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체육과학연구검색

N/A


  • - 주제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920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8권 4호 (2007)

아동의 신체활동량과 경추 만곡도의 상관성

조성연 ( Seong Yeon Cho ) , 이재현 ( Jae Hyun Lee ) , 강선구 ( Seon Goo Kang )
4,000
초록보기
아동들의 신체활동량이 줄어들고 자세의 결함이 많아지고 있지만 신체활동량이 자세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직접적인 증거 자료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좌업생활의 증가와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경추의 만곡도와 신체활동량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 활동 정도에 따라 경추 정렬과 관련된 변인들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동작가속도계를 이용하여 9~12세 55명의 남녀 아동의 신체활동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였으며 이들의 경추 만곡도 및 전경 정도를 조사하였다. 경추 C2와 경추 C7 사이 수평 거리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던(r=-.35, p=.01) 일일에너지소비량을 3분위수로 구분하여 저활동 집단, 중간활동 집단, 고활동 집단으로 나누었다. 이들의 경추 만곡도 변인(Cobb 각도 C2-C7, 잭슨 각도, C2-C7 수평거리)들을 비교한 결과 저활동 집단의 경우, C2가 C7에서 보다 전방으로 멀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3.96, p=.026). 본 연구 결과는 신체활동 정도가 경추 정렬의 변형과 관련이 있음을 지지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아동의 에너지소비량 산정 및 활동 강도 분석에 관하여 논란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추후 다양한 방식을 적용하여 재검토 해 볼 필요가 있겠다.

마라톤 동호인과 일반인의 체력 및 건강관련 변인의 비교

김혜란 ( Hye Ran Kim ) , 이만균 ( Man Gyoon Lee ) , 성순창 ( Soon Chang Sung )
4,6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 1과제에서는 중년 남성 마라톤 동호인 45명과 운동습관이 없는 일반인 30명을 대상으로 체격 및 체력수준을 비교하였다. 측정항목은 신장, 체중, 신체질량지수, 체지방률, 1200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앉아 윗몸앞으로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그리고 50m달리기였다. 제 2과제에서는 중년 남성 마라톤 동호인 15명과 운동습관이 없는 일반인 8명을 대상으로 최대산소섭취량, 젖산역치 수준에서의 산소섭취량, 젖산역치 수준에서의 심박수, 1초 강제 호기량, 그리고 혈액변인을 비교하였다. 두 집단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마라톤 동호인과 일반인의 체격을 비교한 결과 체중, 신체질량지수, 가슴 피부두겹 두께, 복부와 대퇴 피부두겹 두께, 그리고 체지방률은 마라톤 동호인이 일반인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2. 마라톤 동호인과 일반인의 체력을 비교한 결과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50m달리기, 그리고 1200m달리기 모두 마라톤 동호인이 일반인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마라톤 동호인과 일반인의 호흡순환계 변인을 비교한 결과는 최대산소섭취량, 최대심박수, 그리고 VO2LT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HR(LT), FEV1.0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4. 마라톤 동호인과 일반인의 대사관련 변인을 비교한 결과 TG, 그리고 HDL-C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혈중 글루코스, 인슐린, FFA, TC, 그리고 LDL-C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마라톤 동호인이 일반인에 비해 높은 체력 및 건강수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마라톤 동호회 활동이 건강 유지 및 증진, 노화의 지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 되어 진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건강한 삶을 위해 마라톤 동호회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8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탄력저항성 운동과 평형성 운동 트레이닝이 여성 노인의 등속성 근기능, 균형 능력 및 균형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탄력저항성 운동 집단(17명)의 피검자는 한 회에 60분씩, 일주일에 3회 밴드를 이용하여 저항성 운동을 실시하였고, 평형성 운동 집단(17명)의 피검자는 정적, 동적, 그리고 시각을 자극하는 평형성 운동을 탄력저항성 운동 집단과 동일한 시간과 빈도에 따라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18명)의 피검자는 같은 기간 동안 평소의 생활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노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낙상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하지 근력과 평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선정한 하지의 등속성 근기능, 균형 능력 및 균형 자신감을 12주간의 처치 전, 후에 모든 피검자를 대상으로 측정하였으며, 반복이 있는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2주간의 처치에 따라 발목의 배측굴곡(180°/sec)에서 검사의 주효과와 집단과 검사의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12주간의 처치에 따라 무릎의 등속성 근기능에서 검사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탄력저항성 운동 집단의 경우 모든 등속성 근기능 관련 변인에서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평형성 운동 집단의 경우 굴근과 신근의 최대 힘효율(90°/sec), 굴근의 체중당 최대 힘효율(90°/sec)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 능력과 관련된 변인은 탄력저항성 운동 집단에서 증가된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평형성 운동 집단에서는 균형 능력과 관련된 모든 변인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 자신감 점수는 두 집단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형성 운동 집단의 증가 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탄력저항성 운동과 평형성 운동은 모두 낙상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하지의 근기능과 균형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평형성 운동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탄력저항성 운동에 비하여 균형 능력을 더욱 크게 향상시킨 것은 물론 등속성 근기능과 균형자신감의 향상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향후 낙상의 예방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평형성 운동을 적극적으로 포함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19명의 건강한 중년여성(35~60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12주간(주당 3회, 주당 1200kcal 소모 운동)의 걷기 운동 강도(저강도; 최대산소섭취량의 50%, 고강도; 최대산소섭취량의 80%)가 활성 산소종(ROS), 과산화지질(MDA),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SOD),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GPx) 및 백혈구 DNA 텔로미어 길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 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체중, 체질량지수, 체지방 등을 포함한 체성분 변인과 점진적 최대 트레드밀 운동으로 측정한 분당최대산소섭취량 그리고 정맥혈액에서 측정한 ROS, MDA, SOD, GPx 및 백혈구를 이용하여 분석한 DNA 텔로미어 길이로 하였다. 모든 측정변인은 12주 걷기 운동 프로그램 실시 전후 안정시에 걸쳐 12시간 공복상태에서 총 2회 측정하고, 반복측정방식의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두 가지 다른 걷기 프로그램 운동 강도에 따른 사전ㆍ사후 종속변인들의 변화 정도를 유의도 α=.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12주간 운동프로그램 전후 안정시 혈액에서 측정한 SOD(p<.001)와 GPx(p<.001) 수준은 집단에 상관없이 측정시기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ROS와 MDA 그리고 텔로미어 길이는 측정시기와 집단은 물론이고 측정시기×집단 간의 상호작용에서도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저강도 및 고강도로 나누어 실시한 12주간의 걷기 운동은 백혈구 DNA 텔로미어 길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과도한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폐체력의 증가와 더불어 항산화 방어체계의 활성도를 증가시키는 등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폐경 전 비만여성과 정상여성의 Immunoglobulin 수준과 신체활동량 및 체력의 상관관계

