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청람어문교육검색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ln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1967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청람어문학(~1999) → 청람어문교육(2000~)
논문제목
수록 범위 : 68권 0호 (2018)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은유 교육 연구

방은수 ( Bang Eun-soo ) , 김상한 ( Kim Sang-han )
6,7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광고 텍스트를 활용하여 은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종래의 전통적 관점에서 은유는 시적·수사적 기법으로 논의되었다. 하지만 현대로 올수록 은유는 인간의 인식과 밀접하게 결부된다. 또한 현대 사회의 매체 환경은 다양한 형식의 은유적 표현을 견인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은유에 대한 이론적 변화를 검토하고, 광고 텍스트를 중심으로 은유 교육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인지언어학 및 인지과학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은유적 사고와 작용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은유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교육 방안 및 실제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교육 방안으로는 ‘광고 텍스트에서 은유적 구조화 과정 추론하기’, ‘동일한 사회적 문제를 중심으로 은유적 표현 비교하기’, ‘은유적 표현의 적절성 평가하기’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광고 텍스트를 중심으로 은유 교육의 외연 확장을 본격적으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은유적 표현물을 대상으로 은유 교육 연구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현황과 과제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이수진 ( Lee Soojin )
6,500
초록보기
본고는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정책을 살펴보고, 2007, 2009, 2015 초등학교 국어과 전자 저작물을 분석하여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현황을 파악하였다. 기존의 e-교과서 형태가 주로 학습 자료 제공 기능을 하였다면, 표준 디지털 교과서는 학습자료 제공, 학습 지원 및 관리, 외부 자료 연계라는 세 가지 층위를 갖추어야 한다. 국어과 전자 저작물은 서책형 교과서의 PDF 파일 변환에 머물렀던 2007 교과서에 비하여 2009 교과서 이후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메모, 검색 기능 등이 추가되는 등 발전된 면모를 보인다. 그러나 아직 ‘학습자료 제공’의 역할에만 머물러 있으며 제공하는 학습 자료도 서책형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 한다. 따라서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 개발의 과제로 첫째, 문식성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콘텐츠 확충, 둘째, 학습 지원 및 관리를 위한 기능 강화, 셋째, 기능과 연계한 국어과 수업 설계 사례 연구의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풍부한 추가 콘텐츠를 확보하고 학습 커뮤니티 구성, 학습 진단 및 처방 등 학습 지원 및 관리를 위한 기능을 확보하여 국어과 수업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교과서로 전환하는 것이 남은 과제이다.

Python을 활용한 어휘 학습 프로그램 구성 방안

장미 ( Jang Mi ) , 박영민 ( Park Young-min )
6,300
초록보기
어휘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소통하게 하는 기본 단위이자 필요조건이고. 이것이 바탕이 되었을 때 적절한 언어활동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어휘 교육은 국어교육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고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휘 교육의 실천에 무심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Python을 활용한 어휘 학습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제안했다. 이 연구로 기대되는 효과는 첫째, 교사와 학생이 주체적으로 구성하고 수정하며 어휘 학습을 운영할 수 있다. 둘째,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반복과 완전 학습이 어휘 교육의 실행력과 효과를 높인다. 셋째, 어휘 교육의 실제적인 내용과 방법의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어휘력 신장인 국어 교육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연구는 어휘 교육의 양적 신장 측면에만 집중되어 어휘 교육의 넓고 큰 영역을 모두 포괄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어휘 교육의 실제적 실천 방안을 제안하고 실현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발전되고 폭넓은 연구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 시대가 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사고도 변할 것이다. 이에 맞는 언어와 어휘 교육을 위한 깊이 있는 고민과 실천이 요구되는 때이다.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시어머니와 베트남 며느리 간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불확실성·불일치의 요인을 분석하여 둘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베 고부간 의사소통의 불확실성·불일치는 문화 차이, 언어적 차이, 며느리의 한국어 능력 한계, 청자와 화자의 상호작용이 부족함 등이 원인이다. 비록 본 연구는 TV프로그램에만 의지했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연구 결과를 통해 한-베 고부간 의사소통의 불확실성·불일치를 감소할 수 있게 도움을 주며 한-베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시어머니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더 많이 진행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12,300
초록보기
This study analyzed conceptual percep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process-focused assessment(PFA) for Korean language teachers in order to explore the application methods of the PFA in the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As a reuslt, Although Korean language teachers responded that they understood PFA well, the conceptualization of PFA differed. In addition, Korean language teachers did not fully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FA as AFL, which is a linkage between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achievement standards.

독자의 의미와 작문 교육의 방향 -바흐친의 독자관을 중심으로-

이재기 ( Lee Jae-ki )
7,200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그동안 수사학, 문예학, 작문 교육학 분야에서 제안된 다양한 독자 개념을 검토하면서 작문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바흐친의 독자관에 근거하여 기존 독자 개념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독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감수성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바흐친의 독자관을 명확하게 정립하기 위하여 바흐친 사유를 관통하는 주요 개념인, ‘적극적인 반응과 창조적 이해’, ‘상호텍스트성’, 그리고 ‘종결불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독자를 1)저자 내 독자, 2)텍스트 내 독자, 3)실제 독자로 분류하고, 바흐친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였다. 먼저, 저자 내 독자에서는 베르켄코터, 페렐만의 독자 개념을, 텍스트 내 독자에서는 에드와 런스포드, 파크, 컬러, 에코의 독자 개념을 검토하였다. 실제 독자는 ‘다중 청중’과 ‘단일 청중’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검토하였다. Ⅳ장에서는 바흐친의 독자 개념과 다른 여러 논자들의 독자 개념을 바탕으로 작문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즉, 1)실제 독자와의 접촉 경험, 독자로서의 읽기 경험을 통한 응답적 감수성 함양, 2)보편 청중 지향을 통한 저자와 독자의 합리성 제고, 3)형식주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형성을 제안하였다.

