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디자인포럼검색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디자인 포름(~2005) → 한국디자인 포럼(~2005)
논문제목
수록 범위 : 63권 0호 (2019)

고령자 남성의 측면체형 연구 - 70세~85세 3D인체형상을 중심으로 -

류영실 ( Young-sil Ryu ) , 최경미 ( Choi Kueng-mi ) , 오순 ( Soon Oh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일반적으로 노년층은 운동신경이 떨어지고, 근육 및 골격의 약화,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인해 전신의 체형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척추에 압박을 받게 되어 허리가 굽고, 흉추와 경추의 만곡이 심해지면서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는 자세가 되며 다리가 휘어지는 등의 하지 변형으로 이어져 무릎이 굽어지게 되어 전체적으로 측면자세가 변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판단에 의존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3차원 형상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령자 남성의 측면 각도값을 가지고 측면체형을 판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2014년 고령자 3D 인체형상 측정조사 개발 사업에서 조사한 70세~85세 고령자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바로선자세’로 스캔된 피험자 448명의 각도를 측정하였다. 측면체형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42개의 각도 항목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측면체형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다. 측면체형을 분류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서 추출된 6가지 측면체형요인의 항목을 사용하여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고령자 측면체형요인은 무릎굽음, 등굽음, 상반신기울기, 골반들림, 어깨형태, 배돌출위치의 6개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군집분석한 결과 측면체형 유형1은 솟은앞어깨 무릎굽은 숙인체형(10.5%), 유형2는 젖힌어깨 보통체형(23.2%), 유형3은 등굽은 젖힌어깨 휜체형(14.1%), 유형4는 처진젖힌어깨 젖힌체형(11.2%), 유형5는 솟은앞어깨 등굽은 휜체형(19.4%), 유형6은 앞어깨 숙인체형(21.7%)으로 분류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인체의 측면 각도를 3차원으로 측정 및 분석하여 전신의 체형을 유형화했기 때문에 기존의 체형분류 연구와는 차별화된다.

합금 귀금속 주얼리 주조결함의 기술적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정갑주 ( Kap-joo Jung ) , 안일훈 ( Il-hoon Ahn )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1980년대 이전의 한국의 귀금속 산업은 금과은을 장신구의 주재료로 제작하여 착용하였으며 부의개념으로 귀금속의 현물 화적, 물질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겼었다. 이러한 사회 인식은 판매점의 사업적 확장성과 마케팅 판촉의 영향으로 80년대 들어서면서 점차 인식이 바뀌게 되는데 그 이유는 경제성장으로 인한 국내 내수경기가 신장하였기 때문이다. 더욱이 80년대 초, 컬러 TV가 국내에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색상과 디자인의 조화로운 장신구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86년 아시안게임, 87년 익산 귀금속보석 사업 단지 조성, 88년 올림픽 개최, 보석 수입 자율화, 창업의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 해외여행 자율화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안목이 글로벌화 되었기 때문이다(박지룡, 2013). 이러한 사회 환경 변화는 국내 귀금속 시장을 크게 활성화하여 귀금속 장신구뿐 아니라 액세서리가 포함된 주얼리 시장으로 확대되었다. 액세서리와 귀금속 장신구의 경계가 불분명해진 만큼 귀금속 장신구도 소품종 소량 생산을 할 수밖에 없는 핸드메이드 시대를 탈피하여 다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 캐스팅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캐스팅 주조 시스템이 도입된 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 주조공법에서 최적의 주조를 할 수 있는 명확한 시스템의 데이터나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주조공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결함들을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된 바가 없으며, 기술인들에 의해 구전이나 경험으로만 전해져 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주조공법에 대한 다양한 결함들을 정리하고, 이러한 결함의 원인을 발견한 후 이들 결함을 보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주조공법에 대한 보편적인 표본과 형식을 정리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완성도 높은 캐스팅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결함의 종류와 이들 결함을 보완할 방법을 현장 경험을 토대로 진행하였다. 합금 귀금속 주얼리 주조 결함에 대한 내용으로 주조 실패 시 결함의 내용을 사진을 찍어 첨부 하였으며 주조에 실패한 결과물은 각자 고유의 패턴을 가지게 되는데 결함 원인을 해결하고 난 뒤의 결과물 사진과 비교하여 그에 해당하는 인과관계에 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현장 업계 종사자들에게 설문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주조 방식에 대한 내용을 데이터화 하여 가장 많았던 답변과 평균화된 내용을 가지고 실패율이 적고 안정화된 주조 방식에 대해 다루었다. 연구결과 연구에서 얻은 결함의 종류와 주요 결함에 대한 보완 방법 및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조공법의 주요 결함 원인 중 왁스 사출 과정에서 일어나는 결함들로 왁스 사출 시의 결함, 왁스 압력 및 고무 금형 결합 부주의로 일어나는 결함, 왁스 사출후 검토·보완조치 미비로 인한 결함, 왁스 트리 접착 시 부주의로 인한 결함, 왁스 물줄기 결합 미숙으로 인한 결함 등을 실험을 통해 찾아내어 보완 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함 해결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두 번째 결함으로 석고 매몰 작업과정에서 일어나는 결함들로 석고와 물의 배합비율 오차로 인한 결함, 석고 매몰 과정의 진공 탈랍 과정 미숙으로 인한 결함, 석고 응고시간 조절에 따른 결함 등을 실험을 통해 찾아내어 보완 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함 해결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였다. 셋째, 주조 온도 조절 실패로 인한 결함으로 전기로에서 왁스 탈랍(소성)을 위한 온도조절 미숙으로 인한 결함, 산소/가스 토치 온도조절 미숙으로 인한 용탕(도가니) 온도 결함, 주조물(개체)의 두께, 폭에 따른 차별화 등 실험을 통해 찾아내어 보완 방법을 연구하고 결함 해결을 위한 권장사항을 제시하였다. 결론 연구를 통해 더욱더 체계화된 최적의 주조 기법을 개발하고 성공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고가의 귀금속 특성을 고려할 때 손실률과 시간 절감 효과가 이점으로 부각되어 귀금속 관련 산업의 선순환적 역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패션디자이너 관련 국내 학술 연구 동향

