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디자인융복합연구검색

Design convergence study


  • - 주제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87-408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2권 3호 (2013)
4,900
초록보기
현재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선호의 다양성으로 기업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부각시키기 위해 소비자에게 친근한 캐릭터들을 활용 활용, 친숙성을 이용해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헬로키티를 중심으로 제품 캐릭터의 친숙성, 제품 애호도, 브랜드 태도가 소비자 구매행태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을 위해 국내 국내외 연구 논문을 참고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하였다.. 측정대상은 헬로키티를 알고 있고 캐릭터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및 직장인 등 232명을 표본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제품 애호도, 브랜드 태도는 소비자 구매행태에 영향을 주었지만, 캐릭터 제품의 친숙성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
5,100
초록보기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생활은 실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 건물병증후군과 같은 질병이 실내 공기에 대한 영향이라고 한다. 건강에 대한 중요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건축설계에 있어 쾌적하고 친환경적 설계에 대하여 주목 하고 있다. 미국의 친환경건축물인증 시스템 LEED는 고성능 지속가능한 건축을 위한 평가 시스템으로 친환경빌딩의 구성요소에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고 있어 친환경 설계에 있어 환경성능 평가를LEED에 의해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LEED 2009의 실내환경질(IEQ)과실내환경 영향요소 중 실내공기질(IAQ)에 대한 설계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실내공기질에 대한 LEED의 규정에 대하여 설계 지원 시스템을개발하기 위하여 AutoLISP과 DCL을 사용하여 재실자수, LEED의 규정과ASHRAE Standard 62.1을 적용하여 룰 베이스(Rule-Base)방식으로 개발한다. 본 연구는 국제적 시장 동향과 함께 국내에 확산될 친환경 건축물의설계 및 평가 시스템 개발에 대하여 중요한 지표가 되고자 한다.

형광 색 특성 연구

최정연 ( Jung Yeon Choi ) , 김영인 ( Kimyoung In Kim )
5,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해지는 소재를 통하여 미적 감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형광 빛의 특성을 규명하고, 형광 빛의 색 구현 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형광의 일반적 이론을 살피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형광의 원리와 특성을 규명하였고 실험연구에서는 형광염료의 혼합실험과 파장에 따르는 다양한 색구현의 가능성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광은 자외선에서만 발광하는 특성이 있었으며, 다양한 종류로 다양한 구조들과 결합이 가능하여 응용과학 분야에 활용되고 있었으며, 차별화된 빛으로 미적인 분야에서도 응용되고 있었다. 둘째, 형광의 색 구현을 위한 실험 결과, 형광염료와 용매와의 혼합에서는 색 변화는 없었으며, 형광염료와의 혼합과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 구현이 가능하였다. 무채색의 형광염료와의 혼합을 실험한 결과 형광염료 블랙은 형광의 색을 없애는 효과를 주었고, 형광염료 화이트는 블루를 혼합한 효과를 주었다. 이에 형광은 다양한 색 구현이 가능한 소재로 색을 다루는 미적인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다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능성이 있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유형을 제안하고, 스토리텔링의 창작방법과 서사적 구조와 규칙을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스토리텔링의 기본 유형을 목적에 따라 분류를 할 때,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인포테인먼트 스토리텔링, 브랜테인먼트 스토리텔링, 그리고 기타 메디테인먼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 아니고, 기능적 목적이 있는 스토리텔링이 연구범위이며, 기능적 스토리텔링 중에서도 에듀테인먼트와 인포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모든 이야기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매직이프와 캐릭터의 주인공과 적대자, 그리고 시공간의 스토리텔링의 구조에 대해 깊이 조망한다. 뿐만 아니라 에듀테인먼트와 인포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의 스토리 구조에 대해서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결국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기능적 스토리텔링의 스토리텔링 시스템은 콘텐츠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위한 뼈대를 세우는 것 과 같다. 이 논문을 통해서 기능성 스토리텔링의 범주 속에 목적성이 뚜렷한 기능적인 스토리텔링의 아이디어방법론의 체계를 세우고자 했으며, 궁극적으로는기능성 스토리텔링의 창조적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이 논문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생물학적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도시 미디어 플랫폼 개발 방향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김민우 ( Min Woo Kim ) , 박재완 ( Jae Wan Park )
4,900
초록보기
IC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오늘날 도시공간은 사물이 인간의 지능을 갖고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생물학적 패러다임 기반의 새로운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장소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학적 특성이 적용된 새로운 개념의 도시 미디어를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첫째, 생물학적 패러다임과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다. 둘째, 생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 고찰을 통해 적용 가능한 기술을 도출한다. 셋째, 생물학적 방법론이 적용된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해 새로운 도시 미디어가 가져야 할 특성 및 방법을 도출하고, 도출된 특성이 적용된 새로운 도시 미디어의 개발 방향 및 적용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도시 미디어는 유연성, 개인화, 확장성, 통제가능성, 다차원성적 특성을 지니며, 이러한 도시 미디어는 플랫폼으로써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도시 미디어가 나아갈 특성 및 개발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적용 가능한 시나리오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도시 미디어 개발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LED 방송 조명의 색온도 차이에 따른 감성 선호도 연구

