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중국학연구검색

The Journal of Chinese Studies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345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93권 0호 (2020)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의 방위사 습득과 교육방안 연구-중(中)을 중심으로-

유위 ( Liu Wei ) , 신미경 ( Shin Me-gyeong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1-29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본고는 한국인 학습자가 현대중국어의 방위사 ‘中’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을 분석하고 세부 유형별로 그 발생 원인을 고찰하였다.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 학습자에 적합한 유형별 교육 중점 사항과 수준에 따른 단계별 교육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한국인 학습자의 유형별 오류 빈도는 첨가, 누락, 대치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 중 첨가오류는 주로 모국어의 간섭, 특히 ‘중’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누락오류는 한국어 ‘∼에/에서’를 중국어 ‘在’, ‘从’에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였다. 이때 처소화의 필수 조건인 방위사의 탈락 현상이 분명하게 드러났다. 대치오류는 주로 한국어 ‘중’의 용법을 중국어에 잘못 적용하거나, 다른 방위사가 사용된 전치사구의 기능과 혼동한 결과로 보인다. 이러한 오류분석을 통하여, 한국인 학습자에게 ‘中’을 교육할 때 중점사항을 8가지로 정리하고 학습자의 목표어 수준에 따른 수준별 교육 단계를 제안하였다. 초급단계에서는 ‘中’의 기본적인 의미에 해당하는 ‘한 가운데, 복판, 중심, 중앙’과 ‘일정한 범위 안에’, ‘여럿 가운데’, ‘시간범위’ 등의 기능을 익힌다. 중급단계에서는 ‘추상 공간’, ‘어떤 동작 행위의 과정’, ‘어떤 상황이나 상태’의 내부, ‘지속이나 진행’을 나타내는 기능을 파악해야 한다. 고급단계에서는 ‘中’의 전체기능을 파악하고, 한국어 처소격조사 ‘∼에/에서’와 ‘중’, ‘가운데’, ‘속’, ‘안’ 등의 차이와 특징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남송(南宋) 악비(岳飛)에 대한 조선왕조의 충신(忠臣) 현창과 그 의미

홍승태 ( Hong Seung Tae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33-72 ( 총 40 pages)
8,0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조선시대 남송 악비에 대한 충신 현창과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악비는 ‘진충보국’의 상징적인 인물로, 충효의 덕목을 유교사회의 근간으로 삼은 조선왕조의 국시에 정면으로 부합되었다. 조선전기 세종의 『삼강행실충신도』에 선정된 악비는 임진왜란이 발발했던 선조시대에 『정충록』의 발간을 통해 ‘충무’의 상징으로 현창되었다. 왕권과 붕당의 갈등이 극심했던 숙종과 영조 때에도 악비에 대한 현창은 지속되었다. 본고는 악비에 대한 충신 현창의 근원적인 배경과 그 특수성을 송조와 조선왕조 두 왕조가 갖고 있었던 통치이념과 체제의 상호 유사성, 그리고 유교적 문치주의(혹은 문관정치)가 갖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점으로부터 접근하였다. 송조의 신유학(성리학)과 유교적 문치주의는 조선왕조가 지향하는 사상적ㆍ정치적 감계의 대상이었다. 특히 조선왕조가 중시한 송조의 명신들 가운데 악비는 농민 출신이자 ‘武臣’이라는 신분적 특수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특징은 전란의 위기와 당쟁의 파국 속에서 왕권과 군사력의 강화라는 정치적 목적뿐만 아니라 ‘존왕양이’와 ‘대일통’의 대의명분과도 부합되었다.

北宋 中後期 銅錢의 鑄造와 流通

정일교 ( Jeong Il-gyo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73-101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송대는 다양한 종류의 화폐가 주조⋅유통되었던 시기이다. 그 중에서도 동전은 남⋅북송 시기에 주 화폐로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물론 북송시기와 남송시기 동전의 역할에 변화가 생기기는 하지만 주화폐라는 지위는 변함이 없었다. 북송초기는 동전이 송대 주조ㆍ유통되었던 화폐들 중에서 주화폐의 지위를 갖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오대 십국시기에는 각 왕조가 각자의 화폐를 주조하여 사용하였다. 이로 인해 북송이 건국된 시기에는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화폐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북송 조정은 통일 전쟁에 집중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이로 인하여 통일 전쟁이 끝난 이후 본격적인 화폐제도의 통일과 확립을 시작하였다. 북송 시기 초기는 화폐제도의 통일과 확립시기를 거쳐 북송 중후기는 동전의 주조와 유통에 있어서 큰 변화의 시기이다. 우선 神宗時期에 동전의 주조량이 연간 300만관에 이를 정도로 대폭 증가하였다. 그렇지만 사실 당사의 동전 주조량에 있어서 허수가 상당수 존재하였다. 이는 신종시기를 시작으로 북송 조정에서 大面額의 동전을 주조하였기 때문이다. 우선 折二錢을 주조하여 유통하였는데, 折二錢은 소평전보다 가치가 2배를 갖는 동전이었다. 그리고 徽宗時期에는 大錢(當十錢)을 주조하여 사용하였다. 當十錢을 소평전 10배의 가치를 갖는 동전이었다. 금속화폐의 가치는 그 화폐가 함유하고 있는 주 금속의 중량으로 평가가 되는데, 折二錢과 當十錢은 명목상의 가치가 소평전의 2, 10배였고 실질적은 동(구리)의 중량은 명목상의 가치를 쫓아가지 못하였다. 그 결과 화폐경제 시장에서의 혼란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았다. 북송 중후기에 대면액의 동전을 주조하게 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것이 국가 재정의 문제이다. 송조는 만 성적인 적자 재정의 구조였다. 북송 조정은 이러한 적자 재정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은 자본을 투자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대면액의 동전을 주조하여 유통시켰다. 그렇지만 결국 이러한 조치도 적자 재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였고 결국 북송시기 화폐제도의 혼란만 더욱 가중 시켰다.

