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검색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7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1권 4호 (2012)
5,4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 통합되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령기를 거쳐 사회에 진출하게 될 성인으로서 지역사회에서 삶을 영위하게 하는 방법은 누군가로부터의 도움을 받아서 생활하거나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등의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연구는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자립적으로 생활해 낼 수 있도록 장애인의 교육, 재활을 담당하는 유관 기관들 간의 유기적 협력을 꾀하여 성공적인 사회적 통합을 해 나갈수 있도록 교육과 복지가 연계된 지원방안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영역별 주요 특성 연구

이달엽 ( Lee Dal Yob )
6,5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4개년에 걸쳐 수집된 우리나라 장애인고용패널 자료를 통해 장애인들의 생활상과 심리사회적 경제적 특성들을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2011년제 4차년도 장애인고용패널자료인데 남자 2,736명과 여자 1,661명, 모두 4,397명에 대한것으로 실업과 자산규모 등 장애인가구의 경제적 취약성이 본 패널조사에서 그대로 드러났으며, 중증장애인 고용과 직업재활을 위해 의무고용제를 탈피한, 상용근로자 비율을 높이고 고부가가치의 일차 노동시장에 장애인일자리를 확대하는 등 지금보다 질적으로 크게 변화된제도와 사회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고용의 개인 차원에서 선행 지표가 되는 학력에서 일반 인구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여성장애인들의 취약성이 특히 두드러졌다. 혼인상태와 고용형태에서도 취약성을 보이고 저학력과 가사노동의 부담 등으로 인해 고용기간은 짧고 불안하며, 대학교육에서도 상대적으로 불리하여 이중고와 빈곤에 노출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편, 장애인에게 일은 경제적 측면보다도 사회심리적 측면에서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수 있다. 끝으로, 조사연구 분석의 결과와 함께, 장애인의 취업 경로와 고용을 향상시킬 수있는 근거와 방법들을 제언, 정책적으로 필요한 추후 노력과 임상실천 상의 함의점들을 제시하였다.

성인애착이 용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감의 매개효과 검증

정명선 ( Chung Myung Sun )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애착과 용서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성인애착이 용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밀관계경험척도(ECRS), 한국판 균형정서공감척도(K-BEES), 용서특질척도(FTS)를 사용하여 성인애착, 공감 및 용서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애착불안/애착회피)은 공감 및 용서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공감은 용서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성인애착(애착불안/애착회피)은 용서를 유의미하게 예측했으며 공감은 성인애착과 용서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교육, 치료, 재활 영역에서 가지는 함의,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에 관해 논하였다.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분석

김영한 ( Kim Young Han ) , 강현덕 ( Kang Hyeon Deok )
6,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대구, 경남, 부산에 위치한 지체부자유학교에 근무하는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를 통하여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변인을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이고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차이를 비교하여 보면 지체부자유학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영역인 상급자에 의한 스트레스에서 남자 교사가 여자 교사보다 상급자로부터 받는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영역인 동료관계 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지와 각 하위영역에서 사회적 지지가 적을수록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직무스트레스와 하위영역, 사회적 지지와 하위영역 모두에서 높은 상관이 있었는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적게 받으며,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의 활용 방안연구: 특수교육 중심으로

김창걸 ( Kim Chang Geol ) , 송병섭 ( Song Byung Seop )
5,100
초록보기
이동에 장애가 있거나 특별한 중재를 요구하는 장애아동의 교육에 로봇을 이용하여 원거리의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그들은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전문적인 지원을 빠르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로봇 원격지원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특수교육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된다면 훨씬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기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로봇원격지원 시스템이 활용 가능한 특수교육 분야와 조사된 각각의 분야에 필요한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특수교육분야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조사 결과 원격지원이 가능한 로봇시스템은 장애아동 학습을 위한 컨텐츠 제공, 행동 관찰을 통한 진단, 시각장애 아동의 보행훈련, 장애아동모니터링, 자폐성 아동 상호작용 분야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측 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종합하여 보면 특수교육 분야에 활용 가능한 로봇 시스템은 범용시스템 보다는 목적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탑재한 맞춤형 로봇 시스템이 적합함을 알 수 있다.

