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문교육연구검색

Journal of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문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반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132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1권 0호 (2003)
초록보기
이 논문은 중국에서의 朝鮮文 교재심사제도와, 연변의 漢語교육 현황, 그리고 연변 조선족 교육현황으로 구성되었다. ① 조선문 교재 심사 제도를 개관하고, 이어서 조선문 교재 편찬과 출판발행 과정을 약술하였다. ② 延邊에서의 한어(한자어)교육상황과, 중국 조선문 교재 한자어사용 상황을 약술하였다. ③ 연변 조선족 교육현황을 분석하였다. 특히 ③에서 조선족 학생들이 한족학교로 전학하거나 한족학교에 다니는 문제와, 사회와 가정의 원인으로 조선족교육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논하였다. 즉 연변에는 및 년 전부터 출국 붐으로 인하여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불법으로 한국에서 일하는 사람이 근 15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현재 조선족교육은 이로 인하여 가정이나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다. 單親가정의 출현이 많아지면서 조선족학생이 공부를 하지 않으나 혹은 중퇴하는 경우가 많다. 첫째, 출국한 부모나 친척들은 외국에서 적지 않은 돈을 벌어 보내지만 국내에 있는 자녀들은 그 돈을 쓰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학습에는 신경을 적게 쓰거나 아예 쓰지도 않은 경우가 많다. 둘째, 부모들이 장기간 외국에 있으니 자녀들을 할머니, 할아버지 혹은 친척집에 의탁하는 현상이 많다. 셋째, 출국 붐으로 인하여 독신과 불안정가정이 증가되는 추세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조선족 인구 감소로 인한 문제와 농촌 황폐화로 인한 문제를 논하였다. 현재 연변조선족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하루 발리 대책을 세워서 사상을 해방하고 관념을 전환하며 기회를 포착하고 일심 협력하여 연변 조선민족교육의 진흥과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조선족 교육의 전망은 결코 암담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12,6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한국한문교육사 연구의 일부로 집필된 것이다. 교육용 한자는 모두 4차에 걸쳐 조정되었다. 조정의 모든 과정과 新探擇 및 除外字의 宇種내용 등이 史的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필자는 2001학년도부터 적용되는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조정을 위한 정책연구 책임자와 조정위원장으로서, 전과정을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1951년에 최초로 제정된 <상용한자 1,000자>와, 1957년에 제정한<임시제한한자 1,300자>(후일 상용한자로 개칭)에 대한 기록이 官報에 미수록 되었으며, 白書: 등이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부에도 자료가 남아 있지 않다. 또한 1972년에 제정된<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의 新採擇字와 旣存字와 除外字 등의 조정된 字種들을 알 수가 없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정확하게 고증하여 한문교육용 한자의 변천을 사적으로 정리했다. ① 1951년에 최초로 계정된 <상용한자 1,000字>는 한문교육용 한자의 嚆矢인데, 字種을 고증하여 부록의 <자료 1>에 제시했다. ② 1957년에 제2차로 제정한 <임시제한한자 1,300자>는 제1차의 <常用漢字 1,000字>에다 30자를 추가했는데, 300자에 1차자 부족하다. 字種을 고증하여 <자료 2>에 제시했다. ③ 1972년에 제3차로 제정한<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는 중학교용 900자와 고교용 900자이다. 중학교용 900자는 1951년에 제정한 1,000자에서696자를, 1957년에 신채택한 300자(1자 부족)에서 94자와, 새로이 110자를 채택했음을 고증했다. 고교용 900자는 기존의 1,000자에서 288자를, 300자(1자부족)에서 191자와, 새로이 421자를 채택하였음을 고증했다. 제외자는<상용한자 1,300>중에서 30자로써, 1,000자에서 16자를, 300자에서 14자를 제외했다. 1,800자에 대한 기존자·신채택자·제외자의 字種과 자수를 고증하여<자료 3>에 제시했다. ④ 제4차로 조정한<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는 제3차와 같이 기존1,800자 체제를 유지했다. 중학교용 900자는, 기존 중학교용 900자에서 4자를 제외하였고, 기존 고교용 900자중에서 4자를 중학교용으로 조정했다. 고교용900자는 기존 900자 중 4자를 중학교용으로 조정하였고, 새로이 44자를 채택했다. 제외자는 고교용 한자에서 40자를 제외했다. (<자료 4> 참조>)본고는 한문교육용 기초한자가 모두 4차에 걸쳐 제정 조정된 자종의 내용을 고증, 우리나라 교육용 한자의 변천사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여 한문교육사의 일부를 밝힌 데 그 의의가 있다. 남는 문제는 1957년 신채택 300자 중에서 1자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당시에 1자가 부족하게 제정할 리가 없다. 당시에 만일 실수로 1자를 누락하였다면, 1972년에 제3차 조정시에 新採擇한 531자(중학교 110자, 고교 421자, <자료 ,3 참조>) 중에 어느 한 글자인 것은 분명하다. 이 1자의 字種을 찾는 것이 과제로 남아 있다.