이진수 ( Jin Soo Lee ) , 김종무 ( Jong Moo Kim )
4,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송에서 사용하고 있는 LED 조명의 색온도 차이에 따른 감성 선호도변화를 의미분별법 이론을 사용하여 통계적 실증 분석을 통해 인간 감성어휘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를 정량화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LED 조명의 색온도 차이에대한 감성어휘 선호도 평가 모형을 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LED 조명의 색온도를 달리한 3200K, 4300K 그리고 5600K 3종류의 실험영상과 조명과 관련된감성어휘 5쌍을 바탕으로, 총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분석에는 오류가 없는 78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첫째, 따뜻한 -차가운, 자연스러운-어색한, 부드러운-거친 총 3쌍의 감성 어휘에서만 색온도에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검증되었으며 나머지 선명한-흐릿한과 화사한-수수한 감성 어휘들의 경우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감성어휘들에 대해 구체적인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따뜻한? 차가운 감성 어휘의 3200K에서 가장 차갑게 그리고 5600K에서 가장 따뜻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스러운-어색한 감성 어휘의 경우3200K에서 가장 어색한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으며, 마지막으로 부드러운-거친 감성 어휘는 3200K에서 4300K, 5600K에서 보다 더 거친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다. 이러한 감상자의 감성선호도 결과를 바탕으로 LED 조명의 색온도 차이에 따라 감상자가 느끼는 감성어휘 선호도 모형을 제안 하였다.

고령자의 거주성을 고려한 행위 패턴 기반 지능형 거실 서비스

이현수 ( Hyun Soo Lee ) , 이성희 ( Sung Hee Lee )
4,900
초록보기
인구의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주택시장은 고령 친화 주택 및 거주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고령자가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공간 및 거주자의 행위는 주택 계획에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거실 중심의 주택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거실공간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행위 패턴 기반으로 지능형 거실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고령자의 행위를 바탕으로 73 가지의 행위패턴을 추출하여 빈도가 높은 66가지의 대표 행위패턴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고령자의 주택 내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총 77가지의 지능형 거실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안전성, 건강 및 쾌적성, 오락성 , 정보성, 사회성을 충족시킨다. 선행연구에서 수집한 주거 서비스에서 거실공간에서의 행위에 집중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으며, 주택 내거실의 기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독창성을 가진다.
5,100
초록보기
지금까지의 도시 구조에 관한 연구는 주로 토지 이용계획과 같은 하드웨어적 요소를 중심으로 하였기 때문에 도시의 질적인 요소인 성별이나 근로자의 관점에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후쿠오카도시의 미래변화를 도시의 인적, 질적 요소의 변화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도시구조의 공간적 변화방향으로는 상업시설은 현재 집중되어 있는 상업시설들이 더욱 밀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생복지시설은 비교적 생활시설들이 완비된 도시 중간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개발이 진행되고 또한 도심 중심지역은 기존의 건축물에 대한 재이용이 활발해질 것이다. 주택시설은 환경이 좋은 임대주택을 위주로 고령자용 임대주택으로의 기능이 전환되고 도시중심지의 임대주택들이 양로원시설이나 케어하우스시설 등으로 개보수될 전망이다. 성별에 따른 도시구조의 변화방향은 상업시설, 후생복지시설, 주택시설은 여성에 의하여 그리고 정보통신시설은 남성에 의하여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상업시설에서는 여성전문 외식체인점의 증가로 인해 도심지역의 집중화현상을 촉진시킬 것이고 후생 복지시설에 있어서는 여성들에 의해 요구되는 생활시설들의 형성을 예상할 수 있다. 주택시설에 있어서는 도시중심부의 역 주변으로 방범배려형태의 공동임대주택, 공유하우스 등의 재개발 및 개보수현상이 다소 일어날 것이다. 정보통신시설에 있어서는 도시의 틈새지역을 중심으로 SOHO 형태의 소규모 개인 사업체 및 단독 작업실 등이 늘어나 도시구조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고도로 기능화 된 도시구조가 예상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