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디자인포럼검색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디자인 포름(~2005) → 한국디자인 포럼(~2005)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1권 0호 (2016)

청년스타트업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

김현선 ( Hyun-sun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지식기반 산업으로서 스타트업은 혁신의 전제로서 다양성과 대면접촉의 기회와 복잡한 생산시설이 아닌 다소 적은 면적을 요하며, 다양한 기능과 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요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최근 대두대고 있는 청년 스타트업 분야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공간지원에 성공한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외 스타트업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 도입 현황을 살펴보고 성공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과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스타트업과 성장생태계 및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정의하고, 서비스디자인을 도입하고 있는 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청년스타트업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혁신이 가능하려면 청년스타트업 공간은 지자체의 지원과 전문가와 기업들의 참여로 선순환적인 생태계를 구성하여 운영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년스타트업 공간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빠른 조직구성과 변화속도에 맞는 유연한 점유공간 활용이 선호되었다. 그리고 의사소통과 대면접촉의 편의를 위하여 열린건축 평면과 다목적 공간 형성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결론 이번 연구를 통해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은 앞으로 이 분야에 반영되어야하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예상된다.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시각예술에 있어 언어의 사용은 다양한 매체와 표현방식으로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단순한 텍스트의 영역을 넘어서는 조형성을 위한 요소로서 작용해 왔다. 본 연구는 모더니즘에 대한 예술적 인식론의 반향으로 탄생한 개념미술에서 텍스트의 조형성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언어적 표현이 어떠한 형식으로 확장되었는지 매체의 시각적 활용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연구방법 언어 혹은 텍스트의 시각적 조형성과 매체확장적 방법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개념미술과 그 표현 방법에 대한연구를 진행한다. 텍스트가 시각적인 예술영역에서 대중과 어떠한 수렴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제니 홀저와 바바라 크루거의 작업에 대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연구결과 언어의 사용은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기능과 함께 매체의 전용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 발전하게 된다. 제니 홀저와 바바라 크루거는 텍스트의 형식적 내용적 확장성에 개인의 서술 혹은 사회적 메시지의 결합을 시도하여 작가에 의한 매체 전용의 예를 보여주게 된다. 결론 제니 홀저는 순수미술 영역에서 텍스트를 시각적 조형성의 중심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매체의 역할을 텍스트의 일부로 수렴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언어는 언어자체의 기능에 한정되지 않고 조형적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으로 발전한다. 크루거의 경우는 상업적 환경에 대한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회성이 반영된 매체전복의 시각시스템을 구축하고 청중에게 강한 메시지를 역설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서 매스미디어의 역살을 역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개념미술에 있어 언어의 역할은 대중의 참여와 함께 해석의 다양성이 우선시 되는 매체의 확장성에 기여하게 된다.

소비자의 DIY 화장품 인식, 환경의식, 착한 라이프스타일, 소비실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김선령 ( Kim Sun-ryeong ) , 유태순 ( Yoo Tai-soon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의 주요 계층인 만 19세 이상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품인 DIY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식, 착한 라이프스타일을 소비실천행동의 원인변인으로 설정하여, 소비실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문제를 구조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관련된 변인들 간의 관계를 다룸으로써 소비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 변인으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모든 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실천행동으로 나타나는 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여성 중 DIY 화장품 소비자 730명을 대상으로 DIY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식, 착한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소비실천행동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 검증모델로 설정하였다. AMOS 22.0의 Bootstrapping 절차를 사용하여 분석한 다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변인들 간의 직·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첫째, 소비자의 DIY 화장품 인식, 환경의식, 착한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실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DIY 화장품 인식과 환경의식은 착한 라이프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DIY 화장품 인식은 환경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DIY 화장품 인식은 환경의식, 착한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소비실천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환경의식은 착한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소비실천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사회의 생활 친화적 디자인을 위한 가치창출 연구 - 디자인 접근성(Accessibility)을 중심으로 -

김호다 ( Ho-da Kim ) , 김명윤 ( Myoung-yun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국내 고령인구와 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고령자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집중한다. 고령자의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특성과 취미, 사회활동 욕구 등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디자인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보다 향상된 가치 창출과 생활 친화적 삶을 영위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자 작성되었다. 연구방법 기존 고령자와는 확연히 다른 변화된 특성의 신(新) 실버세대에 주목하여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 개선 요인과 안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환경적 개선요인, 지속적인 사회적 교류를 위한 소통과 배려의 복지 서비스를 논의한 선행연구와 문헌을 조사하고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이 반영된 가치소비와 적극적인 자기계발을 통한 자아실현의 의지를 충족하는 디자인의 필요성이 고령화 사회에서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를 토대로 새롭게 등장하는 신(新) 실버세대의 시니어의 부양과 도움에 관여하는 사회 구성원을 위한 디자인, 시니어가 소속된 사회를 위한 디자인으로 디자인의 범위를 확장하여 대상자인 고령자와 고령자의 생활환경을 포용하는 유무형의 디자인 제공에 있어서 세대의 특징적 문화와 감성을 담은 핵심적인 가치 창출을 위한 디자인의 요소가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Current Situation and Issues of Museum Education for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

