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검색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Letters


  • - 주제 : 자연과학분야 > 생물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SCOPUS
  • - ISSN : 1598-642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산업미생물학회지(~2001)→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2002~)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5권 2호 (2017)

에볼라 출혈열 발병 : 효과적인 전염병 관리 및 통제를 위한 진단

강보람 ( Boram Kang ) , 김효진 ( Hyojin Kim ) , 도나메리멕코이 ( Donah Mary Macoy ) , 김민갑 ( Min Gab Kim )
4,500
초록보기
첫 번째 에볼라 출혈열 발발은 1976년 콩고 민주 공화국과 수단에서 발생했으며, 이후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27,741건, 11,284건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발열은 Filoviridae 계열에 속하며 ssRNA 게놈을 가진 에볼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했다. 바이러스의 알려진 아형은 Bundibugyo ebolavirus, Reston ebolavirus, Sudan ebolavirus, Tai Forest ebolavirus 및 Zaire ebolavirus이다. 역사적으로 에볼라의 주요 발생 지역은 동부 및 중부 아프리카 열대 지방에서 발생했다. 서아프리카에서의 발발로 인해 전세계사회에서 수많은 사망과 공포가 확산되었다. 효과적인 치료와 백신이없는 상황에서 전염병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이다. WHO(세계 보건기구)는 체외진단(IVD) 검사에서 에볼라의 선택과 사용에 관한 긴급 지침을 발표했다. RealStar Ebolavirus Screen RT-PCR 키트 1.0 (Altona), Liferiver-Ebola Virus (EBOV) 실시간 RT-PCR 키트, Xpert 에볼라 검사 및 ReEBOV 항원 검사를 통해 수많은 회사 및 연구 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4가지 WHO 조달 승인 진단을 확인했다. 또한, 신속한 검사 키트 Rapid Diagnosis Test (RDT)와 같은 새로운 진단법이 현재 연구 중이다.

인간노로바이러스의 세포배양 기술개발: 새로운 시작?

응웬황민뒈 ( Minh Tue Nguyen ) , 박미경 ( Mi-kyung Park ) , 하상도 ( Sangdo Ha ) , 최인수 ( In-soo Choi ) , 최창순 ( Changsun Choi ) , 명진종 ( Jinjong Myoung )
4,500
초록보기
인간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성 식중독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노로바이러스가 건강한 성인에 감염하면 설사 등의 병변을 몇 일간 일으키다 대부분 별다른 처치 없이도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면역기능이 약화된 환자에게 감염한 경우, 만성감염 내지 치명적 감염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1968년에 처음 노로바이러스가 보고된 이후 세포 감염 모델과 소동물감염 모델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가 이어져 왔으나 대부분 실패하였다. 그러나 최근들어 세포감염 모델 개발에 있어 주목할 만한 기념비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것이 고무적이다 할 수 있다. 이번 총설에서는 새로 개발된 감염 모델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를 더욱 개선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Lipopolysaccharide로 자극된 RAW 264.7 세포와 마우스 귀부종 모델에 대한 참치 심장 Dichloromethane 분획물의 항염증 효과

