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인문사회 21검색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093-872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9권 6호 (2018)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홍지명 ( Jimyeong Hong )
4,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지역의 S대 유아교육과 3학년 35명이다. 연구도구는 교사효능감, 문제해결력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처치는 PBL 관련 문헌 연구 후,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과목에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수업에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12주차에 걸쳐 PBL 수업 단계에 맞춰 모둠별, 개인별 토론을 하며 결과물을 완성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교원양성교육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과 문제해결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의 방안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교양중국어에 적합한 교수법과 그 운용 방향 연구

김기범 ( Kibum Kim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13-28 ( 총 16 pages)
5,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 중국어 수업 시간에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찾아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그 문제점을 보완하는데 있다. 먼저 교양 중국어 교수법과 관련된 논문을 수집해 비교 연구한 결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과업중심 교수법’이었다. 왜냐하면 과업중심 교수법의 주요 수행방식인 문제해결, 비교하기 등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성’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수업에 적용시켜본 결과, 학생들의 참여성을 더욱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생각을 유발하는 접근, 경쟁요소, 피드백 고려, NCS 적용, 체험 기반 실제적 활동, 의사소통 전개 방식 고려, 평가 요소 등의 수행방식이 필요하였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 등을 통해 수치화하고 기타 수행방식 등을 발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중심학습방법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 및 진로정체감 관계에 관한 연구

허보윤 ( Boyun Huh ) , 김미란 ( Miran Kim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29-42 ( 총 14 pages)
4,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 및 진로정체감의 정도와 변수간의 관계를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2018년 3월 5일부터 6월 22일까지 D시에 소재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SPSS 24.0 version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평점 3.79점, 간호전문직관은 평점 4.18점, 진로정체감은 평점 2.43점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r=.700, p<.001),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정체감(r=.418, p<.001),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r=.553, p<.001)의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설명력은 48.3%였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향상과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할 수 있는 학생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경험은 중요한가?: 사이버공간에서의 경험이 원자력에너지 반대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김동근 ( Donggeun Kim ) , 김서용 ( Seoyong Kim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43-57 ( 총 15 pages)
5,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공간에서 경험요소가 원자력 에너지 반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최근에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사이버 공간이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기 위한 공간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이버 공간의 중요성은 원자력 에너지의 담론에도 적용된다. 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 경험이 원자력 에너지 반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가 소수라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에 의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평균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위험지각패러다임 요소에서 지각된 위험, 지각된 편익, 신뢰, 지식, 부정적 감정 등이 반대행동을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요소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으며, 경험요소에서는 자기표현과 상호작용이 반대행동을 증가시켰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터넷상 경험이 원자력에너지 반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중고령 조현병 환자의 우울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선미 ( Sunmi Kim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59-74 ( 총 16 pages)
5,100
초록보기
고령화로 인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사회 거주 중고령 조현병 환자들은 노령화를 고려한 차별화되고 개별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하며, 자살과 관련된 주요 요인인 우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령 조현병 환자의 우울정도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우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자는 135명의 중고령 조현병 환자로 유의표집 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낙인감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직업이 없는 경우 중고령 조현병 환자의 우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 중고령 조현병 환자의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수립하는 데 주는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中国邺城城制与韩国景福宫的比较研究

馬小懿 ( Xiaoyi Ma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75-85 ( 총 11 pages)
4,600
초록보기
本文以中国邺城城制和韩国景福宫及汉城城制为对象,探寻中国和韩国都城选址及都城城市规划设计的依据、特点及意义,并以此对比中国和韩国在都城城制、宫阙设计上的异同之处。文中所选的邺城为中国南北朝时期都城,自曹魏时期一直沿用到北齐时期。邺城城制首创了棋盘型城市布局,形成了一个功能分区明确,城市制度严禁的城市。它作为后世的隋唐长安城的建设的先驱,其对于中国后世都城建设有承上启下的重要作用。韩国景福宫以及汉城则为韩国朝鲜王朝时期建设, 主导思想由佛教转为儒教思想时所建造的都城,其宫城设计理念及城市设计均体现了儒教文化与韩国传统风水、天人思想,对于韩国后世的文化思想发展均有着不可或缺的作用,其都城城制有一些也保留沿用至今,是对于韩国历史文化研究非常重要的研究遗迹。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러셀 블레이즈델 리더십 연구

