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디자인포럼검색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디자인 포름(~2005) → 한국디자인 포럼(~2005)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6권 0호 (2007)

정보디자인 관점의 성학십도(聖學十圖) 분석 연구

강성중 ( Kang Sung Joong ) , 박교영 ( Park Kyo Young )
5,100
초록보기
일반적인 정보디자인 주요 개념들은 서구의 시각으로 형성된 것으로 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위해 고려되어야하는 원리, 요소, 역사들을 서구 문화 중심으로 해석되어 왔다. 정보디자인은 특정 문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성격의 학문이며, 한국도 우수한 기록 문화를 보유한 나라로 다양한 유형과 형태의 정보디자인 관련 자료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디자인의 방법론인 구조화, 시각화를 중심으로 우리의 기록문화 중 하나인 `성학십도`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의 기록문화가 정보디자인의 역사에서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제시하였다. 성학십도는 퇴계 이황이 성인(聖人)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성리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열 개의 도해로 요약·정리한 책이다. 당시의 인쇄 기술과 표현방법의 한계 안에서 성리학의 본질이 훼손되지 않게 구조화와 시각화가 이루어졌으며, 조선 유교문화에 따른 정보 읽기 방식이 채용되어 있다. 그래픽 요소 측면에서 위치, 방향, 원과 사각형의 형태 활용이 중심이 되며, 핵심 키워드로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성학십도의 가장 탁월한 우수성은 복잡하고 어려운 텍스트 중심의 성리학의 원리와 수행방법들을 사용자의 이해를 돕도록 10개의 그림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표현하고자 한 그들의 정신과 자세라 할 수 있다.

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옥외 광고 영상 커뮤니케이션 연구

강현종 ( Kang Hyun Jong )
5,1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현대 도심 속 옥외 광고 표현의 모션 그래픽 활용에 대한 고찰로, 과거 19세기 도시의 형성과정에서의 도시를 지각하는 방식과 사회 경제적 차원의 시각 문화적 담론을 통해 고찰하였고, 이는 현재 도심 속 옥외 광고 매체의 현황과 그에 따른 테크놀러지 발달 현황 그리고 옥외 광고에 잠입된 모션그래픽 영상장치의 시각적 시스템의 특성 및 시각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중점 기술하고 이를 서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에 따른 결과에 힘입어 상업 문화 복합공간인 서울 강남역 주변의 SK 텔레콤 광고와 CGV 사인 간판의 모션 그래픽 활용에 대한 대상 분석과 효용성 분석을 통해 모션 그래픽 환경 및 콘텐츠의 활용적 제반 사항을 분석 고찰하였다. 결론인 즉, 모션그래픽은 관련 매체 기술 속에서 감성 촉진의 진원지라는 점 그리고, 창조적 디자인 맥락에서의 발전 가능성 등 인간 삶의 문화적 양식을 재생하며 진행해 나갈 것이라는 점이다.

자연의 형상을 이용한 반복패턴연구-William Morris의 작품을 중심으로-

강화영 ( Kang Hwa Young )
4,500
초록보기
예술가에게 있어서 예술의 목적은 미의 창조이며 이를 생산하는 것이 그 본질이다. 예술은 자연의 이상화이며, 예술가가 조형적 형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 모든 이상의 표현이다. 끊임없는 변화와 복잡하면서도 정돈된 질서가 내재된 자연은 예술창조 활동에 무한한 소재를 제공하고, 인간의 조형의지와 미의식에 따라 다양한 방법과 양식으로 표현되어 왔다. 역사를 통해 볼 때 공예가로서 자연을 대상으로 한 사람은 많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을 현대 디자인사에서 찾는다면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를 먼저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모리스에 대한 연구는 시인으로, 사회주의자로, 공예가로, 사상가로 여러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공예가로서 특히 패턴디자이너로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모리스는 그 자신의 표현처럼 “지구와 그 위에 존재하는 생명 즉 자연에 대한 깊은 사랑과 인류 과거사에 대한 정열을 지닌 사람”이었다. 그는 자연주의자로서 그의 패턴디자인에서 자연을 주제로 전면을 가득 메운 반복패턴의 구조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반복구조는 디자인에서 질서를 부여하고 형태들의 내부관계를 미리 결정하여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패턴의 개발에 역할을 하고 있다. 모리스의 반복패턴은 하나의 흐름 속에서 여러 배열 구조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기본 단위가 반복되는 Proctor의 8개 단위형 패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같은 표현양식의 변화를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모리스의 스타일 즉 조형언어로 본 것이다. 본 연구는 모리스의 작품세계와 식물문양의 반복패턴을 통해 보여주는 배열방식의 분류를 통해 대중과 친숙한 내러티브와 자연의 형상을 이용한 반복적 패턴의 조화를 이루는 작품을 통하여 내재된 모리스만의 조형 감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사전관람매체로서의 가이드 맵(Guide Map) 연구