김선영 ( Kim Sun Young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연구 목적은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국내 학술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향후 관련 연구의 방향 제시 및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방법이며, 국내 학위 및 학술지 논문에서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총 456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범위는 해당 연구가 처음 발표된 1976년부터 2018년 2월까지로 한정하여, 연대별 연구 동향, 연구 분야와 방법, 주제, 대상 디자이너의 지역 및 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관련 연구는 1976년을 시작으로 초기에는 활발하지 않았으나 점차 증가하였고, 4연대(2005~2011)에 크게 증가하였다. 연구 분야는 디자인과 미학, 마케팅/심리, 기타 분야로 구분되었고, 디자인 분야에 집중되었다. 연구 주제는 디자이너 작품에 대한 디자인 요소 및 유형과 관련된 디자인 특성, 미학적 측면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연구 방법은 사례연구, 개발연구, 문헌연구, 사례와 인터뷰 병행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아이템은 여성복으로 나타났고, 서구권 디자이너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다. 또한 다수의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대부분 일회성의 연구 대상에 그쳤고, 몇몇 디자이너에 대해서만 20편 이상의 연구에서 대상으로 삼는 등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결론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인식과 이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강조되는 가운데 관련 연구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패션디자이너 연구가 변화하는 패션 환경에 부응하여 보다 활성화됨으로써 관련 연구의 저변확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nalyzing the Effects of VR&AR Industry on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 Focused on Guangdong Province in China

( Pengfei Li ) , ( Woon-hyung Lee )
5,200
초록보기
Background The virtual reality (VR&AR) industry has been a fast-growing industry in the world since 2015. As a key area in China's science and technology and entertainment industry, Guangdong Province, accelerating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industry will be beneficial to the adjustment and optimization of Guangdong's economic and social structure. Guangdong's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is standing at a new historical starting point, from manufacturing to promotion to promote a new round of development. This paper will discuss the role of the virtual reality industry in the Guangdong economy and the development of the industry. Methods Based on previous research papers, government work reports, books and website materials at home and abroad, combined with the author's many years of work experience in the industry.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impact of the virtual reality industry on the regional economy and the timing of the future virtual reality industry. Results Although the virtual reality (VR&AR) industry is still in its growth stage, Guangdong, as the bridgehead of the Chinese economy, still plays a pivotal role in the virtual reality field. The development of the industrial chain is complete, from hardware to software, from the beginning to the interactive technology, from online to offline experience stores, from large companies to small enterprises, in various industry sectors, forming a closed-loop business model. Conclusion The virtual reality will be prominent and significant in the overall pattern of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It is also an important breakthrough for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culture industry. It will play a huge role in education, entertainment, service, medical care, industry and other fields in the future. Serve the people's livelihood and promote the construction of modern civilization.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빈티지 패션 가치