박갑룡 ( Kapryong Park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87-100 ( 총 14 pages)
4,9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쟁 고아의 아버지 러셀 블레이즈델 대령의 리더십을 연구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하되, 고아 전문가의 심층면담으로 보완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러셀 블레이즈델의 리더십은 인도주의 리더십, 자기희생 리더십, Cross-Cultural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그의 정체성은 공군 대령이자 군목으로서 그의 동상에 새겨진 글로 잘 드러난다. “내가 전쟁의 포화 속에서 1,000여 명의 생명을 구출한 것은 용기 있는 행동이 아니라 크리스천으로서 당연한 책임감이었다.” 블레이즈델의 리더십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레이즈델의 리더십을 한국군 간부의 리더십 모델로 삼아야 한다. 둘째, 회고록에 적힌 글대로 한 사람의 연민과 적극적인 행동이 얼마나 많은 인생을 바꿔 놓았는지를 주목하여 그의 용기와 희생을 후세에 길이 전해야 할 것이다. 셋째, 향후 그의 공적을 선양하고 국가차원에서 보훈이 마련되어야 한다.

선교TESOL 교육과정 개발

박은영 ( Eunyoung Park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101-115 ( 총 15 pages)
5,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관의 선교TESOL 과정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향후 교육과정을 개발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선교TESOL 과정을 운영했던 곳의 개요내용을 살펴보고, 선행연구 등을 참조하여 선교TESOL 과정의 교육과정, 기간, 수료요건 등을 제안해 본다. 조사 결과 국내에서 선교TESOL을 진행했던 곳은 몇 기관이 함께 연합하여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한 곳이 거의 유일하다. 이 평생교육원 과정은 8주간의 일반 영어교육 내용과 4주간의 선교와 관련된 영어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 TESOL과정의 선행연구 등을 함께 참조하여 선교TESOL 과정을 위한 제안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교TESOL은 학과보다는 학부 내 트랙제라든가 평생교육원의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다. 둘째, 교과목은 일반 영어교육의 과목들에 더하여 영어주일학교, 영어성경지도, 영어찬양, 어린이영어 등과 같이 교회나 기독교기관의 환경에 적합한 특화된 것들이 필요하다. 셋째, 과목 내용은 이론뿐 아니라 실제 교수기술을 다루며 교회 및 기관과의 참관 및 실습이 필요하다. 수료증은 출석 및 일정점수를 획득한 이들에게만 발급하여 과정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지역 인구의 시공간 변화와 가변적 공간 단위 문제: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박종준 ( Jongjun Park ) , 윤현위 ( Hyunwi Yun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9권 6호, 2018 pp. 117-127 ( 총 11 pages)
4,600
초록보기
지방 도시는 극단적으로 낮은 출산율과 높은 고령화로 인해 소멸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 지역은 총인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국지적으로 다양한 인구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지역의 인구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공간 단위에 따라 결과가 변할 수 있다는 한계를 지적하고, 지역 인구를 파악하기 위한 적절한 공간단위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제주 지역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행정구역 단위별로 인구 변동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인구증가율, 변동 계수, Moran’s I 등을 통해 가변적 공간 단위 문제를 확인하였다. 동일 지역으로 인식하는 지역도 세부적인 공단 단위별로 다른 결과 값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를 포함하여 지역분석에서 공간단위에 따른 왜곡 가능성을 지적하고 적정한 공간 단위 적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만 분석에서 인구 이동자료를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5,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수학 기초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및 학습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3주 기간의 영어·수학 기초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에 2017년 신학기가 시작되기 전 실시한 영어·수학 진단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8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단평가와 총괄평가 간의 차이가 분석되었으며, 각각의 과목에서의 평균이 향상되었다. 이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3가지 요인-과제수준, 자기조절, 그리고 자신감을 조사하였고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제수준과 자기조절에서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자신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영어·수학 기초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유지시키고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데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 보완하고 고려할 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1 2 3 4 5 6 7 8 9 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