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디자인포럼검색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디자인 포름(~2005) → 한국디자인 포럼(~2005)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6권 0호 (2017)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종사원의 감정노동, 직무만족, 이직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독립변수로 감정노동, 종속변수로 이직의도, 매개변수로 직무만족을 설정하였다. 미용실 직원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SPSS와 AMOS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감정노동→직무만족 경로는 부(-)의 영향, 직무만족→이직의도는 부(-)의 영향, 감정노동→이직의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결론 근무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미용실 종사원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불량고객에 대한 철저한 고객관리 및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시각적 형태 인지에 관한 감성 연구 - 성별 차에 따른 기하도형 형태의 감성분석을 중심으로 -

김세미 ( Kim Se-mi ) , 손원준 ( Son Won Jun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현재 디자인의 흐름은 개인의 감성적 만족을 지향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개인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감성적 특성을 세분화하여 디자인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사항이 되었으며, 이에 따른 감성 디자인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디자인에서 형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하도형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을 성별 차에 따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감성 디자인의 방법론적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또한 시각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건축·패션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감성적 형태의 디자인 계획수립 시에 성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적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기하도형 13종을 선정하여 성별에 따른 기하도형 형태의 감성차를 SD법으로 실험하였다. 성별에 따른 주성분의 차이점 및 기하도형의 형태적 속성과 성별에 따른 감성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성별에 따른 기하도형 형태 인지의 감성차이는 주성분 분석, 기하도형의 형태적 속성, 조형적 특성에 따라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긍정적인 감정 및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형태를 발견하였다. 또한 인간의 감성과 형태인지심리는 연관성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감성적 디자인 형태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아울러 점점 더 다양화 되어지는 개인의 감성 만족을 세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형태인지심리와 감성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논의를 시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디자인이 핵심 경쟁력인 시대가 됨에 따라 각국가에서는 미래 디자인 분야를 이끌어 갈 인재 육성 및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활성화 시키는데 힘쓰고 있다. 국내에서도 7차 교육과정의 도입과 더불어 디자인 교육의 촉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가시적 성과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기 디자인 교육의 선진화된 교육 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디자인 교육의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설계 및 전략 적인 측면에서 조기 디자인 교육의 모범 사례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질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 사례 연구에 기초한 정성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설계 및 전략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이해하기 위해 근거이론(Grounded Theory) 접근법을 사용할 것이다. 연구결과 영국과 미국의 디자인 교육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조기 교육부터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둘째, 디자인은 그 자체의 독립적 분야가 아님을 인식시키고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미술관의 활용 또는 연계를 통하여 교육 방법의 다양성을 보장한다는 점이다. 결론 국내 디자인 교육은 우선 순수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각 분야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가능한 디자인 교육 접근 방식 및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중국소비자의 쇼핑성향이 브라우징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려언예 ( Yan-ni Lu ) , 고순화 ( Soonhwa Ko ) , 이영선 ( Youngsun Rhee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중국에서는 인터넷 쇼핑이 대중화 되고 거래시장도 점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멀티채널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라우징 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러한 브라우징 행동이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설문지를 이용하여 중국 대련에 거주하고 있는 10대 후반부터 30대까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376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 18.0을 이용해 기술적 통계분석,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해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소비자들의 의류제품 쇼핑성향을 분석한 결과 쾌락적, 편의적, 경제적, 효율적 쇼핑성향의 4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쇼핑성향의 차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라우징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쾌락적 쇼핑성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라우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라우징 모두 구매금액비율과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쇼핑성향과 온·오프라인 브라우징, 구매금액비율, 충동구매 사이에 유의한 인과적 관계가 있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라우징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위한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 사례 연구