김민지 ( Min-ji Kim ) , 배난영 ( Nan-young Bae ) , 최현덕 ( Hyeun-deok Choi ) , 김꽃봉우리 ( Koth-bong-woo-ri Kim ) , 박선희 ( Sun-hee Park ) , 성낙윤 ( Nak-yun Sung ) , 변의홍 ( Eui-hong Byun ) , 남희섭 ( Hee-sup Nam ) , 안동현 ( Dong-hyun Ahn )
4,500
초록보기
본 실험에서는 참치 심장 70% ethanol 추출물을 dichloromethane으로 분획한 후 항염증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RAW 264.7 세포에 LPS로 염증을 유도시켜 염증 매개성물질인 NO와 pro-inflammatory cytokine의 분비량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참치 심장 dichloromethane 분획물을 처리하였을 때, 농도 의존적으로 NO의 생성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100 μg/ml에서 가장 높은 억제효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dichloromethane 분획물의 억제 활성이 세포사멸에 의한 감소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MTTassay를 하였을 때, 세포 생존율이 dichloromethane 분획물을 PBS 처리군과 비교하였을 때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dichloromethane 분획물이NO 및 전염증성 cytokine의 분비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물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Dichloromethane 분획물을 처리하였을 때, 염증 관련 단백질 발현 정도를 westernblot을 통해 확인한 결과, LPS에 의해 발현이 증가된 NF-κB, iNOS 및 COX-2는 분획물을 처리함으로써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dichloromethane 분획물의 처리가 인산화된 MAPKs의 발현을 저해함을 확인하여 참치 심장 dichloromethane 분획물이 NF-κB와 MAPKs의 발현을 억제시킴으로써 NO 및 pro-inflammatory cytokine의 분비량을 감소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물 모델에서는, dichloromethane 분획물을 처리하였을 때 croton oil에 의한 귀 부종이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함을 확인하였고, 특히, 250 mg/kg· body weight 농도로 투여시 시판 항염증제인predinisolone을 50 mg/kg·body weight 농도로 투여한 그룹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조직학적 변화를 확인한 결과에서는, 진피와 경피의 두께가 감소하였으며 진피내 mastcell 침윤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참치심장 dichloromethane 분획물이 효과적인 염증 예방 및 부종 완화를 위한 치료제로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LPS로 유도된 RAW 264.7 cell과 마우스 귀 부종 모델을 통한 쌍발이 모자반 에탄올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

김민지 ( Min-ji Kim ) , 김민주 ( Min-ju Kim ) , 김꽃봉우리 ( Koth-bong-woo-ri Kim ) , 박선희 ( Sun-hee Park ) , 최현덕 ( Hyeun-deok Choi ) , 박소영 ( So-yeong Park ) , 김지현 ( Ji-hyun Kim ) , 장미란 ( Mi-ran Jang ) , 임무혁 ( Moo-hyeog Im ) , 안동현 ( Dong-hyun Ahn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쌍발이 모자반의 항염증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LPS에 의해 염증반응이 유도된 RAW 264.7 세포에 대한 쌍발이 모자반 에탄올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를 살펴보았다. 세포 내 염증매개성 cytokine (IL-6, TNF-α 및 IL-1β) 분비량의 경우 농도 의존적인 감소 효과를 보였다. 또한 추출물이 iNOS, COX-2, NF-κB 및 MAPKs 발현 억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LPS 단독처리구에 의해 각 단백질의 발현량이 현저히 증가하였으나, 50 μg/ml 이상의 농도로 추출물을 처리하였을 때 그 발현량이 효과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귀 부종 억제 효과 및 조직 관찰을 수행한 결과, 추출물 250 mg/kg 농도에서 prednisolone50 mg/kg 처리보다 귀 부종이 다소 감소함을 보였으며, 조직관찰 결과 쌍발이 모자반 에탄올 추출물을 처리함으로써 귀 조직의 경피 및 진피 두께가 얇아지고, 조직 내 mast cell침윤을 현저히 억제함을 보였다. 쌍발이 모자반 에탄올이 보이는 항염증 효과는 해조류 에탄올 추출물 유래 polyphenol계열의 화합물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되며 현재까지 쌍발이 모자반 내의 항염증 효능 물질에 관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효성분에 관한 분리 연구가 진행된다면 쌍발이 모자반 에탄올 추출물의 천연 염증 치료 소재로 이용될 가치가 충분할 것으로 사료된다.

