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디자인융복합연구검색

Design convergence study


  • - 주제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87-408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7권 1호 (2008)

회화 사조에 나타난 노랑의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최윤영 ( Yoon Young Choi )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미술사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며 자주 나타나는 노랑이라는 단일 색상이 가지는 여러 가지 상징체계에 대하여 노란색의 색채 특성을 규영하고 르네상스, 바로크, 낭만주의, 인상주의, 추상주의, 초현실주의의 6 가지 사조에 사용된 노란색 색채를 과학적 방법으로 정랑화하여, 현대의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색채 자료인 색조 팔레트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색조 팔레트를 제안하기 위한 과정이 되는 이미지별 상위 5 색에 대한 형용사 이미지 빈도 분석에 의한 결과를 토대로 색조 팔레트를 제안하였다. 르네상스 형용사 이미지 ‘고상한’ 으로 분석된 15 개 회화 이미지에서 종 30 가지 색채를 제안한다. 바로크 형용사 이미지 중후한(점잖은)’ 으로 분석된 13 개 회화에서 종 16 가지 색채 낭만주의 내츄럴한’ 으로 분석된 17 개 이미지에서 종 29 가지 색채, 인상주의 ‘내츄럴한’ 의 26 개 회화에서 종 45 가지 색채를 제안하였다, 추상주의 형용사 ‘다이나믹한’ 으로 분석된 8 개 회화 이미지에서 층 29 가지 색채를, 초현실주의 형용사 이미지 ‘다이나믹한’ 으로 분석된 14 개 회화 이미지에서 종 36 가지 색채를 제안하였다.

건물정보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건물 설계 및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사례

이진국 ( Jin Kook Lee ) , 정연석 ( Yeon Suk Jeong ) , 이재민 ( Jae Min Lee )
4,800
초록보기
건물정보모델링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AEC/FM (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and Facility Management)으로 일컬어 지는 건물의 설계, 시공, 운영 관련 건설산업전반에 걸쳐 최근 들어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기술이자 새로운 프로세스이다. 정보기술의 내용과 구축, 응용의 관점에서, 건물정보모델링은 건물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건물의 정보 모델을 생성, 유지, 관리, 응용하는데 필요한 제반 환경과 그에 적용 되는 정보기술 전반의 프로세스를 지칭한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의 국가에서 이미 정부주도의 BIM 관련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이며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다앙한 경험과 문제점, 개선점들에 대해 활발히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건물정보모델링에 대한 기본적인 메커니즘에 대해 기술하며, 그를 바탕으로 건물 설계 단계에서 디자인을 평가하는 방법에 관해 국외의 사례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고찰한다. 디자인 평가의 여러 요소 항목 중 유니버설 디자인을 평가하는 관점에서 어떠한 건물 정보와 객체가 사용이 되는지 기술하며, 특히 건물의 공간 객체를 이용하여 접근가능 폭 및 거리를 평가하는 기술적인 방법에 대해 동선그래프를 활용한 방법을 주제로 한다.
5,300
초록보기
UCC 동영상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 본 논문은 ucc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선방안은 기능적인 측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적인 측면, 편집 프로세스적인 측면으로 크게 3 개로 나뉘어 진다. 본 연구는 편집 소프트웨어의 기능 개선 방향으로 자동 영상클럽 생성, 파일보관 구성체계, 시나리오 템플레이트, 제작마법사 기능, 서비스 연동 라이브러리의 5 개의 기능 개선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학습의 용이성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 것과 개선한 기능을 소프트웨어에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기능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방안을 적용한 편집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은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능을 제공함으로써 UCC 의 질을 항상시킬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다. 사용자 측면에서 제안된 편집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사용자의 작업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고 햄 2.0 시대를 맞아 누구나 콘텐츠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콘탄츠의 공급자가 될 수 있게 만든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RFID 를 적용한 건설정보관리 기준체계방안 기초 연구