김광준 ( Kwang Jun Kim ) , 강서정 ( Suh Jung Kang ) , 신윤아 ( Yun A Shin )
4,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폐경 전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비만도와 Immunoglobulin(IgG, IgA, IgM), 신체활동량 및 체력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40-50세 사이의 폐경 전 여성을 체질량지수(BMI)와 체지방률을 기준으로 정상 및 비만 그룹으로 각각 15명씩 구분하여 혈액검사와 체력검사를 실시하였다. IgG, IgM은 폐경 전 중년여성의 정상그룹이 비만그룹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IgA는 정상그룹이 유의하게 높은 값을 나타냈다(p<.05). 신체활동량은 Ig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심폐지구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565, p<.01). 체력검사 항목 중 근지구력과 유연성은 정상그룹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근력은 비만그룹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심폐지구력은 정상그룹이, 평형성은 비만그룹이 각각 높은 경향을 보였지만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체질량지수는 근력(r=.383, p<.05)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근지구력과(r=-.356, p=.063) 음의 상관관계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체지방률은 심폐지구력과 음의 상관관계의 경향을 나타내었으며(r=-.365, p=.056), IgG와 심폐지구력은 양의 상관관계(r=.351, p=.067)의 경향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면역반응과 건강관련 체력요인은 정상그룹이 비만그룹보다 좋은 경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체질량지수와 Immunoglobulin 및 체력과의 관련성 확인을 통해 얻은 자료는 건강한 삶을 계획하는데 신체활동량 증가의 필요성 및 운동 프로그램의 처방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신경망분석을 이용한 축구경기 승,패 예측모형 개발 -2006독일월드컵 대회를 중심으로-