권순관 ( Kwon Soon Kwan ) , 장은경 ( Jang Eun Kyung )
4,500
초록보기
우리는 현재 문화의 세기이자 디지털의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런 시기에 걸맞게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박물관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은 유물과 전시만을 위한 일방적인 전시형태를 가지고 있는 박물관전시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전시매체와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람객을 모으려고 하지만 그 기간은 오래가지 못한다. 이런 현상은 우리의 박물관들이 관람객을 생각하지만 보다 적절한 매체의 활용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관람객들은 박물관의 관람이 테마파크에 참여하는 것처럼 재미있고 흥미 있기를 바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첨단전시매체연구나 공간디자인연구보다도 시급한 것이 테마파크의 안내지도처럼 관람객이 관람 전에 스스로 박물관의 전시내용과 관람동선을 계획하고 이야기를 찾아다니며 관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전관람매체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연구대상을 가이드 맵으로 선정하였고 향후 본 연구가 자료 분석이 적은 사전관람매체연구에 토대가 되었으면 한다.

아파트브랜드 신문광고의 수용자 태도 연구

권재경 ( Kwon Je Gyeuong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파트 신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요소와 성별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태도 등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아파트 신문광고에서 성별(남성/여성)에 따른 광고효과(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에 대한 태도)는 남, 여 간의 반응에는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아 종속변수에 어떠한 효과도 미치지 않았다. 한편 크리에이티브 비주얼메시지 요소 중 모델 이미지, 일러스트 이미지, 헤드라인 + 모델중심 이미지, 내용중심(카피) 이미지, 추상적 이미지, 아파트사진 이미지 요소에 따른 광고태도, 브랜드태도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한편 광고태도에 관한 각 독립 변수별 주 효과에서는 남, 여 공히 상징적 내용중심이 통계적으로 가장 더 설득적이라 지각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헤드라인 + 모델 중심, 모델요소, 일러스트 중심, 아파트 사진중심, 아파트내용(카피)중심 순으로 설득적 지각을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태도에도 남, 여 공히 같은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아파트 신문광고 제작 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광고 전략에 적용한다면 수용자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다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아트의 추상적 비쥬얼 형식 분석을 통한 문화 컨텐츠로의 활용가능성 제안(JODI 와 TOM BETTS 작품을 중심으로)

