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사회복지실천검색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6330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8권 0호 (2009)
6,000
초록보기
세계화, 개방화로 외국인의 국내정착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본격화 될 것이다. 그러나 사회안전망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생산하고 가족해체를 가속화시켜 사회통합을 저해하므로 결혼이민자의 조기정착과 자립역량강화, 결혼이민자2세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다문화정책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가정과 다문화정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이 사회통합의 차원에서 갖는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결과 한국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은 적용대상의 협소함, 사회통합의 의미가 동화에 초점이 맞춰진 점, 경쟁적으로 관련 정책들이 추진되고 정책총괄부처의 부재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통합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의 일관성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목적측면, 대상·서비스측면, 사업추진체계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북한이탈 청소년 지원정책 분석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관점에서-

김선화 ( Sun Hwa Kim )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00년도 초반부터 증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중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을 지원하는 정책을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은 2009년 말 약 17,000여 명이 거주하는 정도로 소수집단임에도 불구하고 북한이탈주민들이 가지는 의미의 특수성으로 인해 비교적 짧은 정착의 기간 동안 급속도의 정책과 제도의 변화가 있었으나 이러한 변화의 방향성과 이론적인 배경은 잘 파악되지 않고 있다. 같은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60여 년의 분단으로 인해 다양한 차이가 발견되는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해서 이주민의 특성을 가진 존재로 인정하면서 북한이탈 주민(청소년)에 대한 지원 정책의 지향이 무엇인지를 다문화주의적 관점과 동화주의적 관점의 분석 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성과 초기정착 단계의 지원은 궁극적으로 통일을 지향하면서 남한의 사회문화에 완전히 흡수되는 동화주의에 근간하고 있었다. 그러나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교육지원 정책은 문화적·구조적 차원에서 다문화주의적인 특성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북한이탈 청소년 지원 정책은 기본적 정책의 지향점이 통일에 있으므로 민족 간 동질성에 대한 인정과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남한으로의 적응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 동화주의적 근간에 다문화주의적인 특성이 덧붙여진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경계선 증후군 청소년의 단기상담사례연구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김은영 ( Eun Young Kim )
5,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신내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계선 청소년에게 대상관계이론을 적용하여 상담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Masterson과 Kernberg의 치료기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심리적 성장과정에 의한 부적응적 현상은 가족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야기된다는 것이다. 특히, 대상의 유기불안에 의한 매달림의 역동에 의해서 야기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내담자에게 치료초기에는 지지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낮은 자긍심을 회복시켜 어머니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표출하도록 하였으며 중간단계에서는 탐험적 치료기법과 표현적 치료기법을 사용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셋째, 이러한 치료기법으로 내담자는 분열된 자기-대상표상을 통합할 수 있었고 자신의 성장과 독립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서,인지,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지은 ( Ji Eun Park )
6,600
초록보기
인간의 죽음태도(death attitude)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시대와 사건에 따라 다른 의미가 부여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는 대체로 죽음에 대해 거부하고 부정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죽음을 준비한다는 의식 또한 낮은 수준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며 특히, 인간의 발달단계상 노년기를 보내는 노인들에게 죽음(death)은 생애의 마지막 중요한 과제임에도 죽음준비는 매우 낯선 행위로 여겨지고 있다. 지금까지 죽음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죽음에 대한 불안, 공포를 중점적으로 현재 노인들의 죽음의 태도를 연구해 왔던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죽음에 대한 태도를 정서적 불안, 인지적 수용, 행동적 반응의 세 요소로 구분하고 Corr(1995)가 제시한 정서적 차원, 인지적 차원, 행동적 차원의 지표에 따라 죽음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노인들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나누어 유사 실험 설계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입 이후 정서적 불안 정도는 감소하였고 인지적인 수용 정도는 증가하였으며 긍정적인 행동적 반응이 나타났다. 이처럼 노년기의 죽음에 대한 사고는 임박한 문제로 죽음의 문제에 있어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때 정서적인 불안이 감소하며 실질적인 행동적 준비가 가능한 것을 도출하여 낼 수 있다. 그러므로 노년기에 죽음준비 교육은 죽음의 태도에 다각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죽음준비가 보편화되어 적극적으로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Missouri Long-term Care and Senior Citizens

( Eui Kyung Shim ) , ( Won Woo Hong ) , ( Judith Parker )
5,200
초록보기
Objective To improve the senior citizens` quality of life by Introducing the Long-Term Care in Saint Louis, Missouri, United States of America. Method The literature review provided an overview of issues related Missouri senior citizens. Discussions were held to allow seniors the opportunity to corroborate the literature review findings. Conclusion Government should be responsible for follow-up and monitoring the Missouri States`s situation and for reevaluating periodically to ensure that needs are being met and services are appropriate.

정신장애인의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가보고서에 대한 고찰

이근희 ( Geun Hee Lee )
5,600
초록보기
2008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실시한 정신장애인 인권 실태조사에서 비자의 입원율, 장기입원, 격리, 강박 등의 가혹행위, 치료행위등과 관련한 인권침해, 사생활과 관련한 인권침해 등이 발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러한 인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09년 11월 국가인권보고서가 발간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국가보고서가 정신장애인의 인권보호와 증진에 기여한 점과 미비한 점은 무엇인가? 둘째, 정책과제별 핵심 추진과제의 한계점 및 적용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을 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로서 국가보고서에서 제시한 핵심 추진과제인 입퇴원 과정에서의 적정절차 마련, 정신보건시설내 권리 보장 및 치료환경 개선, 지역사회중심의 정신장애인 치료, 정신장애인 차별과 편견해소가 실제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한계점과 적용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았다. 국가 보고서의 추진 과제들이 선언적 의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행력을 갖추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보건복지부, 병원 의료전문가, 지역사회정신보건전문가, 가족, 정신장애인 당사자의 점진적 변화와 행동이 필요할 시점이다. 국가보고서의 목표가 제시하는 지역사회중심의 통합적 패러다임은 향후 시설 내 치료와 보호에 의존하는 한국적 상황에서 시설 중심의 관리 방식을 탈피하고 지역사회로의 복귀와 자립을 지원하는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