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디자인포럼검색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205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디자인 포름(~2005) → 한국디자인 포럼(~2005)
논문제목
수록 범위 : 65권 0호 (2019)

Analysis on Social Media Marketing Contents of Museums - Focused on Modern Art Museums -

이지예 ( Lisa Lee ) , 이현주 ( Hyunju Lee )
4,500
초록보기
Background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has made social media platforms a major mode for spreading news and information. Social media has not only become a convenient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but also a viable method of interaction between an organization and its view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various formats and types of social media marketing contents of Modern Art Museums influence online engagement on Facebook and Instagram platforms. Methods A content analysis of six different museums for 10-day period was analyzed. The data used for this study was obtained from the posts of Facebook Fan page and Instagram account for selected period between March 4 to March 14, 2019. The researcher used manual coding to find out how Total Engagement was affected by content formats and types of each post. Result The result demonstrated the most common format of the content as well as the type in which affected user online engagement. Conclusion This research analyzes and suggests the optimal format and orientation type on social media for higher interactivity of users on Facebook and Instagram. Although the post content format does not affect the Total Engagement, regardless of the format, Total Engagement is affected by content types. The findings of the study will help to ensure visitors to interact efficiently on social medi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museums.

국내 공공기관에 사용된 모션 인포그래픽의 표현 요소 분석

나정조 ( Jungjo Na ) , 정혜경 ( Haekyung Chung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화와 용이한 접근성은 정보 수요자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정보 수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중에서 모션 인포그래픽은 시각,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효율적 전달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공모전에서도 모션 인포그래픽의 섹션을 별도로 지정하고 있으며 기업 뿐 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다수 사용하며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사용 중인 모션인포그래픽 6종을 선택하여 시각적 측면, 청각적 측면, 내용 전달 측면의 세 가지로 구분을 하여 분석하였다. 모션 인포그래픽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일관성 있는 그래픽 스타일과 가독성 높은 서체의 선택과 제한적 사용, 수치나 도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의 사용이 중요하다. 또한 기업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컬러의 사용과 자막의 사용, 화면의 짜임새와 지루하지 않은 화면 전환, 이미지를 하나로 묶어주는 사운드의 사용,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효율적 구성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공기관에서 쓰이는 모션 인포그래픽의 그래픽 스타일은 최근 모션그래픽의 추세를 반영기도 하였으며 간결하고 통일된 느낌을 주었다. 청각적인 요소인 배경음과 효과음은 최소한 필요한 곳에만 쓰이고, 정보전달 측면에서는 선형 혹은 변화된 트리형식의 구조를 채택하였다. 결론 본 논문에서는 6개 공공기관의 모션인포그래픽을 3가지 틀로 구분하고 각 요소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요소들이 어떻게 적용이 되어 정보의 시각화를 이루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션 인포그래픽스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에게 기초자료로 사용되며 제작시 실질적 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학생들에게는 교육적으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주류제품에 활용된 팝아트 컬래버레이션 표현 분석

윤성민 ( Sung-min Yoon ) , 임경호 ( Kyung-ho Lim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국내외 주류시장에서는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하여 예술적 가치가 높은 아트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중적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팝아트는 아트 컬래버레이션에서 가장 사랑받는 예술장르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주류제품들은 고급스러운 이미지 변화와 함께 예술품과 같은 역할을 하고 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한다. 또한 브랜드는 제품 이미지와 특성, 장점을 한층 더 부각시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주류제품의 팝아트 표현과 아트 컬래버레이션 유형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제품의 희소성과 지속성을 연결하여 다른 예술의 장르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연구방법 국내외 주류 중 팝아트와 컬래버레이션 한 맥주, 와인, 보드카를 주류별로 분류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아트 컬래버레이션의 특징과 유형, 팝아트의 표현요소를 정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주류제품에서 활용되는 팝아트 컬래버레이션의 유형과 팝아트의 특성과 표현기법을 살펴본다. 연구결과 주류 제품에 적용된 팝아트 컬래버레이션 표현 분석 결과 각 주류별로 팝아트의 특징인 강렬한 색채 사용과 단순한 만화적 이미지 사용빈도가 높았다. 아트 컬래버레이션 유형 분석 결과는 주류에 따라 이벤트성, 이미지 변화성, 가치 상승성 아트 컬래버레이션 등 적용사례가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 팝아트 컬래버레이션 분석 결과 대중성 콘셉트를 가진 팝아트와 대중주류인 맥주에 활용이 컸다. 그러나 맥주는 홍보를 위한 이벤트성으로 적용되어 제품의 가치와 소장성이 부족함이 다소 아쉬웠다. 와인과 보드카는 브랜드이미지와 제품에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과 제품의 가치를 상승시켜 희소성을 강조하고 소장 가치를 높이는데 활용되고 있다. 아트 컬래버레이션은 브랜드확장을 위한 하나의 전략적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 연구 - 독창성, 친밀성, 상징성을 중심으로 -