이경수 ( Kyungsoo Lee ) , 김영희 ( Younghee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들이 많이 마시고 있는 우유와 주스 패키지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연구방법 국내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을 표본 추출하여, 60~75세의 노인을 대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을 기준으로 설문 조사 하고, 가설을 통한 교차분석과 상관분석으로 유의확률의 관계성을 입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례를 조사한 결과 공간성과 공평성은 높게 나왔으나 정보성이 낮게 나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보성의 개선을 위해서는 문자 중심의 디자인에서 픽토그램 중심의 디자인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결론 국내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용기는 대부분 종이 형태의 카톤 팩(Carton Pack)으로 되어 있어 어린이나 노인들이 오픈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용기에 적은 힘으로 오픈이 가능한 이지 오픈(Easy Open) 뚜껑의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 전 상품의 정보를 노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자의 크기를 보다 크게 하고 한눈에 정보를 알 수 있는 픽토그램(Pictogram) 등의 디자인이 도입 되어야 할 것이다.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에르메스(Hermes) 여성 패션을 계승해온 디자이너들의 작품 특성을 고찰하여 디자이너에 따라 변화되는 하우스 유산과 정신의 재해석 과정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 고찰과 디자이너별 컬렉션분석의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에르메스 변천과정과 하우스 정신을 문헌 고찰하였다. 둘째, 사례 연구는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부터 장 폴 골티에(Jean Paul Gaultier), 크리스토프 르메르(Christophe Lemaire), 현재 디자이너 나데주 바니 시뷸스키(Nadge Vanhee-Cybulski)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디자이너별로 구분하여 작품 콘셉트와 실루엣, 색상, 소재와 문양, 소품 등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디자이너별 표현 특성의 공통점과 차별성을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틴 마르지엘라는 여유로운 실루엣과 테일러링 기반의 베이직 아이템, 무채색 위주의 색상들로 하우스의 고급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장 폴 골티에는 브랜드 유산인 승마를 다채로운 주제와 접목시키고 자신의 위트와 개성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섹시하고 역동적인 현대 여성의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크리스토프르메르는 노마드 정신에 집중하면서 소재의 고급스러움이나 다양한 문양을 활용하여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나데주 바니 시뷸스키는 모던하고 캐주얼한 감성, 생동감 있는 색상, 섬세한 디테일로 현대적인 우아함을 전개하였다. 결론 이상의 고찰을 통해 에르메스의 여성 패션은 디자이너의 시각에 따라 변화를 보이며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였으나, 브랜드 정신과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에르메스고유의 클래식과 럭셔리한 우아함을 계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확고한 브랜드 정신의 계승 및 브랜드 유산의 창조적 재해석, 최상의 품질과 신뢰구축은 한국 패션브랜드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견인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주얼리 착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선영 ( Sun-young Moon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현대사회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의 대학생들은 경제적 불안, 학업, 취업 등의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률, 우울증증가하여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전반적 자아존중감이 낮아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자기성장을 극대이 화하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며 심리 치료적 주얼리와 관련된 연구는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검사와 설문지를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따른 주얼리 착용과의 연관성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로젠버그의 자기존중감검사 자료 수집을 위한 다른 유형의 질문지를 통해 대학생의 자존감 정도와 주얼리 착용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대학생들의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경상북도 경산시 D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설문지 조사를 통해 대학생의 자존감은 대체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으며 주얼리 착용 횟수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아 존중감이 높은 학생일수록 주얼리 착용 횟수가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 데이터 분석하여 대학생의 자존감은 대체적으로 낮음-보통사이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로젠버그의 자기존중감검사결과를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존감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주얼리 착용횟수가 높은 결과를 얻음으로써 자아존중감과 주얼리 착용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개발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3차원 데이터를 활용한 중년 여성의 체형분류

