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환경농학회지검색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AGRICULTURE


  • - 주제 : 농학분야 > 농화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3537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권 1호 (1982)

연구보문 : 농경지토양의 유기염소계 농약의 잔류평가

박창규 , 마연식 ( Chang Kyu Park , Yeon Sik Ma )
4,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전국의 논, 밭, 과수원 및 plastic film house 토양시료 236점을 1981年 4月부터 5月사이에 採取, 유기염소계 잔류농약을 GLC로 분석하였다. 實驗結果는 다음과 같이 要約하였다. 1) α-BHC, γ-BHC, PCNB, heptachlor, aldrin, heptachlor epoxide, α-endosulfan, dieldrin, p, p`-DDD 및 p,p`-DDT 등의 잔류농약성분이 국내 농경지에서 검출되었다. 2) 과수원토양에 잔류성 유기염소계농약이 가장 많았고 논 및 밭토양의 잔류수준은 이에 비해 훨씬 낮았다. 3) 논 및 밭토양에 비해 과수원토양에는 aldrin, α-endosulfan, dieldrin, p,p`-DDD 및 p,p`-DOT의 檢出頻度와 잔류수준이 높았다. 4) α-BHC와 γ-BHC는 모든 供試土壤에서 검출되었으나 농경지별 차이가 없었고, 평균잔류량은 0.008∼0.014 ppm였다 . 5) 과수원토양의 높은 p,p`-DDT의 잔류량에 관해 討論하였고 現用 또는 使用이 禁止된 농약에 대한 잔류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연구보문 : 작물체중 (作物體中) N - Methylcarbamate 계 농약의 잔류분석법에 관한 연구

오병렬 , 정영호 , 박영선 ( Byung Youl Oh , Young Ho Jeong , Young Sun Park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Methylcarbamate系 農藥의 殘留分析法을 確立하기 위하여 MIPC, XMC, BPMC, propoxur, carbofuran 및 carbary에 대하여 diazo化에 의한 比色定量과 N-trifiuoroacetyl (TFA)化, pentafluorobenzyl ether(PFB)化 및 dinitrophenyl ether (DNP)化에 의 한 誘導體의 gas chromatography (ECD)法을 比較檢討하였다. 1) N-Methylcarbamate의 diazo化에 의한 最大吸收波長은 MIPC, XMC, BPMC, propoxur, carbofuran이 460 ㎚이었고 carbaryl은 510 ㎚이었다. 2) 比色法에 의한 carbamate의 玄米와 사과中 回收率은 各各 80∼104%, 98∼120%이었고, 50 g의 試料分析時 最大檢出限界는 0.03∼0.05 ppm의 範圍이었다. 3) Gas chromatography에 의한 carbamate의 分析에서는 DNP

연구보문 : 김해평야의 관개수 (灌漑水) 오염에 관한 연구

하호성 , 허종수 ( Ho Sung Ha , Jong Soo Heo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本 調査는 金海平野외 農業用水로 使用하고 있는 洛東江支流의 水質을 主要 揚水場附近 6個地點(대저, 식만, 봉림, 녹산, 마찰, 장유)에서 1981年 5月, 7月 및 10月의 3回에 걸쳐 採水分析함으로서 水質保全對策과 이 地域의 農業에 參考資料를 提供코자 하였다. 時期別 各 地點의 水溫, 濁度, 蒸發殘留物, pH, BOD, COD, DO, 硬度, Cl^-, SO₄^(--), PO₄^(---), NH₄^(+), NO₃^(-), K^+, Na^+, 一般細菌, 大腸菌, 重金屬(Cd, Pb, Cr, Fe, Zn)을 分析한 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1) 時期別 모든 地點의 平均値는 pH 7.8, BOD 6.3 ppm, COD 6.5 ppm, DO 6.4 ppm, 硬度 231 ppm, Cl^- 582 ppm, SO₄^(--) 412 ppm, PO₄^(---) 2.32 ppm, NH₄^+ 3.8 ppm, Na^+ 478 ppm, 大腸細菌 2964 個/100㎖, Cd 0.0040 ppm, Pb 0.006 ppm이었다. 2) 地點別 汚染度가 가장 높은 곳은 식만 揚水場附近이었고 그 다음이 대저, 봉림, 녹산이었으며 비교적 汚染度가 덜한 곳은 마찰, 장유揚水場 附近이었다. 3) 汚染度가 가장 높은 식만揚水場 附近의 水質은 약간의 臭氣가 있을 뿐만 아니라 外觀上 약간의 黑色을 띄고 있었고, 分析平均値는 pH가 8.0, BOD 8.1 ppm, COD 8.2ppm, DO 5.3ppm으로 農業用水基準의 限界에 到達하고 있었다. 이곳이 汚染度가 높은 것은 金海市의 主要 工場廢水가 이곳으로 集中 排出되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4) 時期別 各 成分의 差異는 뚜렷한 傾向이 없었으며 다만 DO가 10月이 5月 및 7月보다 높게 나타났고 NH₄^+는 10月이 5月 및 7月에 比해서 낮게 나타났을 뿐이다. 5) 各 地點이 NH₄^+含量이 높아 室素質肥料의 施肥에 이를 考慮해야 할 것이며, Cl^- 및 Na^+含量은 平水時에는 別問題가 없을 것이나 渴水期에는 灌漑에 注意를 해야 할 것으로 본다.

