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대한골절학회지검색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ractures


  • - 주제 : 의약학분야 > 정형외과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168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8권 1호 (2015)

원위 요골 골절과 동반된 수근부 손상: 단순 방사선 및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한 후향적 분석

조철현 ( Chul Hyun Cho ) , 손은석 ( Eun Seok Son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1-7 ( 총 7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원위 요골 골절에 동반된 수근부 골절 및 인대 손상의 빈도 및 양상을 알아보고, 그 위험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362명 379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상 당시의 단순 방사선 사진과 전산화 단층 촬영을 통해 수근부 골절 및 인대 손상을 평가하였으며, 여러 인자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결 과: 39예(10.3%)에서 1개 이상의 수근골 골절이, 40예(10.6%)에서 수근골간 인대 손상이 동반되어 총 59예(15.6%)에서 수근부 손상이 관찰되었다. 수근골간 인대 손상은 젊은 연령과, 수근골 골절은 AO B형 골절과 연관성이 있었다. 남자, 고에너지 손상, 완관절 주위 이외의 동반 손상이 있었던 경우에 수근부 골절 및 인대 손상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원위 요골 골절 환자에서 비교적 높은 빈도에서 수근부 손상이 동반되었으며, 젊은 연령, 남자, 고 에너지 손상, AOB형 골절, 동반 손상이 있는 경우에 수근부 손상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골 결손을 동반한 고령의 원위 요골 분쇄골절에서 동종 해면골 이식과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치료

강홍제 ( Je Hong Kang ) , 신창현 ( Chang Hyun Shin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8-16 ( 총 9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골 결손을 동반한 고령의 원위 요골 분쇄골절에서 동종 해면골 이식과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치료의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9년 4월부터 2013년 4월까지 동종 해면골 이식과 수장측 잠김 금속판으로 치료한 29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골절 형태는 AO/OTA 분류를 이용하였다. 임상적 결과는 최종 추시 시 관절 운동 범위, modified Mayo wrist scoring system (MMWS), visual analogue pain scale (VAS)를 이용하고, 방사선적 결과는 수술 직후와 최종 추시 시 요골 길이, 요골 경사각, 수장측 경사각, Sarmiento criteria를 이용하였다. 결 과: MMWS에서 우수 13예, 양호 10예, 보통 5예였다. 평균 관절 운동 범위는 굴곡 88.5%, 신전 92.2%, 회내전 90.5%, 회외전 94.0%였다. VAS는 평균 1.7점이었다. 최종 추시 시 평균 요골 길이, 요골 경사각, 수장측 경사각은 수술 후와 통계적 의미있는 변화는 없었으며(p>0.05), Sarmiento criteria는 우수 5예, 양호 14예, 보통 7예였다. 결 론: 골 결손을 동반한 고령의 원위 요골 분쇄골절에서 동종 해면골 이식과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치료는 양호한 결과를 보이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스테인만 핀을 이용한 대퇴골 전자하 골절의 정복

임승환 ( Seung Wan Lim ) , 손욱진 ( Oong Jin Shon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17-22 ( 총 6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대퇴 전자하 골절은 금속정의 삽입이 원칙으로 알려져 있으나, 근위부 골편의 전위로 인해 이상적인 진입점을 찾기가 어렵다. 이에 저자들은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하고 골수 내 금속정으로 내고정술을 시행한 경우의 치료 결과를 분석하여 이 수술적 술기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8년 1월부터 2013년 3월까지 대퇴 전자하 골절로 내원하여 폐쇄적 정복 및 골수 내 금속정으로 내고정술을 시행한 환자 중 1년 이상 추시 관찰이 가능하였던 33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후 골유합 기간, 술 후 정복상태, 대퇴골경간각의 변화, 고관절 기능 평가, 합병증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 과: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한 모든 경우에서 골유합이 이루어졌으나 지연유합이 3예 발생하였다. Fogagnolo 분류상 모두 acceptable 이상의 정복상태를 보였으며 대퇴골 경간각의 내반 변화는 0.94o±3.1o, Harris hip score는 술 전과 최종 추시 시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결 론: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하여 만족할만한 골유합 및 정복상태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스테인만 핀을 이용한 정복술은 대퇴 전자하 골절의 정복을 도와 수술을 쉽게 하는 유용한 술기라고 판단된다.