김주학 ( Joo Hak Kim ) , 노갑택 ( Gap Taik Ro ) , 박종성 ( Jong Sung Park ) , 이원희 ( Won Hi Lee )
4,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축구 경기 기록자료를 활용하여 축구경기의 승·패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활용된 경기기록 자료는 2006년 독일 월드컵대회에 나타난 축구경기 전체 64경기의 FIFA TSG공식자료와 M대학교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산출된 경기기록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기법으로는 최근에 예측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신경망 분석을 이용하여 예측율을 확인 하였으며, 예측율은 2개의 예측모형으로 분류하여 결과를 산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06년 독일월드컵에 나타난 기록 관련 요인 중 경기 내적요인을 중심으로 축구 경기의 승·패와 관련한 요인을 탐색하고 2006년 독일월드컵 전 경기에 대한 비디오녹화를 실시하였으며, 녹화된 비디오를 통하여 기록요인에 대하여 실시간 축구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활용, 승·패와 관련한 기록요인을 점수화하였다. 점수화된 기록요인은 점유율, 성공률 관련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으나 실제 경기에서 예측을 할 수 있는 요인을 전문가와 회의를 통하여 선정하고 선정된 요인을 바탕으로 신경망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축구경기 승·패 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예측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회의를 통하여 기록화 할 수 있는 기록자료 요인을 중심으로 2006년 독일월드컵 전체 경기에 대하여 축구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점수화하여 실제 다양한 요인이 내재된 경기에 대하여서도 내용분류를 통하여 점수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점수화된 경기 내적요인을 중심으로 신경망분석 방법을 통하여 축구경기에 대하여서도 승·패를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타 종목에 대하여서도 실현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축구경기의 승패에 대하여 87.5%의 예측율을 보임으로써 축구경기의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할 수 있는 연구의 기초를 확립하였다고 판단된다.

노화 생쥐의 복부지방에서 수영운동에 의한 AMPK와 GLUT4 단백질 변화

이진 ( Jin Lee ) , 심창섭 ( Chang Sub Shim ) , 심윤택 ( Yon Tak Shim ) , 유진영 ( Jin Young Yoo ) , 김종룡 ( Jong Ryoung Kim ) , 김원규 ( Won Kyu Kim )
4,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화된 생쥐에 있어서 수영운동에 따른 AMPK와 GLUT4의 발현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본 실험에서는 노화된 생쥐에게 수영운동을 시행하였으며, 몸무게 및 복부지방의 무게를 측정하였고, 지방세포의 크기변화를 Oil-Red 염색법으로, 지방조직에서 AMPK와 Glut-4의 단백질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2개월 SWV계 숫컷 생쥐 10마리를 청년대조군(n=10), 12개월 노화된 SWV계 숫컷 생쥐 20마리를 노화대조군과 노화운동군(n=10)의 3군으로 분류하였고, 유산소운동은 주당 5회 40분씩 시행하였으며, 주 1회 체중을 측정하였다. 체중의 변화는 노화대조군이 다른 군에 비해 실험 종결 때까지 높은 체중을 유지하였으나, 노화운동군에서는 수영운동 2주후부터 7주까지 지속적으로 체중이 줄어(p<.05, 001)들었다. 혈당변화는 노화운동군이 다른 두 군에 비해 2주부터 뚜렷한 감소(p<.05)를 보였으며 실험종결 때까지 낮은 혈당을 유지하였다. 8주간 유산소운동 후 복부지방량의 변화는 노화운동군이 다른 두 군에 비해 확실하게 줄어들었고(p<0.001), 노화대조군의 지방세포크기는 비대해져 있었으나, 노화운동군에서는 작은 지방세포의 크기를 보여 주었다. 특히 AMPK와 GLUT-4의 발현은 노화운동군에서 다른 두 군에 비해 뚜렷하게 증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8주간의 수영운동은 노화된 생쥐의 체중 및 복부지방을 감소시켜 지방비대의 억제효과를 나타내었고, AMPK의 단백질발현증가는 지방생성 증가를 억제함을 알 수 있었으며, GLUT-4의 단백질발현증가는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장기간의 수영운동은 노화로 인한 대사의 기능을 향상시켜 대사성질환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백선수촌 훈련장(1,330m)에서의 훈련이 고지대 적응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국가대표 복싱팀 22명을 대상으로 동일 량과 동일 강도의 훈련을 각각 3주간 해수면 훈련(태능선수촌, 100m)과 태백선수촌 훈련(1,330m)을 실시한 후 Hct(%)과 Hb의 농도(g/dl), 3km 달리기기록, VO2max (ml/kg/min), 운동효율성(VO2/velocity)과 최대점증부하검사 시 회복기 젖산 및 심박수 반응(안정시, 운동직후, 휴식 3분, 5분, 15분) 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최대점증부하검사 시 탈진시까지의 운동소요시간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3분 9초 증가, p<.001). 최대점증부하검사 중 14km/h 속도에서의 운동효율성은 태백선수촌 훈련 전·후 간의 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p>.05). 3km 달리기 제1차, 2차 기록 측정시 평균속도는 각각 16.37± 1.30km/h, 16.95±1.38km/h로 제1차 기록에 비해 제2차 기록이 0.58km/h 향상되었다(22초의 기록 단축, p=.0004). 태백선수촌 훈련 후 Hct의 경우, 약 9.17% (p<.001) 그리고 Hb는 8.74%(p<.001)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혈장량 변화율(%)은 시기간(F= 54.09, p<.001), 집단간(F= 12.07, p<.01) 그리고 상호작용(집단×시기, F= 7.17, p<.05) 모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태백선수촌 훈련 후 그 양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3주간의 태백선수촌(1,330m)에서의 훈련은 2,000m 이상의 고지대 체류 효과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디지털영상자료를 이용한 경기내용분석 프로그램 개발