中韩红绿颜色词文化意义对比及其教学启示

류밍위에 ( Liu Mingyue ) , 원진 ( Yuan Zhen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105-139 ( 총 35 pages)
7,500
초록보기
作为汉两字文化圈的中韩国, 受古代儒道释文化的影响, 两国的传统 文化有很多相似。但在社会、语言、文化的发展中, 汉语和韩语里的特定 词语的意义出现了不少差异。1992年两国建交以来, 在韩国流行“汉风”, 中国也吹来了“韩流”。随之, 在两国便产生了第二外国语 ‘教育热’现象。在外国语教学中, 最具吸引人眼球的便是文化对比, 颜色词的文化意义也 成为教学的难点。因此本文选择韩汉教学中最常用红绿颜色词为研究对象, 比较两国红绿颜色词文化内涵的异同, 并探索红绿颜色词的教学意义。因此, 中韩红色颜色词有差异的是汉语中 ‘红’有嫉妒、成功与顺利、上升、忠义等意义, 而韩语 ‘红’则另有谎言的意义; 汉语绿色来形容低贱、背叛 以及着急, 而韩语中绿色是和平、年轻、公益、尖锐、权位等的象征, 这些 都是不同的文化所产生的。所以教学中以红绿颜色词为例可提高学生文学 的创作力与想象力, 两国红绿颜色词对比分析可了解中韩文化的差异, 并 能培养民族自信感。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집체학습의 대내외적 함의에 관한 연구

유희복 ( Yoo Hee-bok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143-172 ( 총 30 pages)
7,0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후진타오와 시진핑 집권 시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집체학습(集体学习)의 내용과 성격, 그리고 그 국내 및 국제정치적 함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오늘날 중국은 시진핑 정권의 등장과 함께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대내외 관련 계획과 정책들을 실행에 옮기면서 글로벌 거버넌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G2로 성장한 강대국 중국이 현재는 물론 향후 무엇을 위해 힘을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단지 미국이나 일본 등 일부 강대국에 그 관심과 중요성이 국한되지 않으며, 역사적으로 한반도에 끼쳐온 중국의 영향력을 볼 때, 우리에게 그것은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중국의 관심사와 그와 관련한 힘의 사용은 따라서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우리가 반드시 직시해야만 할 엄연한 현실이자 충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당위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이 연구는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집체학습에 주목 한다.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중국을 움직이는 최고 권력자들의 조직이다. 이들의 결정이 곧 중국의 결정이며, 중국은 그 결정에 따라 움직인다. 따라서 중국의 대내외 현황과 향후의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이들이 대내외 적으로 어떤 문제와 주제에 관심을 두고 그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갖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치국 집체학습은 중국지도부의 이런 대내외적 관심사와 시각을 반영하며, 따라서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 볼 수 있는 하나의 창구로서 기능한다.

중국 반도체 산업의 기술혁신 성과 분석-파운드리 기업 SMIC의 특허 분석을 중심으로-

이찬우 ( Lee Chan-woo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175-208 ( 총 34 pages)
7,400
초록보기
최근 중국은 ‘반도체 굴기’라는 정부 차원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나서고 있다. 이 논문은 중국내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인 SMIC의 특허를 TSMC(台湾积体电路制造股份有限公司)와 삼성전자와 비교하여 기술 혁신 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SMIC를 포함한 파운드리 3개사의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미국 특허청(USPTO)에 출원ㆍ공개된 특허를 기초 데이터로 하여 특허영향력지수(PII)와 시장확보지수(FPS) 두 가지 특허정량지표를 이용하여 이들 기업의 기술 혁신 성과를 비교ㆍ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MIC는 특허의 양적인 측면에서 세계 선도기업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특히 미국의 특허 출원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점을 알 수 있었다. 다만 SMIC는 2015년 이후 5년간의 특허 수가 2010년 이후 5년간 특허 수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 정부의 반도체 지원 정책과 R&D 투자 확대 등을 통해 활발한 기술 혁신 과정 중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허영향력지수(PII)로 분석한 SMIC의 기술적 수준은 G11C(정적기억) 제외한 6개 기술 분야에서 파운드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사인 TSMC와 삼성전자에 비해 열위의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확보지수 (FPS)로 평가한 SMIC의 기술 혁신 성과에서도 타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에 비해 7개 IPC 전 분야에서 낮은 시장확보지수를 기록하고 있었다.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반도체 산업 지원정책과 중국내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SMIC의 기술 혁신 성과는 세계 선도기업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의 난개발 현황 및 그에 대한 대응 방안 연구 - 도시개발경계를 중심으로 -