차수정 ( Su-joung Cha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중년 여성은 신체적으로 젊었을 때와는 다른 체형의 실루엣으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그러므로 중년 여성의 체형에 적합한 의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체형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계측 데이터를 활용하여 40-59세의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체형을 분류하고, 체형 유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중년 여성의 체형에 적합한 의류 패턴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Size Korea 제6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보고서에 따라 3차원 측정으로 얻어진 치수를 사용하여 40-59세 여성의 체형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인체 측정항목은 총 60항목이며,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년 여성의 신체 체형요인은 신체 너비와 둘레, 신체 높이, 다리둘레, 어깨길이와 너비 등 4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체형은 4개로 분류되었다. 유형 1은 둘레와 너비항목이 모두 크고, 장딴지둘레와 어깨길이, 어깨가 쪽사이길이, 어깨가쪽너비가 모두 큰 체형이고, 유형 2는 키가 가장 작고 특히, 엉덩이둘레가 4 유형 중 가장 작은 체형이며 가슴은 엉덩이보다 큰 체형이었다. 유형3은 높이항목이 다른 유형보다 현저하게 크고 두께가 얇은 체형으로 가슴과 엉덩이둘레가 비슷하며 허리는 가장 가는 잘록한 체형으로 나타났다. 유형 4는 다리둘레와 관련된 모든 항목이 가장 크고 가슴에 비해 엉덩이가 큰 체형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유형 1은 `Y형볼록 원기둥 체형`, 유형 2는 `마른 역사다리체형`, 유형 3은 `긴 모래시계체형`, 유형 4는 `굵은 사다리체형`으로 명명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중년 여성의 신체 체형을 분석해 봄으로써 중년 여성 체형 특성에 적합한 체형별 의복패턴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의류업체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의류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회화 모티브 특성을 응용한 헤어아트 연구

임순자 ( Soon-ja Lim ) , 조기여 ( Ki-yeu Jo ) , 유태순 ( Tai-soon Yoo )
5,6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조형예술의 한 부분인 헤어아트로서의 창작의 범위를 넓혀서 미술의 회화적인 측면에서 조형성을 부여하고자 한다. 또한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팝아트 작품에서 이미지를 차용해 디자인하고 헤어피스를 이용한 창의적 헤어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작품제작을 통해 앞으로의 헤어아트 디자인에 있어서 예술의 새로운 표현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회화작품 특징과 표현기법과 헤어아트의 개념 및 특성, 헤어아트의 분류에 대해서 고찰하고, 로이 리히텐슈타인 회화 작품을 응용하여 총 4개의 다양한 헤어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의 특징은 만화 광고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작품들을 주로 제작하였으며 벤 데이 망점과 환등기 사용, 윤곽선, 만화적인 이미지와 대화풍선으로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둘째, 헤어아트의 분류는 헤어장식 헤어아트, 회화적 헤어아트, 조형적 헤어아트로 분류할 수 있다. 셋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회화를 차용하여 그림을 재분할하여서 일러스트를 그린 후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고, 그 위에 매니큐어로 색을 입힌 헤어피스를 사용하여 다양한 콜라주 기법, 뿌리기, 땋기, 붙이기 방법을 이용하여서 총 4작품을 제작하였다. 결론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팝아트 회화 작품이 화려하고 단순한 형태의 헤어아트 작품 개발을 위한 새로운 모티브로 제공될 수 있었음을 알 수가 있었다.
초록보기
Background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one with the aim to develop a systematic protocol for th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the pedestrian safety of a neighborhood. The author developed the protocol based on the critical review of existing literature and conducted a multiple-case study to demonstrate the usefulness of the developed protocol. Methods The protocol includes three different investigation tools: map/data analysis using secondary data, field observation by trained investigators, and resident survey including mapping. The cases for the multiple-case study were two neighborhoods in Seoul metropolitan area, Korea. The case study compared the usability of the three investigative tools and explored how to deduce implications through triangulation. Result Results of the case study suggest that the investigators`field observation was more accurate than the residents`responses in the survey regarding traffic safety, based on statistics of traffic accidents at the sites, while the resident surveys better reflected the feelings and perceptions of residents. Conclusion In conclusion, the author suggests different approaches for the integration of the three analyses depending on what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residents` anxiety levels or actual safety levels.
1 2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