박소연 ( Park So Yeon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지자체 캐릭터는 지역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지역에 대한 인지도와 친근감을 높여 지역을 홍보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경제적 수익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현황분석,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지자체 캐릭터의 개발방향 및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각종 문헌 조사를 통해 캐릭터 및 지자체 캐릭터의 기능과 특징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재지자체 캐릭터의 현황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지자체 캐릭터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과 독창성, 친밀성, 상징성 등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연구결과 지자체 캐릭터에 대한 실증조사 결과 캐릭터 표현방식과 표정이 친밀성과 독창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지자체 캐릭터의 상징성에 대해서는 울산이 가장 높았고 경기도가 가장 낮았다. 지자체 캐릭터를 개발시 지역의 이미지 전달과 지역의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의 비중이 높았다. 결론 지자체 캐릭터의 대표적 구성요건인 친밀성과 독창성 제고를 위해서는 캐릭터 디자인 개발단계에서부터 표현방식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고, 캐릭터의 표정과 포즈에 대해서도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 상징성 측면에서도 해당지자체의 특성을 대중들의 관점에서 대표적으로 상징할 수 있는 캐릭터 이미지 선정이 중요하다. 또한 지자체 캐릭터 제작 시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지역의 홍보와 지역경제 측면의 활용성에 대해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재활용 폐기물 자동분리수거기의 서비스디자인과 행위 및 만족도의 관계

이상엽 ( Sang-yub Lee ) , 하동옥 ( Dong-ok Ha ) , 김호곤 ( Ho-gon Kim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재활용 폐기물 자동분리수거기를 개발하여 재활용 폐기물의 회수 및 처리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자동분리수거기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사용자들의 취향을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총 50여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215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단순무작위추출방법을 선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SPSS 통계패키지의 기술통계분석, 타당성·신뢰성 검증을 이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상관관계분석 결과 디자인 요소 중 경제성, 심미성, 물리성, 상징성, 환경친화성 등 모든 디자인 요소들, 서비스 요소 중 구체성, 목적성, 편리성 등 전부가 99.9%의 신뢰구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행위 및 만족도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분석 결과, 5개의 디자인 요소, 3개의 서비스 요소 모두가 종속변수인 행위 및 만족도에 99.9%의 신뢰구간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재활용 폐기물 자동분리수거기의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는 디자인 요소(경제성, 심미성, 물리성, 상징성, 환경친화성)와 서비스 요소(구체성, 목적성, 편리성)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제품디자인에 적용되는 타공패턴에 관한 사용자의 감성요소 평가