이순호 ( Soon Ho Lee )
4,6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영상자료를 이용하여 경기내용 및 기술동작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경기내용분석 프로그램은 지도자나 선수들이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피드백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시스템은 첫째 비디오 카메라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아날로그 영상자료를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구축하고, 또한 영상촬영과 함께 경기요인의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경기내용분석은 종목의 경기특성에 따라 경기요인 카테고리 사전을 만들어 사용하며, 경기요인에 따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정렬하여 요인들을 재생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30 ㎐의 영사자료를 디인터레이스(de-interlace) 방법에 의해 60 ㎐로 변환하여 모션영상자료를 만들어 재생시키는 기능이다. 모션영상은 2개 이상의 화면에서 동시 재생하며, 각 화면의 동영상은 특정한 시각으로 동조시킬 수 있다. 세 번째는 2D 정량분석 기능이다. 정량분석은 현장에서 정량분석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적용하기 위해 프로세싱의 과정을 최소화하였다. 정량분석은 이미지 정량분석과 구간정량분석 기능이 있다. 정량분석은 DLT 및 Butterworth Filter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미지 정량분석은 이미지를 선택하여 변위, 각도(각속도, 각가속도), 거리, 속도(가속도) 등의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현장에서 경기 영상자료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은 영상자료와 분석결과들의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 보관하고, 지도자와 선수들이 정보를 공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체육과학연구원에서는 경기 영상분석 프로그램에 의한 분석 결과를 대상 영상의 첨부 파일로 보관하도록 하였고, 이러한 콘텐츠들은 아카이브시스템에서 보관 관리하고, 각 종목에서는 동영상 홈페이지에서 관리 및 공유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농업인의 체육활동 참여실태 조사

김혁출 ( Hyeok Chul Kim ) , 강창균 ( Chang Kyun Kang )
4,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농업인의 체육활동 참여실태 조사를 통하여 체육활동에 대한 농업인의 수요 및 요구를 파악하여 농업인의 대한 체육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전국 8개도의 농업인 인구를 통계청(2005) 자료를 근거로 하여 지역별, 성별, 그리고 연령별로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은 일대일 개별면접 방법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농업인은 농사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농사일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2. 농업인은 자신이 건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며, 운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하지만 운동이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3. 농업인은 여가시간을 대부분 단순한 휴식으로 보내고 있다. 4. 농업인의 체육활동 참여율은 매우 떨어지고, 체육동호인 조직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비율 또한 매우 낮으며, 실제로 운동을 하는 시간도 매우 부족하다. 아울러 관공서에서 제공하는 체육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매우 미진하여, 전반적으로 체육활동의 여건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5. 그러나 농업인은 체육활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참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농업인이 가장 선호하는 운동 종목은 걷기, 등산, 게이트볼, 에어로빅, 보디빌딩, 댄스스포츠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7. 농업인은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으나 도시인에 비해서 운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떨어지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에서 기술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농업인의 체육활동 참여율이 낮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제도적·현실적 여건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체육정책의 보급면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있는 농업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정책의 수립과 이들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지도자의 보급 및 시설 확충 등 행·재정적인 뒷받침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