6,8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현 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현황과 실태를현행 제7차 초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제, 시간 배당 기준, 편성·운영지침에 관한 국가 수준의 기준,시·도 교육청의 지침,단위 학교 교육과정 문건 분석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과제를 몇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 관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분석 결과,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확보할 수 있었지만, 제6차 초등학교 학교 채량 시간 교육과정과 제7차 초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한자 교육에 관한 국가 수준의 명시적인 규정은 없었다. 학교 재량 시간이나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통하여 비록 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시행할 수 있었으나,영어 교과의 신설,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강화로 인하여 초등학교한자 교육은 법적 시수 확보와 그 운영에 매우 큰 영향을 받게 되었다. 16개 시·도 교육청의 재량 활동 교육과정 지침 분석 결과, 일부 교육청에서 재량 활동 교육 내용으로 한자 관련 프로그램을 제시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국가 수준에서 명시적으로 규정되지 않았던 한자 관련 프로그램이 시·도 수준에서 명문화됨으로써,초등학교 한자 관련 시·도 교육감 인정 도서가 개발되었다. 이 점은 초등학교 한자 교육에서 중요한 변화의 국면이라고 생각된다. 16개 시·도 소속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분석 결과, 현재 초등학교에서 재량 활동 교육 내용으로 한자 관련 교재를 학년별로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한자 교재로 시 도 교육감 인정 도서,교육청 장학 자료, 민간 출판사 간행 도서, 한자 운영 사이트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발전적 진로 모색을 위해 우리는 초등학교 한자 교육의 필요성과 시대적 요청에 대해 선언적인 구호만을 외쳐서는 안 될 것이다. 문명사적인 안목을 견지하되, 구체적인 작업 결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에 대한수요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은 중·장기적으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위한 한자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그 성격과 목표를 규정하며, 내용과 내용 체계를 수립하는 일 또한 과학적 이고 이론적인 탐색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 학습 과정에 따른 한자 교과서를 개발하는 일 또한 우리 가 해야 할 몫이다.
6,600
초록보기
그동안의 한문과 교육과정의 편성과 개정은 임시적인 조치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1, 2차 교육과정기의 한문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에 소속되어 있었다. 이에 국어과에 속한 `한자·한문 교육`이었다. 3차 교육과정기에 와서야 비로소 독립교과로 되어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그러나 3, 4차 교육과정기이 한문과 교육과정은 1, 2차 교육과정기에 국어과에서 정해졌던 `한자·한문 교육`의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이었다. 5차 교육과정 때에 와서야 비로소 체계적인 한문과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5차 교육과정 때는 문법을 체계화해서 제시하였으나 문법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서 5차 교육과정기의 한문교과서는 한문문장을 문법으로 도식화하였다. 이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강조된 `한문 문법` 위주의 수업을 하느라 혼란을 겪었다. 6차 교육과정 때는 한문과 학습ㄴ용을 `한자→한자어→한문`으로 정하였다. 이는 한문과의 학습 내용을 `한자→한자어→한문`으로 위계화한 것이다. 그러나 한자와 한자어에서 언어생활의 한자어와 한문[古文]의 어휘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였다. 이 때문에 한문교육과 언어 생활의 한자어 교육이 섞이는 현상이 일어났다. 또한 한문의 기본적인 내용인 한자, 한문을 학습 내용으로 결정하는 바람에 한문과에서 필요한 학습 내용이 제대로 설정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문과 교육과정이 한문과의 학습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한문과의 학습 활동과 요소가 체계화되거나 계열화되지 못하는 결과를 빚고 말았다. 5차 교육과정 때부터 한문과의 성격에 `언어생활에 필요한 한자어 학습`이라는 규정을 넣었다. 이 때문에 고전 교육을 통한 민족 정체성 확립이라는 한문과의 정체성이 약화되고 국어과의 언어교육을 보완하는 교과로 위상이 격하되었다. 또한 한문과 내에서는 교과교육의 연구 부족으로 인하여 한문교육에 필요한 학습 내용을 개발해내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문과에서 필요한 학습 내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개발하여 학습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문과의 다양한 학습 요소는 한문과 학습 내용을 위계화하고 계열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5,300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한자문화권에서의 한자교육의 의의와 그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작업은 단순히 학교교육에 한정해서 한자 ·한문 교육을 논의하던 것에서 벗어나 동양과 우리의 문화를 제대로 파악하고 세계화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음을 강조하고 싶다. 한자문화권 안에서 우리가 2000년 이전부터 한자를 도입하여 문자생활을 영위해 왔지만 우리 나름대로의 독자적 문화와 전통을 만들어 온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우리의 문화를 지나치게 내세워 외래문화와 대립적인 구도로 관계를 설정하기보다는 긍정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우리의 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 우리 문화의 실체는 한자로 표기된 한문전적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 한자 ·한문 교육은 체계적이고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올바른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서도 한자 ·한문 교육이 필요하지만, 우리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후세들이 우리 문화에 대해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도 한자 ·한문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13,700
초록보기