짝잎모자반(Sargassum hemiphyllum)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박지혜 ( Ji-hye Park ) , 박선희 ( Sun-hee Park ) , 김민지 ( Min-ji Kim ) , 김꽃봉우리 ( Koth-bong-woo-ri Kim ) , 최정수 ( Jung-su Choi ) , 안동현 ( Dong-hyun Ahn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짝잎모자반(S. hemiphyllum)을 95% 에탄올과 물로 각각 추출하여 항산화 활성을 조사하였다. 짝잎모자반 추출물의 총 페놀 화합물 함량을 측정한 결과, 에탄올 추출물과 물 추출물 각각 17.91 mg/g과 13.44 mg/g으로 에탄올추출물이 물 추출물보다 더 높은 페놀화합물 함량을 나타내었다. DPPH radical 소거능 측정 결과 1, 0.5, 0.1 mg/ml의 농도에서 에탄올 및 물 추출물은 각각 96, 96, 62% 및 92, 90, 44%로 에탄올 추출물이 더 높은 radical 소거능을 보였으며, 에탄올 추출물은 천연 항산화제인 BHT와 유사한 소거능을 보였다. 환원력의 경우 에탄올과 물 추출물 모두 대조구인 ascorbic acid에 비하여 낮은 값을 보였으며 에탄올 및 물 추출물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금속봉쇄력의 경우 1 mg/ml의 농도에서 에탄올 추출물은 9%의 활성을 나타냈으며 물 추출물은 28%의 활성을 보여 에탄올 추출물보다 더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다. Rancimat에 의한 유지 산화 억제능의 경우 에탄올 추출물이 물 추출물보다 더 높은 활성을 보였지만 대조구인 BHP에 비해 낮은 항산화력을 나타내었다. 짝잎모자반 추출물은 뛰어난 DPPHradical 소거능으로 높은 항산화 활성을 가지며 특히 물 추출물보다 에탄올 추출물에서 더 높은 활성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짝잎모자반은 천연 항산화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사료된다.

한국 서해안에 서식하는 주황해변해면에서 분리된 해양세균 Microbulbifer sp.으로부터 생리활성물질 비올라세인의 규명

원남일 ( Nam-il Won ) , 이가은 ( Ga-eun Lee ) , 고기범 ( Keebeom Ko ) , 오동찬 ( Dong-chan Oh ) , 나양호 ( Yang Ho Na ) , 박진숙 ( Jin-sook Park )
4,500
초록보기
오늘날 해양생물로부터 얻어진 미생물유래의 이차대사물질은 구조적, 생물학적으로 새로운 화합물의 주요한 자원이다. 그 중에서 해면동물과 미생물 관계는 생리활성 물질을 탐색하는데 가장 흥미있는 자원 중 하나로서 주목받아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 조간대에서 채집된 주황해변해면(Hymeniacidon sinapium)으로부터 분리된 세균 균주(Microbulbifer sp., 127CP-12)를 검토하였다. 배양된 세균은 자주색 색소를 생산하였으며, 색소생산의 최적 배양조건을 조사하였다. 최대 색소생산을 위한 미생물 배양조건은 25℃, pH 6.0, 3% NaCl임을 알 수 있었다. 추출용매는 에탄올과 메탄올에 비해 아세톤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색소의 주요성분은 HLPC, NMR, MS, 그리고 UV 스펙트럼의 구조 분석을 통해 유용한 생리활성물질인 비올라세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해양미생물이 관여한 대사물질로부터 생리활성물질을 조사하는 연구기법을 서술함과 동시에 오늘날 변화하는 해양환경에서 해면동물과 미생물 관계의 생태학적 의의를 제시하고 있다.

볏짚에서 분리한 Bacillus 균주들이 분비하는 항균물질들의 특성들

류샤오밍 ( Xiaoming Liu ) , 야오좡 ( Zhuang Yao ) , 심재민 ( Jae Min Shim ) , 이강욱 ( Kang Wook Lee ) , 김현진 ( Hyun-jin Kim ) , 김정환 ( Jeong Hwan Kim )
4,500
초록보기
볏짚으로부터 200 bacilli 균주들이 분리되었고 이중 3 균주는 Bacillus cereus ATCC1457를 강력히 저해하였다. 분자생물학적방법들을 사용하여 이들을 동정한 결과 RSC15는 B. licheniforms로 RSC26과 RSC42는 B. amyloliquefaciens들로 확인되었다. 항균물질들은 내열성을 지녀서 100℃ 20분 처리 후에도 활성의 절반이 유지되었다. 배양상등액의 SDS-PAGE 분석결과 2종의 다른 항세균물질들이 확인되었고 이들은 3.5 kDa 이하였다. 컬럼크로마토그래피 방법들을 사용하여 B. licheniformis RSC15가 만드는 항세균물질들을 부분정제한 결과 비활성은 955.0 AU/mg에서 6,400 AU/mg으로 증가하였다.

