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디자인융복합연구검색

Design convergence study


  • - 주제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87-408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8권 3호 (2019)
3,400
초록보기
국내에서 제작되고 판매되는 일반적인 손가락 보조기는 신체 기관의 손상으로 장애를 가지는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보조기의 착용은 감추고 싶은 착용자의 장애를 환기시키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착용자의 심리적 측면에서 자괴감, 우울함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착용자가 착용을 꺼리거나 거부하게 된다면, 보조기는 재활의 역할을 상실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조건을 잘 반영할 수 있는 3D프린터를 이용한 제작방식을 채택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각각의 연구들이 가지는 특징과 기준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보조기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의료용 손가락 보조기를 조사하고 각각의 보조기의 사용자 조사를 종합 및 해석하여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 기준을 토대로 FDM 방식의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손가락 보조기 제작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손가락보조기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패션텍스타일로서 E-Textile의 사례 및 유형분석 연구

김보민(주저자) ( Kim Bo Min ) , 김보민(교신저자) ( Kim Bo Min )
3,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패션텍스타일로서의 E-Textile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의 이론 틀과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로 패션과 디자인 영역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E-Textile과 관련한 연구, 디자인, 프로젝트 사례들을 수집하고 E-Textile의 유형에 따라 사례들에서 도출된 유형들을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메간 엠 퀄크 외(Meghan M. Quirk 외, 2009)의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Composition)과 재현(Simulation) 2개의 기본축이 되는 유형을 선정하였으며 세부 카테고리 유형으로 직물조직, 표면처리, 의복 디테일과 입체구조, 표면의 변형, 형태와 구조의 변형, 상호작용의 총 6개 E-Textile 유형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E-Textile의 전자재료는 기능적 속성과 미적, 감각적 속성까지 모두 수용 가능한 재료이며 둘째, E-Textile의 인터페이스 및 착용자, 환경 간 상호작용은 모두 의복의 표현 형식과 관계된다. 셋째, 전통 텍스타일의 디자인 기법, 원리에 기반한 E-Textile에 대한 접근법은 E-Textile의 인터페이스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섬유와 전자 재료간의 관계, 외부환경 또는 착용자와 E-Textile간에 관계 등 그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용이한 것으로 요약된다.

기업 내 디자인 개발과 판매 조직의 의사 결정 차이에 관한 연구 - 계층화 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

김주희 ( Kim Joo Hee ) , 조영식 ( Cho Young Sik )
3,400
초록보기
기업 내 디자인 의사결정은 매우 난해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심미적 측면과 같은 감성적 가치를 판단해야 할 때 의사결정자의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 선택되므로 의사결정의 모호함과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 기업 내 디자인 조직과 영업 조직 간에 주요한 의사 결정 결과를 도출하고 그 속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제품 개발을 위한 의사 결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유리밀폐 용기를 통해 디자인 요소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보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계층화 분석방법을 활용하고 유리밀폐용기의 디자인 요소들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프로세스로 기업의 디자인 의사결정 방법을 실증적으로 연구함에 의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 내 전문가 집단인 제품디자이너와 영업사원이 부여한 디자인 중요도에 큰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디자인에 대한 기준과 의사결정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므로 나타나는 결과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추후 기업에서 신제품을 출시할 때 최종적인 의사결정의 방법론으로 활용되는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기술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탐색하는 매개로서 디자인 픽션

김혜린 ( Kim Hye Lin ) , 박승호 ( Park Seung Ho )
4,400
초록보기
기술이 일상의 삶으로 스며들고 있는 지금, 디자이너는 디자인 과정에서 산업적 가치 외에도 사람과 사회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디자인 픽션에 주목하였다. 디자인 픽션은 디자인 연구 분야에서 낯선 개념은 아니지만, 모호함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픽션이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우선 디자인 픽션의 형성에 영향을 준 분야를 파악하였다. 그런 다음 그 분야들을 기반으로 디자인 픽션 사례와 이론을 분석하여 디자인 픽션의 특성을 정의하였다. 또한 이 특성을 가진 디자인 픽션의 연구 목적에 따른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 픽션은 디자이너에게는 상업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영향받지 않는 디자인 행위의 확장이며 디자이너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가적 활동이다. 디자인 픽션은 대중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기술과 사회적 현상을 근거로 추측한 다양한 매체로 디자인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중이 근 미래 기술의 영향력을 가상 목격하도록 한다. 디자인 픽션의 연구 목적은 기술의 가치에 대한 선행적 실험과 비평적 탐색, 사회적 논의를 위한 것이다.

Effects of self-disclosure in conversational agents - Comparison of task- and social-oriented dialogues -

( Lee Kahyun ) , ( Choi Kee-eun ) , ( Choi Junho )
3,700
초록보기
Previous research has shown that the use of self-disclosure, the process of revealing personal thoughts and feelings, in conversational agents (CAs) increases overall user evaluations. However, research exploring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in different situations or dialogue types is limit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dialogue type (task- vs. social-oriented) on trust, usefulness, and usage intention. Results showed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between self-disclosure and dialogue type. For CAs that did not use self-disclosure, trust, usefulness, and usage intention were higher in task-oriented dialogues. In contrast, CAs that did use self-disclosure had higher trust, usefulness, and usage intention in social-oriented dialogues. These results suggest that researchers and designers should consider the specific dialogue types and corresponding user goals when adding human qualities, such as self-disclosure, to CA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