김경남 ( Kim Kyoung Nam ) , 김태용 ( Kim Tae Yong )
5,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게임 아트는 디지털 아트의 맥락에서 사회, 문화적 실행을 확장시키고, 게임아트의 추상적 비쥬얼의 형식은 프로그래머들에게 필요 없었던 에러에 관한 새로운 개념으로 해석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 해석들은 게임 아트의 추상적 비쥬얼 형식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아트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상적 비쥬얼의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게임 아트를 해석한다. 그래서 신비감, 속도감, 혼란함 등의 판타시즘을 연출하고 엔터테이먼트 기반 테크놀러지에서 심리적 사실감을 반영하는데 게임 아트의 추상적 비쥬얼 형식이 활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하이브리드는 1950년대 미국사회를 배경으로 탄생된 용어이지만 최근 들어 20세기와 21세기의 특징을 모두 수용하면서 미래에 나타날 그 무엇을 암시하는 단어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는 현시대에 실행되고 있고 또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객체를 지칭할 때 주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이에 연구자는 하이브리드의 개념을 조형예술과 접목시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기술이 포함된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활발한 작품을 제작해 온 일부 예술가들의 작품에서 그 양상을 연구하였다. 20세기 초반에 시작된 현대미술은 빠르게 전개되어 르네상스 이후 시작된 아카데믹한 예술을 흔들어놓았다. 특히 17, 18, 19세기를 지나면서 연구되어온 과학적인 성과들이 실현되어 미술의 영역에서도 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1920년대와 30년대를 거치면서 미술에 있어서 과학적인 성과들이 미래주의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미술로 자리 잡게 되었고, 1940년대와 50년대를 지나면서 대중화된 아날로그 기계들이 모든 예술가들에게 확산되어갔다. 그들 중 두드러진 작품을 제작해 온 J. 팅겔리, R. 혼, B. 나우먼, R. 트로켈은 기존의 미술영역을 벗어난 과학기술이 수반된 작품을 제작한 예술가들이다. 철저한 수작업 대신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이 포함된 이들의 일부 작품은 분명 하이브리드이며, 20세기를 넘어 21세기에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조형예술도 앞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과학적 시도들과 함께 혼용될 전망이다.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의 구매 시 e-Satisfac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 연구

김명신 ( Kim Myung Shin )
4,500
초록보기
최근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시장구도가 개편되고 있고 시장 주도권 다툼이 치열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어떠한 요인들이 고객들에게 만족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각 요인들과 측적지표들을 선별하였다. 이들을 가지고 인터넷 쇼핑몰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한 결과, 편리성, 사이트 디자인, 상품다양성, 정보 제공성 등을 통해 고객은 쇼핑몰 이용에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 전시의 스토리텔링 기법 연구 - 과학박물관 디자인을 중심으로 -

김민정 ( Kim Min Jung ) , 현은령 ( Hyun Eun Ryung )
4,500
초록보기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현대 사회의 박물관 역시 그 형태가 바뀌어 가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에 의해 박물관의 전시 공간은 변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관람자와 유물과의 관계 역시 변화한다. 따라서 현대의 박물관은 다양한 감각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전시체제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이에 관람자와 유물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체험전시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의 삼성어린이 과학박물관과 국외 동경국립과학박물관을 중심으로 체험전시의 스토리텔링 구조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삼성어린이 과학박물관의 경우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 구조가 빈약하여 정보전달 측면이 허술한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동경과학박물관의 경우,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실제와 비슷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감각적 스토리텔링 구조를 선보임으로써 정보 습득과 인체활동 적 측면에서 훨씬 체계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체험전시에 관한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발산의 지침이 될 스토리텔링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 C.I의 심볼마크 유사성에 관한 연구

김영식 ( Kim Young Sik ) , 정용규 ( Jung Yong Kyu )
5,100
초록보기
1991년에 지방자치가 부활, 실시되면서 중앙정부의 정책적 결정이 지방자치단체(이하`지자체`)로 이전되면서 각 지자체는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주민들의 자긍심과 애향심 고취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그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린 C.I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런 노력들로 인해 지자체 C.I는 현재 전국 16개 광역시 및 234개 기초 자치단체 모두가 구축, 시행하였고 과거에 비해 지자체 이미지 및 경쟁력에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 C.I가 그 지역 이미지및 주체성, 차별화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미를 C.I 시스템 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심볼 마크(이하 `심볼`)를 중심으로 전국 16개 광역시 및 234개 기초 자치단체 중 광역시 16개와 기초 자치단체 군 단위 86개를 선정하여 심볼의 형태, 색상, 상징 이미지의 유사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지자체에서 새로이 C.I를 제작 시 차별화된 C.I 및 제작의 참고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2 3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