바이오제닉아민 분해 유전자 보유 Bacillus 균주 선발 및 특성

허소정 ( Sojeong Heo ) , 정근철 ( Keuncheol Jeong ) , 이현동 ( Hyundong Lee ) , 정도원 ( Do-won Jeong ) , 이종훈 ( Jong-hoon Lee )
4,500
초록보기
메주와 된장에서 분리한 Bacillus 속 126균주를 대상으로 amine oxidase 활성을 나타낸 10균주를 분리하였다. 그 중, B. licheniformis 8MI05와 8MS03 균주는 동일한 염기서열을 가진 amine oxidase 유전자(yobN)를 보유하고 있었다. 공개된 B. licheniformis 유전체 정보를 대상으로 yobN 유전자의 보유를 검색한 결과, yobN 유전자 보유는 균주 특이적인 특성으로 확인되었다. 두 균주 모두 4종류 바이오제닉아민(cadaverine, histamine, putrescine, tyramine) 분해 활성을 나타냈고, yobN 유전자를 보유한 재조합균주에서도 바이오제닉아민 분해 활성이 확인되었다. Amine oxidase 유전자보유 균주들은 14% NaCl 농도에서 생육 가능하였고, 균주특이적인 protease 및 lipase 활성을 나타내었다.

재조합 대장균의 고농도 배양과 유도조건 최적화를 통한 Bacillus 유래 esterase의 생산

강승훈 ( Seung-hoon Kang ) , 민병혁 ( Byung-hyuk Min ) , 최홍열 ( Hong-yeol Choi ) , 김동일 ( Dong-il Kim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Bacillus 유래 esterase를 생산할 수 있는 재조합 대장균을 사용하여 유가식 배양을 이용한 고농도 균체 배양을 통해 esterase 생산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유가식 배양 중 순수 산소의 공급을 통해 용존산소를 30% 이상 유지한 경우와 포도당농도를 1 g/l 이상 유지한 경우 각각 OD600 76 (35.8 g/l DCW)과 OD600 90 (42.4 g/l DCW)까지 균체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포도당의 공급에도 불구하고 배양 후반에 세포의 성장이 정체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yeast extract가 강화된 추가 배지의 공급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 OD600 185 (87.3 g/l DCW)까지 고농도 균체배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단백질 생산 수율의 향상을 위해 성장 시기에 따라 induction에 의한 세포 성장과 esterase생산성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 대수 성장기 후반에 induction을 유도한 경우 세포 성장 측면에서는 최대 OD600 190(89 g/l DCW)까지 고농도 균체 배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sterase 생산성 측면에서는 대수 성장기 초반에 induction을 유도한 경우에 비해 최대 5.8배 생산성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순수산소와 질소원의 공급을 통해 확립된 대장균 고밀도 배양방법을 기초로 IPTG유도시간을 최적화 함으로써 Bacillus 유래 esterase의 최대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배양방법을 확립하였다.
4,500
초록보기
Paenibacillus woosongensis의 유전체 부분 염기서열로부터 유추된 xylanase 유전자를 PCR 증폭하여 클로닝하고 염기서열을 결정하였다. 클로닝된 xylanase 유전자는 xyn11B로 명명되었으며, 356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을 코드하는 1,071 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졌다. Xyn11B의 아미노산 배열을 분석한 결과 glycosyl hydrolase family 11에 속하는 xylanase와 상동성이 높은 활성영역과 탄수화물 결합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다영역 효소로 확인되었다. SignalP4.1server로부터 아미노 말단의 26개 잔기가 signal peptide로 예측되었다. DEAE-Sepharose와 Phenyl-Separose 컬럼 크로마토그래피 과정을 통해 xyn11B 유전자를 함유한 재조합대장균의 균체 파쇄상등액으로부터 Xyn11B를 부분 정제하였다. 부분 정제된 Xyn11B의 반응특성을 조사한 결과 pH6.5와 50℃에서 최대 반응활성을 보였고 birchwood xylan이나 oat spelt xylan보다 arabinoxylan에 대한 활성이 높았으며 셀룰로스, 만난과 para-nitrophenyl-β-xylopyranoside에 대해서는 분해활성이 없었다. Xyn11B의 활성은 Ca2+과 Mg2+에 의해서는 약간 증가한 반면에 Cu2+, Ni2+, Fe3+, Mn2+에 의해서는 크게 저해되었고 SDS에 의해서 완전히 저해되었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