이해동 ( Hae-dong Lee ) , 이민선 ( Min-sun Lee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가 생비자로서 빈티지 패션 시장에 적극 개입함으로써 빈티지 패션에 대한 의미가 어떻게 진화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빈티지 패션,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위해서는 서적, 신문, 잡지 등의 자료 등의 문헌 연구를 진행하고, 빈티지 패션 시장에 대해서는 SNS 및 인스타그램의 등에 관한 참여 관찰법인 네트노그라피, 서울 지역의 시장 방문 등의 거리관찰법 등을 통해 실증적으로 뒷받침하였다. 연구결과 전통적 빈티지 패션의 가치는 저항, 향수, 진품성, 희소성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추구가치는 공공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정보 공유를 통한 사회 관계 추구, 희소성을 통한 자아 정체성 추구이다.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빈티지 패션 가치는 친환경이나 삶에 대한 성찰 등과 같은 공공선에 기반한 창의성, 일상의 과시를 통한 확대재생산, 희소 제품과 경험을 통한 자아표현이다. 결론 밀레니얼 세대를 생비자로서 바라보고 빈티지 패션의 창작 및 생산, 소비 및 확산되는 과정의 양상과 의미를 분석하는 것은 빈티지 패션이 갖는 한국적 특성을 고양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의원 의료서비스디자인을 위한 개선방안

박선영 ( Sun-young Park ) , 지희정 ( Hee-jeung Jee ) , 홍창기 ( Chang-kee Hong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한국에서는 2018년을 기준으로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약 14.37%로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빠른 속도로 고령화의 진입으로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의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린아이부터 고령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양방뿐만 아니라 한방 의료서비스 역시 중요시되며 강조되고 있다. 한의원 이용 시 양방의 의료서비스에 비해 대기, 진료, 조제약 등 절차의 불편함이 있으며, 여기에 대한 불편 요인들을 찾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사용자가 한의원 진료를 받는 모든 과정을 연구범위로 한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중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을 이용하여 1단계 발견단계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사용자의 불편요소나 니즈를 도출한다. 2단계 정의단계에서는 설문조사를 면밀히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의원 의료 서비스디자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 사용자들이 대부분 만족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이 중 접수단계에서 자발성, 상호성과 진료단계에서 자발성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국내 의료서비스디자인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에 반해, 한의원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의료서비스디자인은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한의원 의료서비스디자인에 대한 확고가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가 향후 한의원 의료서비스디자인의 활성화 및 더 신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로 거듭 나기에 기대한다.

김치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요소별 선호도 및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장웅 ( Woong Jang ) , 김남훈 ( Nam-hoon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는 가정 내에서 간편한 식사를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김치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번거로워서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국내 김치 제조사들의 매출액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김치 제품을 선호하는 요인을 시각적인 표현요소를 중심으로 파악하여 패키지디자인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김치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표현요소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설문하고 실증 분석하여 표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서울 경기지역 20대 이상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김치 브랜드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표현요소별 선호도를 설문하였고, 제조사별로 패키지디자인 표현요소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어떠한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김치 패키지디자인의 7가지 표현요소별 선호도를 분석 한 결과, 그림과 문자를 사용한 브랜드네임과 브랜드로고와 레이아웃과 인포그래픽에서 비비고 제품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파스텔톤을 주로 사용한 색상과 투명용기를 사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기업과 소비자 입장을 표현한 슬로건에서 풀무원이 선호도가 높았다. 결론 김치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표현전략을 수립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기존 제품을 대상으로 한 설문은 7가지 표현전략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심층적인 표현요소별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 감정적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조동희 ( Dong-hee Cho ) , 이연준 ( Youn-joon Lee )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핵심 산업으로 인공지능이 대두되고 있다. 그중 핵심기기로 인공지능 스피커가 주목받으며 홈 IoT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이러한 성장세와는 달리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도는 낮다. 이러한 사용자의 불만족은 결국 사용자가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성장 및 확산을 위하여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 사용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사용자 만족 중심의 이론과 사용자 경험의 감정 요인으로 감정적 애착의 선행요인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 간에 매개효과를 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감정적 애착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 향상을 위해 미흡한 기능 개선과 사용 편의성 향상을 통한 사용자 만족 향상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자신만의 공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맞춘 디자인과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애착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FUXD, 몰입경험을 유도하는 UXD 프레임 제안