( Dae-woong Kim ) , ( Koushi Hoshino )
4,500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ed light on the issues of museum education in the classroom. Recently, Japanese children are not studying social studies as much as before, it is undeniable that this is because the teachers are moving away from Social Studies. One of the solutions for this issue is to use facilities related to Social Studies education as suggested by the curriculum guideline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However, it has not been successful in many schools. Therefore in this study a research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exposing the issues in the utilization of facilities related to Social Studies in the classroom. The subjects of this survey were 635 randomly selected teachers from 27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Fukuoka. The result of the survey clearly shows that the problem is the lack of classroom time as well as preparation time as teachers are so busy. The result is useful as future reference material for producing the leaning support contents in the learning program at the museums.

융합의 시대에 필요한 전문대학 디자인교육

천정임 ( Jeong-im Cheon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소통, 통합, 융합 등의 사회적 이슈와 시대적 변화와 함께 많은 대학에서 융합디자인에 관련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타 분야와의 협업은 형식적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디자인의 영향력이 미약하여 양질의 디자인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또한 산업사회에서 세분화된 디자인 분야의 학과나 전공의 학생들은 졸업 후 같은 업무에 종사하면서도 각각 다른 전공자인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디자인 분야의 학과와 전공은 서로 융합해야 할 필요도 있다. 그리고 융합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4년제 종합대학이나 대학원 중심의 교육이기 때문에 2년제 전문대학에서는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의 시대에 필요한 국내 전문대학의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교육 과정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융합과 디자인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 융합 디자인 교육의 현황을 문헌과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검토, 분석된 결과와 2년제 전문대학에서의 현장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대학에서 실행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 과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효과적으로 융합 디자인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바우하우스가 산업사회를 대비하여 기초조형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며 통합교육을 실시하듯이 융합의 시대적 변화를 대비하여 문화, 창조,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융합 디자인 교육이 필요하다. culture, creative, communication은 각각의 주변 학문과 연련되어 융합디자인 교육의 발판이 되었다. 즉 소비자,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디자인의 속성과 함께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 공학 등의 분야와 융합이 이루진다. 전문대학에서의 짧은 교육 기간 등의 여건에 맞추어 문화의 이해, 창조적 능력 발휘, 소통에 의한 협력의 단계로 구성하여 교과목을 제안하였다. 결론 산업과 디자인 교육의 관련성, 융합의 시대에 필요한 디자인 교육에 관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면서 문제점을 개선하여 전문대학에서 실행할 수 있는 디자인교육 과정을 제안하였다. 융합의 시대에 적합한 전문대학 디자인 교육과정은 실무 형 디자인 교육으로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디자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활용할 것이다.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예술에서 자연은 오랜 탐구의 대상으로서, 과학 원리를 기반으로 유사자연현상은 관람자 참여의 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설치작품으로 표출되어 왔다. 이는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자연에 대해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자연과 인간을 넘어서 기술과의 관계로까지 확장하여 새로운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연구방법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자연현상과 상호작용을 하며 더 강하게 몰입하고 인지하게 하는 상호반응형 설치작품과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사례 연구로써 자연의 불확실성을 안개와 소리로 드러낸 인터랙티브 설치작품인 텐트, 공(Tent, Gong)을 통해 인간, 자연현상, 공간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관계의 의미를 분석한다. 연구결과 안개로 채워진 길고 좁은 공간의 양쪽 끝에 한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텐트 유닛이 설치된 텐트, 공은 관람자에 의해 변하는 유사자연 현상을 드러낸다. 관람자가 자유롭게 거닐며 텐트 유닛을 돌아 나오면, 텐트 유닛의 꼭대기에 매달린 공악기에서 굵고 낮은 소리가 울리며 주변은 하얗게 안개로 뒤덮인다. 관람자는 소리로써 자신의 움직임을 인식하지만 안개로 인해 시각적인 확인이나 공간감을 느끼기는 어렵다. 하지만, 안개는 공 악기의 강한 울림으로 생기는 공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매개 역할을 하며 관람자는 공기의 이동을 시각과 촉각으로 느낄 수 있다. 또한, 강한 소리의 울림은 공간 전체에 퍼져나가 안개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 다른 관람자의 존재와 공간을 청각적으로 인식한다. 결론 작품에서는 유사한 자연현상을 특정 공간에서 경험적 상황으로 제시하여 관람자가 쉽게 지나치는 순간에 감각적으로 집중하게 한다. 관람자는 인공적으로 제시된 자연 상황과의 공감각적인 반응을 통해 인공적으로 재생산되었음을 알면서도 실재의 자연 현상보다 더 강하게 몰입한다. 예술에서 기술, 과학과 설치미술의 융합으로 자연에 대한 탐구는 실재의 경험보다 더 몰입감이 강한 경험적 상황으로 제시되어 자연, 인간과 환경 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 가능성을 나타낸다.
4,500
초록보기
Background Being influenced by Bauhaus architecture movement in Germany, steel, concrete and glasses became the symbol of modernism in the 1950s. A large amount of building materials offered standards of quantity and quality for buildings and created so-called standard buildings. Buildings began to rely on factories rather than land conditions. Therefore, factories became machines for city transformation. In postmodernism period, these urban machines became dumped factories. Following the approach of globalization, new connotation of space was found in cities. That is blank and flexibility. Methods Treat and research separately on building and space. Summarize and generalize the type of building and construction of space. Summarize the concept of building and space. Combining with the recent years` researches and the reflections and explorations on the development of modern building space, then summarize and put forward understanding and new design ideas of building space. Improve the quality of building space shaping. Result By means of the summary and analysis on modern building space, ensure the attribute of core structure and membrane structure, the combination of core structure and membrane structure, and the combination of materi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Then create conditions and basis for building a flexible space and put forward a design idea of combining core structure and membrane structure. And rigid and soft design direction. Conclusion The appearance of flexible space is the production of society`s development and technology`s advance. The flexible space built by core structure and membrane structure is changeable, and its space forms are various. The flexible space can also enhance the utility of space and improve the usage rate of space.