중등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회고와 전망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

서혁 ( Suh Hyuk ) , 이흠 ( Li Xin ) , 양은비 ( Yang Eun-bi )
6,6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존의 교과서의 모습들을 살펴보면서, 당대 교육과정 실행의 객관적 근거 자료의 하나인 교과서를 통해, 실제 교수학습의 내용체계와 형식, 관점, 철학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과서를 통해 교육의 논의와 실행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목적을 둔다. 교과서가 가지는 사회·문화적 기능을 간과할 수 없다. 특히 국어과 교과서는 학습자들의 국어활동 능력, 국어문학 능력, 국어적 사고력을 확장 발전시켜 나가는 기본 자료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회 집단의 지식과 문화를 공유하는 재생산하며, 창조하는 바탕이 된다. 국어과 교과서 정책과 관련하여 장기적인 안목에서 점진적으로 검정심사 기준의 유연성을 높여 갈 필요가 있다. 즉, 제재 선정 기준, 교과서의 분량과 단원 구성 체제의 융통성을 제고해 줄 필요가 있으며, 성취 기준 해석과 적용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최대한 수요자들에게 적합하게 표현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허용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관련된 실질적이고 세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재나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한 보조 교재 등이 많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후 고려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서는 통일 대비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이다.

『님의 침묵』에 나타난 자유의 이념

김도형 ( Kim Do-hyeong )
7,600
초록보기
본고는 만해의 『님의 침묵』에 나타난 자유의 이념을 고찰해 보았다. 우선, 칸트 이론에 비추어서 자유의 두 가지 개념을 분석한 후 만해의 사상에서 두 가지 자유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했다. 만해는 소극적 자유인 ‘독립’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자유로운 진리로 보았다. 이는 모든 중생이 불성을 지니고 있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는 평등주의로 연결된다. 적극적 자유인 ‘자율’을 우주의 인과율(진여)에 따르는 자유 의지로 보았다. 이는 깨달은 자가 타자를 구제하는 구세주의로 확장된다. 『님의 침묵』에서는 자유가 네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다. 첫째, 감각속에서 고통 받는 화자를 등장시켜 부자유를 자각하는 내면 세계를 그리고 있다. 둘째, 감각의 현혹에서 벗어나 언어의 불완전성을 깨닫고 자연적 필연성으로부터 ‘독립’하는 소극적 자유가 형상화되고 있다. 셋째, ‘님’에게 복종하는 화자의 수사에서 적극적 자유로서의 ‘자율’이 발견된다. 자율을 체득한 화자에게는 세계가 온통 형이상학적 진리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넷째, 자유의 궁극적인 모습은 고통과 슬픔을 끌어안는 태도에서 확인된다. 고통을 자발적으로 수용하거나 숭고한 죽음을 맞이한 역사적 인물의 슬픔을 발견하고 그로부터 희망을 찾는 태도는 번뇌가 곧 열반이 되는 고도의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다.
6,500
초록보기
이 글은 타인의 고통을 재현하여 독자(관객)에게 공감을 유발하고 있는 소설과 영화 작품이 지니고 있는 공감 서사의 원리를 밝히고자 하였다. 작품은 영화와 소설 <도가니>이다. 먼저, 공감이 관계적이고 상호적인 소통의 속성이 있음을 이론적으로 확인하였다. 소설과 영화의 <도가니> 매체를 비교한 결과, 양자는 문자와 영상 특유의 매체적 특징을 적극활용하고 있었다. 일단, 소설은 관망자를 내세워 타인의 고통을 경험하게 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변화시키는 치유와 성장의 서사를 앞세우고 있다. 또한 <무진기행>과의 상호 텍스트성을 표면에 내세움으로써 한편으로는 독자와 공유 지점을 넓혔다. 반면, 영화는 역시 관망자의 존재를 내세워 장애아의 고통을 재현하기는 하되, 다른 점은 가해자의부 당함에 대한 분노에 주로 집중하고 있었다. 선과 악의 이분법에 의한 드라마틱한 사건 전개가주를 이루며, 소설에는 없는 가해자를 향한 저항의 서사가 분출하고 있다. 또한 영화 특유의 시청각 매체 특성으로 하여, 한 화면 속에 다양한 관점의 화면과 소리를 중첩함으로써 관객들이 직접 타인과 소통하고 하나가 되는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두 매체의 비교를 통해 공감 서사에 공통점으로 관망자의 존재가 있었으며, 소설에서는 성찰성을 통한 인지적 공감을, 영화에서는 분노에 집중되는 정서적 공감이 주를 이루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문법 영역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박형우 ( Park Hyeong-woo )
7,100
초록보기
본고는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문법 영역의 평가와 관련한 교사 인식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하여 바람직한 문법 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국어 교사 145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와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밝힌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국어 교사는 경력과 근무 학교급에 따라 문법 영역 평가에 대한 인식에서 일정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법 교육의 목표나 평가 방법에 대해 일정한 차이점이 나타났다. ② 국어 교사들의 문법 영역 평가에 대한 자신감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항 제작 과정에서 참고 자료나 문항 자료를 다른 경역의 경우보다 다소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문법 평가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국어 교사는 다소 소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문법 평가의 개선을 위해 새로운 평가 방법이 제도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원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