일시적 K-강선 및 재건상 골수정을 이용한 동측 대퇴골 경부 및 간부 동시골절의 치료

이상준 ( Sang Joon Lee ) , 이상홍 ( Sang Hong Lee ) , 하상호 ( Sang Ho Ha ) , 이광철 ( Gwang Chul Lee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23-29 ( 총 7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대퇴골 간부 및 경부 동시골절에 대하여 경부에 일시적인 K-강선 고정 후 재건상 골수정 삽입술을 시행하고 결과를 대상 및 방법: 2007년 8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수술 후 최소 2년 이상 추시된 11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균연령은 51세(29-69세)이고 남자가 8예로 많았다. 수술은 전체 예에서 경부를 일시적 K-강선 고정 후 재건상 골수정 삽입술을 시행하였다. 방사선학적으로 골유합의 시기, 정렬상태 등을 평가하였고, 합병증 등을 조사하였다. 최종 추시상 Friedman과 Wyman의 기준에 따라 기능 평가를 시행하였다. 결 과: 대퇴골 간부의 평균 유합기간은 22.5주(12-32주)였고, 대퇴골 경부는 13.1주(8-20주)였다. 간부의 지연유합이 4예에서 발생하였고 불유합은 없었다. 2 cm 이상 하지 단축이 1예에서 있었으며, 10도 이상 부정 정렬은 관찰되지 않았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는 발생하지 않았고 기능적 평가상 8예에서 우수, 2예에서는 보통, 1예에서 불량의 결과를 보였다. 결 론: 경부의 임시 K-강선 고정 후 재건상 골수정 삽입술을 이용한 경부 및 간부 동시고정은 경부의 전위를 방지하여 합병증이 낮은 좋은 치료법으로 생각된다.

수술 후 발생한 주두골 불유합의 치료

강호정 ( Ho Jung Kang ) , 김지섭 ( Ji Sup Kim ) , 신명호 ( Myung Ho Shin ) , 고일현 ( Il Hyun Koh ) , 최윤락 ( Yun Rak Choi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30-37 ( 총 8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주두의 불유합은 빈도가 낮으나 관절의 운동 장해나 불안정성을 야기하므로 임상적 중요성을 지닌다. 수술 후 발생한 증상이 있는 주두 불유합 환자에 대한 분석과 수술적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11예를 병변의 위치와 관절면의 손상 정도에 따라 분류하였다. Mayo elbow performance score (MEPS), Oxford elbow score (OES), Disabilities of the Arm, Shoulder and Hand (DASH)를 통해 평가하였다. 결 과: 불유합 분류상 IA 2예, IIA 5예, IIIA 4예였다. 1A 중 1예는 골편 제거술을 시행하였으며, 10예는 골이식 및 금속판고정술을 시행하였다. 모든 증례에서 유합이 되었으며, 수술 후 1년 MEPS는 평균 87.7점(범위: 60-100점)로 우수 3예, 양호4예 소견을 보였다. DASH score는 평균 18.3점, OES는 평균 43.2점이었다. 2예에서 관절운동 제한, 3예에서 일시적 척골신경 증상을 보였다. 결 론: 주두골 불유합 시 골이식 및 금속판 고정술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I형의 경우 골편 제거도 유용한 정상을 보였다.