박소현 ( So Hyun Park ) , 송정화 ( Jeong Hwa Song ) , 오건수 ( Kun Soo Oh )
4,000
초록보기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재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관심사이며, 21 세기 새로운 IT 혁명으로 불리고 있다. 이미 일부에서는 실현되어 실생활에 쓰이고 있으며 현재 건설 분야 에서도 이런 IT 기술을 도입하여 물류관리, 자재관리, 노무관리 등의 영역에서 효율적인 정보의 활용성 방안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현재 일부 건설현장에서는 컴퓨터와 PDA의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아가 PMIS(Projec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건설정보관리를 시도하고 있다. 이처럼 건설정보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으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건설정보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주요건설자재를 대상으로 개별자재 적용에 초점을 맞추어 자재위치파악과 건설물류 관리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 뿐 건설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이를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한 고려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RFID 의 기술적 특성과 장점을 파악하고 현장의 건설정보관리프로세스를 분석하여 RFID 를 적용한 효율적 건설정보관리 기준체계를 만들고자 한다.

웹 환경에서 텍스트 표현 방식에 따른 가독성에 관한 연구 : 태그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안희영 ( Hee Young Ahn ) , 이현주 ( Hyun Ju Lee )
4,000
초록보기
웹 2.0에서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는 폭소노미(Folksonomy)는 사람에 의한 분류체계를 의미하는 신조어로써 기존 기계적이고 계증적인 문류 체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블로그 사이트를 방문하다 보면 메인 페이지에 정보가 아닌 키워드 방식으로 분류가 수평적으로 나열된 페이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들은 태그(Tag)에 의해 폭소노미 방식으로 분류된 것이다. 국내에서도 웹 2.0 에 변화 흐름에 발맞추어 태그 클라우드가 적용된 서비스들이 속속 출시하고 있으나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적용되고 있어 정보 전달과 가독성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자주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글 웹 환경에서 폭소노미 표현 방법에 따른 가독성을 중심으로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전문가 평가와 온라인설문을 통하여 한글 폭소노미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고자 한다.

전시컨벤션센터 전시장 시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연구

구미정 ( Mu Jung Koo )
4,700
초록보기
전세계적으로 무역 및 비즈니스의 중심인 전시회가 발달함에 따라 그 인프라 시설인 전시컨벤션센터가 국가 및 지역별로 곳곳이 생겨나고 있다. 그 지역의 랜드마크일 뿐 아니라 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회 등 국제적인 행사를 위한 목적형 시설로써 그 기능적인 점도 간과할 수 없다. 그래서, 이번 논문에서는 센터내 전시시설의 공간적인 요인들에 대해 전시시설을 주요 이용하는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중요한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전문가집단의 국내전시장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성취도(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더불어 이 데이터 결과를 중요도, 성취도를 X 축, Y 축으로 하는 매트릭스에 위치시켜서 각 요인들에 대한 국내전시장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이 논문에서는 향후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또는 추가 확장 시 전시시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1 세기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문맹 방지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

윤정식 ( Jeong Shick Yoon ) , 홍성수 ( Sung Soo Hong ) , 장영래 ( Young Lae Zang )
4,600
초록보기
21 세기는 디지털 멀티디미어의 시대이다. 개인 검퓨터의 보급과 소프트웨어의 발달, 컴퓨터간에 형성된 네트웍은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전파하는 배경이 됨으로써 정보 유통과정에서 질적인 변동을 야기 시켰다.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발달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으며 내용물에 대한 가공과 활용 등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Multimedia Contents의 사회적 확산을 촉진시켰다. 이러한 상황에 정보격차로 인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지 못하는 멀티미디어 문맹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들은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나날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 산업이 발전하고, 블로그, 미니홈피, UCC 와 같은 개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로 누구나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상황에서 일반인의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의 대중적인 발전에 맞추어 초·중·고 교육에 있어서도 단순한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 기본지식을 넘어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대한 교육이 일반화 되어야 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기존세대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