`語言의 언어 학(language-linguistics)`과 `言語의 언어학(speech-linguistics)`의 구분을 바탕으로 하여 다음에 대해 논의한다 : 1) 漢字의 性質 - 形 ·音 ·義관계, 文字의 類型, 변화와 形體 구조 ; 2) 중국 초등교육 漢字敎學의 몇 가지 대표적인 방법의 특징과 장단점 ; 3) 漢字敎學에 있어서의 과학과 비과학의 논쟁.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중국 小學校 교수 ·학습에 관한 규범을 통하여 중국의 한자 교육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現行 교과서에서 이루어지고있는 한자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적 모습을 검토해 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한자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 小學校의 교과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자 교수 · 학습 방법을 교재 구성과 교수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자 교수 학습에서 중심내용으로 삼는 것은, 학습자가 漢字 自體의 기본적인 특징을 근거로 글자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규칙을 이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아래에서 중국의 課程敎材硏究所에서 편찬한 『敎學指導手冊』의 내용을 참고하여 중국에서의 한자교수 학습 방법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敎材 구성의 측면에서는 溫故而知新 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에 배웠던 지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복습하는 것을 중시하고 이미 배운 한자를 이용하여 새로운 한자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배운 한자를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학습자의 기억을 유지하고 점진적인 복습으로 배운 한자가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교재의 매 課는 학습자가 배운 새로운 한자를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둘째, 한자는 形 ·音 ·義의 통일체이기 때문에 形 ·音 ·義를 결합하여 한자를 알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가 한자 구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古文字形을 통해서 形 ·音 ·義를 결합하여 한자를 기억하도록 한다. 셋째, 한자 학습은 학습자의 생활 경험과의 비교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넷째,字典 찾기 연습을 통하여 학습자가 혼자서도 한자를 알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학습자가 字典을 통하여 字義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특히 문맥에 따라 적당한 의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자전 찾기의 연습은 한자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小學校 識字敎育에서의 한자 교수 ·학습은 文宇學 ·敎育學 ·心理學의 연구 성과 등을 응용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높은 교육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문자학에 바탕한 한자자형의 분석과 어떠한 교육방법으로 한자를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관한 교육방법의 측면을 중심으로 삼고,학습자가 한자를 인지 ·활용하는 능력과 그에 따론 교육내용의 순서화와 교육과정의 총합적인 설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연구가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중국의 識字敎育에서 학습자가 한자를 효과적으로 이해 운용할 수 있도록 시도되는 다양한 연구 성과는 우리나라 한자 교육에도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7,300
초록보기
본고는 먼저 중국의 교육제도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어본 후, 중국 교육부에서 각급학교에 시달한 몇 가지 교육지침과 인터넷 자료를 참조하고 정리하여,현재 중국 초 ·중·고등학교 어문교육의 상황에 대해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중국의 교육체계는 크게 기초교육, 중등직업기술교육, 보통교육, 성인교육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기초교육은 조기교육과 일반적인 초·중등 교육을 가리킨다. 중등직업기술교육은 보통중등전문학교, 기술공업학교와 여러 형식의 단기직업기술반 등을 포함한다. 보통고둥교육은 전문대과정, 대학학부과정, 대학원과정 등의 고학력등급의 교육을 말한다. 고등교육과정에서 전문대학은 2~3년 과정이며, 대학학부는 통상 4년, 의대는 5년이며, 소수의 공과대학의 경우 5년제이다. 또한 대학원과정은 석사는 2~3년, 박사는 3년이다. 1986년 (중화인민공화국의무교육법)의 시행으로 만6세가 된 아동은 성별,민족, 종족을 불문하고 9년간의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고, 의무교육과정은 초등교육과정과 중등교육과정으로 나뉘며,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교육과정은 국무원의 교육부 산하 주관부서에서 제정한다. 중국의 초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의 기초 과정이며, 어문교육은 의무교육과정중에서 중요한 기초 교육중의 하나이다. 올바른 어문교육을 통하여,초등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다른 학과를 학습하는 데, 어문학습이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의 중학교 어문교육은 초등학교 어문교육의 기초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한층 더 정확하게 모국어 문장을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읽기와 작문, 그리고 회화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어감과 사유방식을 발전시킴으로써, 모국어를 더욱 더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중국의 고등학교 어문교육은 의무교육 시기인 초 ·중등학교 어문교육의 바탕위에서 학생들이 중국의 언어와 문자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운용하는 것을 한층 향상시켜, 학생들이 실제 필요한 현대문의 읽기능력, 작문능력, 회화능력을 갖추게 하고, 기초적인 문학감상능력과 평이한 문언문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한다. 또한 어문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방법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어문을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양성하게 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며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여,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발전을 위한 기초를 쌓아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오늘날 국제사회는 정치, 경제, 과학기술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인하여, 국가간의 경제와 과학기술분야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각국은 기초교육의 개혁에 많은 관심을 쏟아 부어, 교육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국 정부도 교육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최우선의 위치에 놓고 있지만, 많은 인구와 지역별 경제상황 ·문화 수준이 지극히 불균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전반적인 교육수준은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중국이 새로운 세기의 상황에 적응하고 자국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교육의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제반 경비의 투자, 학교의 물질조건 개선, 교사 자질의 고양, 교육관리 시스템의 개혁 강화 등의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 것이며,무엇보다도 중국 국민의 전체적인 기본 자질의향상이 필요할 것이다.