연구보문 : 낙동강 중류수계의 (中流水系) 수질조사 연구 ( 1978 ∼ 80년 )

최언호 , 이서래 ( Eon Ho Choi , Su Rae Lee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978∼80년 3개년에 걸쳐 경상북도 상주로 부터 경상남도 임해진에 이르는 洛東江 中流의 12개 지점과 琴湖江 및 南江 下流의 2개 지점에서 년 4회(1월, 4월, 7월, 10월)에 걸쳐 水質을 조사하고 이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琴潮江 下流의 계절별 3년 평균 용존산소는 1월에 0.7 ppm, 4월에 1.3ppm, 7월에 4.0ppm, 10월에 0.8 ppm이었고, BOD농도는 1월에 91 ppm, 4월에 37 ppm, 7월에 6 ppm, 10월에 24 ppm이었다. 금호강 물은 극도로 오염되어 上水道 原水나 産業用水로서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이었다. 2) 낙동강 上流의 水質은 깨끗하나 대구지역에서 금호강의 합류로 급격히 汚染되어 화원에서의 3년간 계절별 평균 용존산소는 1월에 10.4 ppm, 4월에 5.8 ppm, 7월에 6.3 ppm, 그리고 10월에 7.0ppm으로 떨어졌으며 BOD농도는 1월에 8.8ppm, 4월에 6.5 ppm, 7월에 3.2ppm, 10월에 5.3ppm으로 높은 오염도를 나타냈다. 혼탁도, NH₄-N, 전기전도도 등도 높은 값을 보였다.

연구보문 : 낙동강 중류수계의 (中流水系) 자정능력 (自淨能力) 평가

최언호 , 이서래 ( Eon Ho Choi , Su Rae Lee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978년부터 1980년까지 3년간 경상북도 상주로부터 경상남도 임해진에 이르는 洛東江 中流의 12개 지점과 琴湖江 및 南江下流의 12개 지점에서 년 4회 (1월, 4월, 7월, 10월)에 걸쳐 DO, BOD, 流量을 조사하고 이들 자료로 부터 자정능력을 조사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琴湖江 下流의 계절별 1일 평균 BOD 負荷量은 1월에 94톤, 4월에 39톤, 7월에 60톤, 10월에 54톤으로서 낙동강 本流의 주요한 汚染源으로 인정되었다. 2) 낙동강 本流에서의 自淨係數를 評價한 결과 화원-현풍에서의 脫酸素係數(K₁)는 0.21∼0.59이고 再曝氣係數는 0.56∼2.27이었다. 그리고 本流의 酸素臨界曲線을 보면 화원에서 급격히 감소한 용존산소가 현풍에 이르러 거의 回復현상을 나타냈다. 따라서 금호강으로 인한 洛東江 本流의 汚染물질은 화원-현풍구간에서 희석 및 自淨作用으로 분해되어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즉 낙동강은 자정능력이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보문 : 용수중 (用水中) 세균계수를 (細菌計數) 위한 형광검경법의 (螢光檢鏡法) 응용