임기섭 ( Ki-sup Lim ) , 홍주표 ( Joo-pyo Hong )
5,1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비롯한 에어가전의 시장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 에어가전에는 공기의 원활하게 이동하기 위해서 타공패턴이 제품의 외관에 적용된다. 최근 새로 나오는 에어가전은 다양한 형태의 타공패턴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제품 외관에 적용되는 타공패턴은 디자인 요소로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우리는 타공패턴 중에서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패턴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제품에서 사용되는 타공패턴을 조사하여 대표적인 13가지의 타공패턴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타공패턴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샘플로 제작하였다. 그리고 타공패턴 샘플을 보면서 느껴지는 13가지의 감성요소(형태감, 균형감, 개념적 이미지, 품위감, 고급감, 역동감, 조화감, 주목성, 안락성, 선호도, 수용성, 만족성, 매력성)에 대하여 감성요소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이 끝나면 ANOVA를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ANOVA 분석 결과, 타공패턴에 대한 모든 감성요소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감성요소 점수중에서 3.5점 이상은 긍정적인 느껴지는 감성요소로 판단하였고, 3.0점 미만은 부정적인 감성요소로 판단하여 감성요소별 타공패턴을 정리하였다. 결론 에어가전의 특성상 타공패턴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타공패턴별 사용자에게 주는 감성요소를 고려하여 제품 이미지에 맞게 적용을 하면 사용자는 제품을 보면서 긍정적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급변하는 패션의 흐름 가운데 독창적인 패션세계 구축은 필수 요소이다. 본 연구 목적은 차별화된 미학을 선보이고 있는 릭 오웬스(Rick Owens) 패션컬렉션을 분석하고 표현 특성을 탐색하는데 두었다. 연구방법 첫째, 릭 오웬스 이력과 작품 세계를 문헌 고찰 하였다. 둘째, 실증적 연구는 2011 S/S부터 2018 S/S까지 작품 분석으로 시즌별 주제와 디자인의 조형적 측면, 컬렉션 장소 및 무대 등을 살펴보았다. 셋째, 디자이너 패션 철학 및 컬렉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표현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실루엣은 가늘고 긴 스트레이트와 A라인 중심이지만, 시즌에 따라 코쿤 실루엣 및 비정형적 실루엣으로 건축적 조형미를 나타냈다. 특히 구조적인 커팅과 드레이프, 레이어드, 묶기 같은 기법으로 추상적인 형태미를 강조하였다. 색상은 무채색 계열 및 색상의 톤 인톤, 톤 온 톤 배색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문양은 철저하게 배제됨으로써 형태와 색상, 소재에 집중된 특징을 나타냈다. 소재는 가죽, 코튼, 스웨이드, 울, 저지 등을 중심으로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를 통해 질감 대비 및 시 지각적 표면 효과를 강조하였다. 또한 거친 콘크리트 기둥, 건물 내부 구조와 배관 등이 노출된 공간을 컬렉션장소로 주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릭 오웬스 패션컬렉션은 브루탈리즘 미학, 미니멀리즘의 확장, 고딕 감성재창조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론 릭 오웬스는 패션이라는 한정된 경계를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패션을 조명함으로써 디자이너 특유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인천국제공항청사 단계별 개발에 따른 사인디자인 개선방안 연구

황유철 ( You-chul Hwang ) , 김영희 ( Younghee Kim )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 개항하여 2023년까지 4단계에 걸쳐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2020년 인천국제공항 개항20주년을 맞아 인천국제공항청사 통합사인디자인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사인디자인 리뉴얼 사업을 시행함에 앞서 보다 효율적인 사인디자인 적용을 위하여 국내외 우수한 국제공항 사인디자인 사례를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즉 인천국제공항의 단계별 개발에 따른 통합사인디자인의 개선방안을 도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먼저 국내외 국제공항의 사인디자인 현황과 사례를 사인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비교 검토한다. 국내는 비교적 규모가 큰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으로 하고자 한다. 국외는 인천국제공항과 유사한 형태의 단계별로 개발된 홍콩국제공항, 싱가포르국제공항, 캐나다토론토국제공항의 사인디자인 사례를 연구하기로 한다. 연구대상지는 연구자가 직접 현장방문 조사 촬영하고, 각 공항 홈페이지 자료를 참고로 한다. 연구결과 국내국제공항 사례를 비교 분석한 결과 각 공항마다 사인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미흡하고, 독창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다. 반면 국외의 경우 공항의 단계별 개발 확장에 따른 변화에 대응한 사인의 적용으로 통일성과 연계성이 있었다. 이는 공항 이용자들에게 안전함과 편리함을 준다. 그리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경우는 예술적 이미지를 적용한 예술적 사인도 적용되어 랜드마크 사인으로서의 독창성도 보여 주었다. 결론 인천국제공항 터미널은 현재 제1터미널, 제2터미널로 구분된다. 그러나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에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사인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즉 사인의 기본요소인 색채, 문자, 픽토그램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부족한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단계적 개발에 따른 통일성과 연계성을 반영한 인천국제공항의 통합사인디자인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시대가 요구하는 IT기술이 반영된 다양한 표현의 디지털 사인 적용도 적극 반영하여야 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 결과가 인천국제공항 사인디자인 리뉴얼사업에 활용되어, 국내외 모든 이용객들에게 보다 편리함을 주는 공항으로 거듭나게 되기를 기대한다.