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 분석 -인쇄, 컴퓨터, 모바일 매체를 중심으로-

현은정 ( Eun-jeong Hyun ) , 임경호 ( Kyung-ho Lim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재난 정보를 위험사회에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수단으로 인식함에 따라 재난 정보의 효과적인 정보 시각화를 위해 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대국민 재난 정보 서비스를 토대로 인쇄 매체의 매뉴얼, 컴퓨터 매체의 웹 사이트, 모바일 매체의 어플리케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정보 시각화의 필수요건인 자크 베르텡의 그래픽 요소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요소가 갖는 주요 시각요소를 색채, 형태, 크기, 위치와 방향으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조형원리에 근거한 정보디자인의 시각적 효과를 분석기준으로 국내·외 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국내 재난 정보디자인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재난 정보디자인은 정보의 양은 많으나 정보의 위계나 구분을 나타내는 시각요소 간의 차이가 작고, 여백은 부족하고 불규칙하였다. 그리고 색채의 사용량은 많았으며 텍스트의 가독성은 뛰어나지만, 자간과 행간, 글자의 크기와 무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재난 정보는 정보전달자 중심으로 제작되어 사용자가 정보습득에 대한 실효성이 낮고, 매체별 통일성이 없는 정보디자인으로 사용성에 혼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효과적인 재난 정보디자인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정보설계와 시각요소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조화롭게 구성해야 하며, 정보의 위계 및 구분을 명확히 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또한, 구상적 이미지와 최소한의 텍스트를 사용하여 공간의 효율성과 정보전달력을 높여야 하며, 재난 정보디자인의 통합 가이드라인을 구축하여 효과적인 재난 정보전달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제품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에 관한 연구

김성룡 ( Sung-lyong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현대의 제품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사용자가 목적하는 콘텐츠까지 접근하도록 사용자의 시스템 조정과 결정 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프로토타이핑은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중요한 디자인 과정으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나 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원도구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및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를 제안한다. 연구방법 선행 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기 개발된 프로토타이핑 지원 도구와 데이터 시각화 방법들을 연구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형태를 정의하고, 구조를 설계하여 새로운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를 제안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는 기능 모델과 사용자 행위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 모델은 데이터 시각화 방법 중 리스트 소팅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사용자 입력행위를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설계된 인터페이스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고, 사용자 행위 모델은 플로우차트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사용자의 행위 수행과 수행에 따른 결과로의 진행 과정을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제품 사용 패턴을 쉽게 찾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결론 개별 디자이너의 경험을 바탕으로 단편적으로 행해지던 데이터의 분석을,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비교·분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가 제품시스템의 기능적 사용 패턴과 사용자의 실제적 행위 패턴을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