시 내용에 대한 정신지체학교 과학 담당 교사의 인식특성이 그들의 배경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신지체학교 과학과 교사 105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기입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t 검증 및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등이었다. 구체적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 주당수업시수별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특수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과학담당교사일수록 인식이 높다. 둘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단원 및 제재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특수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과학담당교사일수록, 20-18시간의 수업을 하는 교사일수록 인식이 높다. 셋째,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 제시 내용에 대한 과학 담당교사의 인식은 성별과 특수교육경력별, 근무지역별, 소지자격증별, 주당수업시수별에서 차이가 없다.
1 2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