이영환 , 신승이 ( Young Hwan Rhee , Seung Yee Shin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水中微生物의 計數方法은 크게 둘로 나누인다. 첫째 方法은 replicon槪念에 基礎를 둔 것으로 살아있는菌과 죽은 菌을 구별할 수 있으나 使用되는 培地가 生理的으로 다른 多樣한 細菌들로 구성된 水中細菌의 生育에 적합하지 않아서 全 細菌數를 計數할 수 없다. 둘째 方法은 직접 검경하여 計數하는 方法으로 살아있는 菌과 죽은菌, 細菌과 particle의 區別이 곤란하다. 그러나 최근 細菌染色術의 發達로 水中細菌을 肉眼으로 쉽게 區別하여 計數할 수 있는 方法이 可能하게 되었다. 이 方法은 螢光顯徵鏡을 使用하여 acridine orange로 染色된 水中의 全細菌數를 測定하는 方法이다. 따라서 本 硏究는 上水道源의 細菌汚染度를 測定하는데 새로운 方法으로서 epifluorcscence microscopy를 提示하는데 있으며 이의 使用性可能與否를 診斷하기 위해 chlorine과 chloramine을 試料水에 處理하여 경시적으로 細菌數를 調査하여 平板法과 比較하였다. 試料水(sample water)의 全細菌數는 螢光檢鏡法에 依해 正確히 測定되었으며 分離能力(resolution)에 있어서 卓越하였고 또한 經濟的이고도 간편하였다. 그리고 消毒殺菌劑로는 chloramine이 監素보다 水中細菌에 미치는 影響은 훨씬 컸다.

연구보문 : 염소 및 염화수소가스가 수도와 (水稻) 대두에 (大豆) 미치는 영향

김복영 , 김규식 , 한기학 ( Bok Young Kim , Kyu Sik Kim , Ki Hak Han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水稻 및 大豆를 pot栽培하여 가스接觸室內에서 Cl₂가스 및 HCl가스를 0.1, 0.25, 0.50, 1.0g/㎥의 濃度로 1時間씩 接觸시켜 가스接觸後에 나타나는 被害症狀, 被害葉率, 收豊 및 chlorophyll含量等을 調査한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鹽素가스는 水稻, 大豆 모두 葉全面에 灰白色의 微細한 斑點이 나타나며 甚할 境遇는 白色으로 枯死하나, 鹽化水素가스는 葉의 가장자리에서부터 灰白色으로 枯死한다. 2) 가스濃度 增加에 따라서 減收가 컸으며 水稻는 鹽化水素가스에서 大豆는 鹽素가스에서 被害가 컸다. 3) 同一濃度에서의 被害葉率은 鹽素가스에서는 大豆가, 鹽化水素가스에서는 水稻가 크게 나타났다. 4) 水稻葉의 chlorophyll含量은 鹽素가스接觸이 鹽化水素가스 接觸보다 被害가 적었다. 5) 水稻葉의 chlorophyll含量과 被害葉率과는 高度의 有意性있는 否의 相關을 나타내었다.

연구보문 : 토양수분 , 재배시기 , 수확기 및 시비가 (施肥) 무우의 질산염함량에 미치는 영향

박권우 ( Kuen Woo Park , D . Fritz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연구보문 : IBP 의 반복처리가 담수토양중 (湛水土壤中) 농약의 분해에 미치는 영향

송병훈 , 정영호 , 박영선 ( Byeong Hun Song , Young Ho Jeong , Young Sun Park )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湛水土壤에 IBP 粒劑를 反復處理하고 後處理한 藥劑의 分解에 미치는 影響을 試驗한 結果 1) IBP의 反復處理로 後處理한 IBP의 分解가 促進되었으며 그 效果는 약 53日間 持續되었으나 diazinon의 分解에는 影響이 없었다. 2) 土壤殺菌으로 IBP의 分解가 크게 抑制되어 分解速度는 無殺菌土壤에 비해 3倍이상 遲延되었으며 反復處理에 의해 生成된 IBP 分解促進能力도 消失되었다. 3) IBP 反復處理로 因한 土壤微生物의 전체 colony數는 변하지 않았다.

노트 : SO2 처리시기 및 생장억제물질 전처리가 수종의 (數種) 조경수목의 SO2 피해에 미치는 영향

이정명 , 박태균 ( Jung Myung Lee , Tae Gyoon Park )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數種의 造景樹木에서 SO₂被害는 7月 處理에서 가장 甚하게 나타났으며 8月 및 9月에는 顯著히 낮아졌다. Daminozide 前處理는 供試樹木類의 SO₂被害程度에 影響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MH前處理는 무궁화에서의 SO₂被害葉數를 增加시켰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