원위 요골 2.4 mm 수장측 잠김 압박 금속판을 이용한 불안정성 원위 쇄골 골절의 수술적 치료 결과

주석규 ( Suk Kyu Choo ) , 남지호 ( Ji Ho Nam ) , 김영우 ( Young Woo Kim ) , 오형근 ( Hyoung Keun Oh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38-45 ( 총 8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원위 요골 2.4 mm 수장측 잠김 압박 금속판을 이용하여 불안정성 원위 쇄골 골절의 내고정술을 시행 후 수술적 치료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9년 8월부터 2012년 8월까지 16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평균 연령은 36세(18-62세), 추시 기간은 12.9개월(6-32개월), 골절 형태는 Neer 분류상 I 2예, IIa 6예, IIb 3예, III 3예, V 2예였다. 방사선학적으로 골유합 시기, 금속판부전 및 오구돌기와 쇄골 간 거리를 측정하였다. 임상적으로 관절 운동 범위, 합병증 여부를 조사하였으며, 기능적 평가는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 (UCLA) scoring을 이용하였다. 결 과: 전 예에서 평균 7.4주(6-14주)에 골유합을 얻었다. 오구돌기-쇄골 간 거리는 수술 직후 건측과 통계적 차이는 없었지만(p=0.6), 최종 추시에서 건측에 비해 평균 2.1 mm 증가되었다(p<0.01). UCLA 점수는 우수 15예, 양호 1예였다. 1예에서 견봉-쇄골 관절의 불안정성을 보여, 금속 제거 및 원위 쇄골 절제술을 시행하였다. 결 론: 불안정성 원위 쇄골 골절에서 원위 요골 2.4 mm 수장측 잠김 압박 금속판을 이용한 내고정술은 고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양호한 임상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고정 방법으로 생각된다.

가변각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원위 요골 골절 치료

심재천 ( Jae Cheon Sim ) , 하성식 ( Sung Sik Ha ) , 홍기도 ( Ki Do Hong ) , 김태호 ( Tae Ho Kim ) , 성민철 ( Min Chul Sung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46-52 ( 총 7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원위 요골 골절에서 전방 도달법을 이용한 가변각 수장측 잠김 금속판을 이용한 고정술의 임상적 및 방사선학적 결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술 후 1년 이상의 추시관찰이 가능하였던 45예를 대상으로 가변각 수장측 잠김 금속판 고정술 후 방사선 검사상 요골길이, 요골경사, 수장측 경사, 요골 관절면의 층형성을 측정하였으며, Mayo wrist scoring system과 Disabilities of the Arm, Shoulder and Hand score를 이용한 임상적 평가 및 방사선학적 평가를 시행하였다. 결 과: 전 예에서 골유합을 얻었으며 임상적 결과는 평균 84.8점으로 우수 24예, 양호 15예, 보통 6예였다. 방사선학적으로 요골길이는 수술 전 평균 8.4 mm에서 수술 후 평균 11.8 mm로, 요골 경사는 평균 14.2도에서 평균 22.4도로, 수장측 경사는 평균 -4.5도에서 9.6도로, 요골 관절면의 층형성은 평균 1.8 mm에서 평균 0.3 mm로 향상되었다(p<0.05). 수술 직후와 최종 추시 방사선 사진을 계측 비교하여 요골 길이는 0.8 mm, 요골 경사는 0.4도, 수장측 경사는 0.9도의 감소를 보였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p>0.05). 결 론: 원위 요골 골절의 치료에 있어서 가변각 수장측 잠김 금속판 고정술은 만족할 만한 임상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 방법이라 생각된다.