6,600
초록보기
일본의 국어생활은 원칙적으로는 `和漢混用`이다. 소고는 일본의 현행 초·중·고의 국어교육에서 한자·한문이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우리 교육과의 상대적인 면을 생각해본다. 2002년도부터 실시된 현행의 학습지도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초 · 중등학교의 한자 · 한문교육은 1006자의 학습용 한자와 그것을 포함한 1945자의 상응한자의 학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어도 고등학교를 마치게 되면1945자의 상용한자는 자유롭게 읽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한자 · 한문교육의 최종목표가 된다. 여기에 생활의 필요에서 익히세 되는 인명용 한자284자를 포함하면 2229자를 일본어 생활의 기본 베이스로 삼게된다. 일본 초등학교의 한자교육은 국어의 어휘력 신장에 맞추어서 구성되어있고, 언어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목적에 기여할 것을 의도하고 있다. 1006자의한자를 학년별 한자배당표로 학년별로 배당하여 놓고 있다. 중학교의 한자교육은 초등학교 과정처럼 독립되어 있지 않고, 국어교과서안에서 학습하게 되어있다. 중학교과정에서는 한자어 어휘의 확대에 최대의 목표를 두면서도 거기에 필요한 한자어의 이론 및 일본·중국 고전과의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고등학교의 한문교육은 역시 독립교과로 운영되지 않고 국어과의 한 과목으로 되어있다. 고전 교육의 특징은 음독, 낭독, 암송이 있다는 것이다. 고문과 한문의 분위기(리듬)을 익히기 위함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한문 교육을 통하여 중국 등 외국 문화와의 관계에 대해 이해의 깊이를 더해 가는데 도움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교과서에 인용된 내용은 중국한문이 대부분이고 일본 한문은 극히 적은 양이 인용된다. 일본의 고등학교 한문교육은 대학입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실시된다. 이유는 대학입시국어과 시험의 25%를 차지하는 위치에 있다. 실제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교 한문학습은 한문의 중요어휘의 암기와 한문의 基本句形의 학습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일본 고등학교의 한문학습은 입시준비를 위한 수업형태라고 말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수업시간에는 교과서가 아닌 입시 문제집을 주요 교재로 사용한다는 것에서도 여실하게 나타난다. 이상에서 일본의 한자 · 한문교육을 살펴보았다. 우리가 일본의 한문교육에서 참조할 것은 한자 · 한문의 기초교육을 통하여 질적으로 높은 국어생활을 영위하고, 전통유산으로 남겨준 고전의 세계에 친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점이다. 한글과 한문교육은 한쪽의 쇠퇴가 한쪽의 영광이 될 수 없음이 자명한 사실이다. 서로의 도움으로 국어생활은 보다 내실감있게 꾸려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한문교육의 향후 과제

김혈조 ( Kim Hyeol Jo )
한국한문교육학회|한문교육연구  21권 0호, 2003 pp. 293-306 ( 총 14 pages)
5,400
초록보기
한문교육의 향후 과제로서 가장 큰 것은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한문교과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게 하는 일이다. 동시에 대학의 입시과목과 관련되는 교과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문교육학회는 여러 가지 대비를 해야 하고, 고도의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여기에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한문교과의 성격을 보완하여, 보다 미래지향적 혹은 공격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다. 한문문화권에서 한국 중국 일본의 언어적 공통기초인 한자 한문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서구산업사회와 자본주의가 빚어낸 현대사회의 여러 병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21세기의 세계를 주도해나갈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인문학적 교양을 동양의 문화적 전통에서 찾아야 할 것임을 밝혀야 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