전동식 보행 훈련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보행과 이동성 및 동적 균형 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창식 ( Park Chang Sik ) , 안승헌 ( An Seung Heon )
5,6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전동식 보행 훈련이 보행과 이동성 및 동적 균형 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21명 중전동식 보행 훈련군(11명)은 일반적인 재활치료에 부가적으로 전동식 보행 훈련 시스템을 이용하여 주 3회, 20분씩 8주간 보행 훈련을 시행하였고 대조군은 일반적인 재활치료를 시행하였다. 보행 변수 측정은 GAITRite, 이동성은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 동적 균형 능력은 버그 균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집단 내와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을 각각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전동식 보행 훈련군은 대조군보다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p < .001)와 버그 균형 척도(p < .05)에서 더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보행 변수에서 전동식 보행 훈련군이 대조군보다 보행 속도(p < .05)와 마비ㆍ비마비측 유각기(p < .05),마비측 입각기(p < .05), 비마비측 보장(p < .001), 유각ㆍ입각(p < .01), 보장 대칭성(p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분속수와 비마비측 입각기 및 마비측 보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전동식 보행 훈련은 뇌졸중 환자의 비대칭적인 보행 패턴을 개선하는데 더 효과적인 훈련방법으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청각장애노인의 사회적 고립감, 가족기능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종운 ( Lee Jong Un ) , 허만세 ( Hoe Maan Se )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노인의 사회적 고립감, 가족기능이 청각장애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재활실천에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1년 8월 1일부터 2011년 8월 31일까지 대구청각ㆍ언어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한 적이 있는 65세 이상 청각장애노인100명을 대상으로 개별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시 부재중이거나 응답을 거부한 7명을 제외한 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분석 및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는 장애정도에서 농노인이, 성별에서 여성이 정서적고립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서는 무학이 정서적 소외감이 높은 것으로, 종교를가지고 있는 집단이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구분에서는 수급자가 사회적 고립감의 하위변수의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모형이 유의하였으며, 사회적ㆍ정서적 고립감, 가족기능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가족기능이 생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을 통하여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여야 한다.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에게 지역사회 보행 훈련과 트레드밀 보행 훈련을 적용하였을 때 하지 근활성도 및 동적 균형 능력, 보행 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뇌졸중 환자 27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보행 훈련군 14명과 트레드밀 보행 훈련군 13명을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하지 근활성도 측정은 활동전위의 실효치값으로 분석 하였고, 동적 균형 능력 검사와 6분 걷기 검사, 위스콘신 보행 척도를 사용하였다. 훈련은 6주 동안 1주일에 3회, 각 30분씩 지역사회 보행 훈련 군은 지역사회 훈련을 트레드밀 보행 훈련군은 트레드밀 보행 훈련을 실시하였다. 집단 내와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지역사회 보행 훈련군은 대퇴사두근, 슬괵근, 비복근, 전경골근의 근활성도, 동적 균형 능력, 6분 걷기 검사, 위스콘신 보행 척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5). 트레드밀 보행 훈련군은 대퇴사두근, 슬괵근, 비복근, 전경골근의 근활성도, 동적 균형 능력, 위스콘신 보행 척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05). 지역사회 보행 훈련 군과 트레드밀 보행 훈련군의 훈련 전후 비교에서 대퇴사두근, 슬괵근, 전경골근의 근활성도, 동적 균형 능력, 6분 걷기 검사, 위스콘신 보행 척도에서 유의한차이가 있었다(p < .05). 이러한 결과는 지역사회 보행 훈련과 트레드밀 보행 훈련이 만성뇌졸중 환자의 하지 근활성도와 균형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트레드밀 보행훈련에 비해 지역사회 보행 훈련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초음파 검사를 이용한 청소년 특발성 척추측만증 어깨뼈 사이 연부조직의 두께 평가 신뢰도 연구

강효정 ( Kang Hyo Jeong ) , 김성렬 ( Kim Seong Yeol ) , 이완희 ( Lee Wan Hee )
4,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음파 영상을 이용하여 청소년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어깨뼈 사이 연부조직 두께의 측정자간, 측정자내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총 22명의 특발성 척추측만증청소년(남자 8명, 여자 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Sonoace 8000(Medison Inc, SouthKorea)를 이용하여 어깨뼈 사이의 등세모근, 마름근, 아래톱니근과 전체 두께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측정자내 신뢰도는 ICC = .872 ~ .958로 매우 높은 신뢰 수준을 나타났다. 또한 측정자간 신뢰도는 등세모근 오른쪽과 왼쪽의 ICC는 각각 .866, .820이였고, 마름근 오른쪽과 왼쪽의 ICC는 각각 .859, .920이였다. 아래톱니근 오른쪽과 왼쪽의 ICC는 각각 .578, .789이였으며, 전체 두께 오른쪽과 왼쪽의 ICC는 각각 .933, .967으로 높은 신뢰 수준을 보였으나, 측정자내 신뢰 수준 보다는 낮은 수준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청소년 특발성 척추측만증을 위한 초음파 영상을 이용한 어깨뼈 사이 연부조직 두께 측정에서 유의한 신뢰도를 보여 실제적인 임상 평가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나, 추후에 측정자 간의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각장애학교의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김석규 ( Kim Seok Kyu ) , 이해균 ( Lee Hae Gyun ) , 박중휘 ( Park Joong Hui )
5,3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애학교에서 교사들이 갖는 인성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분석함으로서 시각장애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전국 시각장애학교 교사를 무작위로 선별하여 설문하였으며, 181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경력별로는 경력이 많을수록 높다. 또한, 담임일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높다. 인성교육의 수준에 대한 인식도는 연령이 많을수록, 교직 경력이 많을수록, 대졸의 경우보다 대학원졸이상의 경우가 인식도가 높다. 인성교육에 대한 별도의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관심도는 학력이 높을수록 높다. 인성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이유에 대해 경력이 1~10년인 경우와 20년이상인 고경력의 경우에는 인간성상실이 중요하고, 경력이 11~20년 사이의 교사들의 경우에는 물질만능주의, 인간성상실, 가치관혼란 등에 선택을 하였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