대퇴 전자간 골절의 금속정을 이용한 내고정술 후 실혈량: 위험 인자 분석

박재형 ( Jai Hyung Park ) , 정화재 ( Hwa Jae Jung ) , 신헌규 ( Hun Kyu Shin ) , 김유진 ( Eugene Kim ) , 박세진 ( Se Jin Park ) , 고택수 ( Taeg Su Ko ) , 박종현 ( Jong Hyon Park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53-58 ( 총 6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고관절 대퇴 전자간 골절의 금속정을 이용한 내고정술 후 보이지 않는 실혈을 포함한 실질적인 총 실혈량을 계산하여 측정된 실혈량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위험 인자가 수술 전, 후 실혈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4년부터 2013년까지 본원에서 내고정술을 시행한 환자 256예를 대상으로 하였고 총 실혈량의 계산은 Mercuriali와 Brecher에 의한 공식을 사용하였으며 실혈량에 미치는 위험 인자로 골절 유형(Evans 분류 기준), 성별, 나이, 체질량지수, 마취 방법,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유무, 술 전 빈혈 여부, Americ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점수, 골절의 안정성 여부, aspirin 등의 항혈전제 사용 여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 과: 계산된 총 실혈량은 2,100±1,632 ml이고 측정된 실혈량은 564±319 ml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실혈량과 관련된 위험 인자 중 불안정 골절의 경우 2,496±1,395 ml로 안정형 골절에 비해 증가된 결과를 보였다. 다른 위험 인자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 론: 고관절 대퇴 전자간 골절 후 수술 시 발생된 총실혈량은 측정된 실혈량에 비해 많은 양이 측정되었으며 특히 불안정 골절 환자의 수술 시에는 관찰되는 양보다 많은 실혈량이 예측되므로 수술 후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근위 척골 분쇄를 동반한 주두 골절의 잠김 압박 금속판 치료

홍기도 ( Ki Do Hong ) , 김태호 ( Tae Ho Kim ) , 심재천 ( Jae Cheon Sim ) , 하성식 ( Sung Sik Ha ) , 성민철 ( Min Chul Sung ) , 전종현 ( Jong Hyun Jeon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59-64 ( 총 6 pages)
4,000
초록보기
목 적: 근위 척골 분쇄를 동반한 주두 골절의 수술적 치료에서 잠김 압박 금속판을 이용한 치료의 임상적인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11년 8월부터 2013년 8월까지 근위 척골 분쇄를 동반한 주두 골절로 수술한 환자 중 잠김 압박 금속판 내고정술로 치료한 1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평균 추시 기간은 14개월(12-18개월)이었고 평균 연령은 63.1세(35-84세)였다. 골절의 형태로는 IIB형이 8예, IIIB형이 2예였다. 임상적 결과는 골유합 유무, 최종 추시 시의 평균 관절 가동 범위를 평가하였고, 기능적 결과는 disability of the arm, shoulder and hand (DASH) score와 Mayo elbow performance score (MEPS)를 사용하였다. 결 과: 전 예에서 골유합을 얻었으며 MEPS에 의한 평가는 9예에서 우수 또는 양호를 보였으며, 평균 DASH score는 18.6점이었다. 관절 운동은 수술 후 평균 12일(10-14일)에 시작하였으며 최종 추시에서 1예를 제외한 모든 예에서 110o 이상의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술 후 평균 4.2개월(2.5-6.0개월)에 골유합을 얻었으며 합병증으로 금속판 돌출 및 자극이 3예였다. 결 론: 근위 척골 분쇄를 동반한 주두 골절에서 잠김 압박 금속판을 이용한 치료는 좋은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도수 정복되지 않는 근위 지간 관절의 개방성 후방 탈구 -증례 보고-

노연태 ( Youn Tae Roh ) , 박일중 ( Il Jung Park ) , 김형민 ( Hyoung Min Kim ) , 이재영 ( Jae Young Lee ) , 유성림 ( Sung Lim You ) , 김윤수 ( Youn Soo Kim )
대한골절학회|대한골절학회지  28권 1호, 2015 pp. 65-70 ( 총 6 pages)
4,000
초록보기
근위 지간 관절의 후방 탈구는 정형외과 영역에서 자주 접하는 수부 손상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한 도수 조작만으로도 쉽게 정복이 되나, 드물게 도수 조작으로 정복이 되지 않아 수술적 정복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저자들은 근위 지간 관절의 개방성 후방 탈구에서 굴곡건에 의하여 도수 정복이 되지 않아 수술적 정복술을 시행한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굴곡건이 근위지골의 골두와 중위지골의 기저부 사이에 감입되어 있어 탐침자를 이용하여 굴곡건을 제 위치로 옮긴 후에야 비로소 정복을 얻을 수 있었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