김혜진 ( Kim Hye-jin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209-237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중국에서는 도시의 확장 추세에 따라 서구의 도시에서와 같은 스프롤(sprawl)적인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내 상당수 도시들에서 도시 공간규모의 증가가 도시 인구의 증가보다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외곽 지역에서 건설 용지의 고속도·저밀도의 외연식 무질서한 확장 및 이것이 야기한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관찰되고 있다. 이에 중국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개입하여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중국 주택도농건설부와 국토자원부는 2014년 베이징을 포함하는 14개 시범 도시를 선정하여 도시개발경계를 우선적으로 확정하고 추진할 것을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중국과 미국에서의 스프롤의 발생 원인이 서로 다르다는 착안 하에 중국에서 스프롤을 야기한 주요 요인을 정치적 및 제도적 차원에서 미국의 그것과 비교해 보았다. 이에 더해 최근 중국에서 등장한 도시성장경계 설정 방침의 배경 및 방향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고, 특히 14개 시범도시의 도시성장경계 설정 작업의 추진 방식을 바탕으로 그 기본적인 유형을 도출해 보았다. 이를 단순화 시켜보면, 우선 한 개의 경계선만을 설정하는 경우는 주로 도시의 성장보다는 그로 인한 부작용이 크게 부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 외곽의 생태자원 보호가 시급해진 도시들에 해당한다. 도시개발경계의 설정은 경계선을 기준으로 안쪽은 도시건설구역, 바깥쪽은 생태보호구역으로 엄격하게 나뉘어, “한 개의 경계선, 두 개의 구역”이라는 의미에서 “일선양구(一线两区)”로 지칭되고 있다. 반면, 두 개 이상의 경계선을 설정하는 경우는 주로 도시 만연의 부작용이나 생태자원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는 있으나 도시의 성장 자체를 무시할 수 없는 도시들에 해당한다. 도시개발경계와 도시건설구역 사이에 탄력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별도의 구역을 두고 있어, “두 개의 경계선, 세 개의 구역”이라는 의미에서 “양선삼구(两线三区)”로 지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의 사례로 샤먼(厦门)을, 그리고 후자의 사례로 우한(武汉)을 들어 이를 보다 자세히 비교ㆍ분석하였다.

중국 소비자의 ‘超餐’신소매(新零售)유통 이용특성에 대한 연구 - 차오지우종(超级物种) vs 허마센셩(盒马鲜生)을 중심으로 -

박상수 ( Park Sang-soo ) , 왕서혜 ( Wang Shu-hui ) , 등아형 ( Deng Ya-xin )
중국학연구회|중국학연구  93권 0호, 2020 pp. 241-277 ( 총 37 pages)
7,7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결합형 신 소매유통 모델과 관련하여 차오지우종(超级物种)과 허마센셩(盒马鲜生)을 대상으로 ‘超餐(마트+푸드코트)’ 신선식품 신 소매유통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택특성/신 소매유통 특성이 신 소매유통 수용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아울러 차오지우종과 허마센셩을 이용하는 소비집단에 대해 다중집단분석을 통한 집단 간 경로분석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첫째, 차이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 선택특성에서는 차오지우종이 허마센셩 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수용성도 더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신 소매유통의 특성(체험성, 편리성, 배송서비스)에서도 체험성은 높게 나타난 반면 편리성과 배송서비스는 허마센셩이 차오지종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결과에서는 차우지우종의 경우, 차오지우종의 4개 변수 평균값 모두 여성보다 남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사용횟수에 따른 평균값의 차이는 사용횟수가 많아질수록 평균값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 소매유통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소비자 선택특성(혁신성, 경제성, 맞춤형 서비스)과 신 소매유통 특성(체험성, 편리성, 배송서비스) 변수 모두 신 소매유통 수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경로계수의 유의성 및 경로계수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다중집단 비교분석 결과에서는 차오지우종이 허마센셩 보다 소비자 선택특성/신 소매유통 특성, 신 소매유통 수용성 및 만족도 간 영향관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기할만한 사실은 차오지우종은 ‘배송서비스-소비자 수용성’에서 허마센셩은 ‘맞춤형 서비스-소비자 수용성’에서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재중 한국기업의 중국현지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인 직속상사의 진성리더십이 종업원들의 긍정심리자본, 잡크래프팅 및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295명의 중국현지 종업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성리더십은 긍정심리자본과 잡크래프팅 및 직무성과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잡크래프팅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잡크래프팅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재중 한국기업의 조직관리자들에게 중국현지에서의 성공적인 조직운영 및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바람직한 리더십 발휘와 관련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