함연 ( Xian Yan ) , 장주영 ( Ju-young Chang )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사용자 경험 개발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고 가장 많이 인용되는 Garrett의 UXD 5층 10요소는 개념적 모델이고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보편적 근거를 제공한다. 비록 ‘가용성’은 사용자 경험을 성공시키는 속성들 중의 한 가지이지만, 가용성만으로는 사용자에게 적극적인 경험을 줄 수 없다. 본 연구는 사용자 만족도가 경험 디자인에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몰입 이론 요소와 사용자 경험 요소를 융합시켜 새로운 사용자경험 디자인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Garrett의 모델은 사용자의 경험을 중시하지만, 명확하게 사용자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근거는 부족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먼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발전을 연구하고 Garrett의 UXD 5층 10요소를 분석하여 장·단점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심리학의 디자인에서의 응용현황을 연구하여 몰입 이론(Csikszentmihalyi)을 찾아내어 Garrett의 UXD 5층 10요소의 심리학적 차원의 근거로 활용한다. 그리하여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배경에서 몰입 이론의 8요소를 ‘몰입 발생의 9요소, 4단계’로 요약하며 9가지의 요소를 각각 UXD 5층 10요소와 동질성으로 연결한다. 이어 몰입 9요소를 UXD 5층 10요소의 각 측면에 합리적으로 보충하여 사용자가 몰입경험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경험 디자인의 프레임(FUXD)을 형성한다. 연구결과 FUXD프레임은 사용자 최적의 경험과 만족도를 실현하기 위한 독립적 존재이며 기존의 사용자 경험요소 프레임의 보충이다. 연구결과에 따라 몰입경험 요소를 디자인 목표로 하여 사용자 경험 요소와 융합된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 요소와 몰입요소에 대해 분석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경험 디자인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몰입경험 요소를 디자인 목표로 하여 사용자 경험 요소와 융합한 사용자의 최적 경험과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새로운 디자인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 사용자 경험 요소 모델에서 결여된 사용자 만족도 문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제안한 FUXD 프레임은 사용자의 심리적인 측면에 기초한 경험 디자인의 새로운 프레임으로서 사용자의 기능적 수요에서부터 정신적 심리적 수요로 상승시키는 디자인 프레임이다. 기존의 사용자 경험 요소 모델을 보완하는 것으로 사용자 심리측면의 근거가 부족한 것을 보완한다.

한자의 심미적 특징에 기초한 한자 디자인 응용 연구 - 근태강(靳埭强) 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

치야쉔 ( Ya Xuan Qi ) , 장주영 ( Ju-young Chang )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문자는 문화를 전승하는데 중요한 매개체로서, 한 민족의 내재된 심미적 정취와 사고방식을 담고 있는 민족 문화와 정신이 집중된 표현이다. 한자는 중국에서 고대부터 지금까지 오래 전승된 옛 문자이자, 오늘날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일한 표의문자로, 디자인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중요시했던 디자인 자원이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형태, 구조, 의미의 세 가지 관점에서 한자의 발전 경로 서술을 시작으로, 한자의 세가지 심미적 특징을 다루고, 근태강(靳埭强) 선생의 디자인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자의 심미적 특징이 현대 디자인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한자의 아름다움이 오늘날 디자인에서 표현되는 경로와 특징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한자의 세 가지 심미적 특징을 통해 한자와 현대적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융합한 근태강 선생 작품을 분석하여, 중국적 정취를 공유하고 있는 작품의 경우 위 분석틀이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론 한자의 심미적 특징은 중국 디자인에서 중요한 미학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중국의 현대 디자인 작품을 이해하는 데 유의미한 참조점으로 기능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