SF 영화에 등장한 미래 기술에 대한 관람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영화의 유형, 내러티브 그리고 영화 배경년도를 중심으로 -

이성은 ( Sung-eun Lee ) , 최복규 ( Bok-giu Choi ) , 이상원 ( Sang-won Lee )
5,400
초록보기
연구배경 SF 영화는 미래 기술을 제시하며, 이로 인해 현실 기술의 발전 및 관람객의 기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SF 영화에 등장한 기술이 현실화 되고 있는 지금, 기술을 사용할 관람객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SF 영화의 영향력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존재하나,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의 차이에 따라 SF영화의 영향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또한 미흡하다. 연구방법 SF 영화의 구성요소 중 관람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사료된 세 요소 (1) 영화의 유형, (2) 내러티브, (3) 영화 배경년도를 본 연구의 요인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인식에 대한 질문의 세부항목으로 영화의 몰입도, 기술의 이해도, 기술의 현실화 가능성, 기술의 호감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단일 요인으로써 영화의 유형 및 내러티브는 4가지의 세부 항목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내러티브와 영화 배경년도간의 이원상호작용 또한 모든 항목에서 유의하였고, 세 요인간의 삼원상호작용은 기술의 호감도를 제외한 세 가지 항목에 대해 의미 있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결론 미래 기술에 대한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합은 실사 영화이며, 내러티브가 존재하고, 미래 배경인 조건이었으며, 미래 기술을 대중에게 미리 소개하기 위한 영화 및 홍보 영상을 디자인하여, 실제 기술이 상용화 됐을 시에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도록 본 연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BX 차원별 포지셔닝 맵을 활용한 브랜드군의 경험·감성 연구

김세미 ( Kim Se-mi ) , 손원준 ( Son Won-jun )
4,5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BX 차원별 포지셔닝 맵을 활용하여 3가지 경험 측면의 브랜드군을 추출한 후 고객의 경험측면에 대한 감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경험은 개별적 브랜드에 대해서도 나타나지만 산업별재화의 특성에 따라 총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군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파악함으로 산업별로 구분되어지는 브랜드군을 경험하는 고객의 성향과 니즈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문헌적 고찰을 통해 BX, 경험과 감성, BX 차원별 포지셔닝 맵에 대해 살펴보고 실증연구에서는 BX차원별 포지셔닝 맵에 따라 15종의 브랜드군에 대한 경험차원별 감성 평가를 SD법을 활용하여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군에 대한 경험을 감각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과 감성 인자와의 상관관계 측면에서 분석하고 또한 욕구 위계 이론에 따른 브랜드군의 상관관계의 측면에서 고찰한 결과 각 경험측면의 브랜드군마다 특징적 성향을 보였으며 욕구 단계에 따라 경험과 감성의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고객이 경험하는 심리적 소구점을 브랜드군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다양한 브랜드들에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험차원에 따른 브랜드군에 대한 경험과 감성측면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BX의 방향성을 효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이는 BX 전략 측면에서 고객의 니즈 충족에 긍정적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