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통상정보연구검색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7604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권 2호 (1999)

발간사 : 한국통상정보학회 , 통상정보연구 제 1 권 , 제 2 호 , 1999

이호건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EC 환경하의 전북기업 물류경쟁력 제고방안

김창균(Chang Gyun Kim)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1-24 ( 총 24 pages)
6,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전북업체가 EC 국제환경에서 국내외 물류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강화하는데 필요한 적용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EC의 물류 적용 전략을 전북 기업이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국내외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전북의 모든 산업분야 중에서 경영합리화 및 효율화를 이루지 못할 경우 국내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내지 못하고 모든 시장을 타 기업에게 넘겨줘야 하는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전북업체의 이러한 암담한 미래를 극복하기 위해서 기업의 경영혁신 및 합리화 도구로써 또한 물류의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써 EC의 도입·운용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보화시대·세계화시대의 국내외 물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김희철(Hee Chul Kim)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25-48 ( 총 24 pages)
6,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A rapid diffusion of internet provides Korean companies with both busines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ternet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as an environment factor to industry in general. This paper investigated the present situation of internet marketing utilization in companies. And based on the research result, this paper suggests the efficient utilization measures of internet marketing in Korean companies.

기업간 전자상거래에서 갈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송선옥(Sun Yok Song)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49-68 ( 총 20 pages)
6,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논문은 최근 우리 나라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는 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to-Business Electronic Commerce) 에서 수입과 관련한 갈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성격은 어떠한지를 검토하고 갈등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떠한 형태의 갈등원인이 기업(수입당사자)으로 하여금 해외공급선에 대한 불만을 갖도록 하는가를 밝힌다. 둘째,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 기업(수입당사자)과 해외공급선간의 무역갈등의 결과 내지여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혀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 무역갈등 모형을 수립하고, 이러한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 ( EC ) 의 국제무역정보 효과분석

이제홍(Je Hong Lee)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69-95 ( 총 27 pages)
6,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Internet EC accomplish to simply electronic business from all process integration of production, marketing and customer service. Also customers gain to goods information by one-line product reference, order, product information exchange and negotiate to low cost for high quality goods. Therefor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building method of efficient EC, helping understand EC, and analyzing its present state in the Korea enterprises and efficiency on international trade information.

전자상거래하에서 사이버 물류시스템 구현방안

이충배(Choong Bae Lee),정용균(Yong Kyun Jung)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97-122 ( 총 26 pages)
6,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인터넷, PC통신 등과 같은 전자적인 수단에 의한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효율적인 물류업계의 대응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전자상거래하에서는 상류부문 예를 들어 상품의 주문 및 결제가 전자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물류서비스에서도 신속한 배송을 원하게 되었다. 또한 물류활동은 상거래 관련 당사자간의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게 되기 때문에 물류부문도 이러한 정보의 흐름에 신속한 접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하에서 물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사이버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모색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사이버 물류시스템이 구축되면 물류관련 당사자간을 인터넷을 통한 연계성이 확보됨으로써 정보의 원활한 흐름이 가능해지며 이로 인해 전체 물류시스템의 효율화가 증진될 것이며, 이로 인해 국내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증 관련 주요 국제기구 및 국가인증제도 현황 분석

이호건(Ho Gun Lee),박승락(Seung Lak Park),윤영한(Young Han Yoon)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123-143 ( 총 21 pages)
6,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전자상거래는 비대면(非對面) 거래로 모든 제반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에 대한 신뢰성의 문제가 크며, 거래 당사자와 거래 내역에 대한 입증을 해줄 인증기관이 필요하게 된다. 현재 미국의 베리사인 등 사설인증업체가 국내전자상거래 업체의 인증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증은 필연적으로 관련 기술의 표준화가 수반되는데 이에 대한 국내기술이 미흡하므로 국제동향을 고려한 국내인증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 특히, 글로벌 전자상거래에서는 인증기관에 대한 문제가 더욱 절실한데 문제는 어떠한 형태로 어떤 기관이 주축이 되어 인증체계를 구축하는가 하는 것이다. 현재, 인증체계는 네트워크 방식, 계층구조, 혼합형의 세가지가 논의되고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기 필요하다. 이러한 체계는 국가별로 상이할 수 있지만, 문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일관된 형태의 인증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현재까지 이와 관련한 심도있는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며, 미국 EU 등 일부국가와 UNCITRAL, OECD, ICC 등 관련 기구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는 단시일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관련국가들간의 상호인증을 통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상호 인증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감에 따라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증체계가 심도있게 논의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상호 인증과 관련한 국내관련 법제의 보완의 필요하며, 실제로 인증을 담당할 관련 당사자들의 자구노력이 매우 시급한 시점이라 하겠다.

B to C EC 에서의 제품유형별 구매요인

백탁선(Tak Seon Baek),최흥섭(Heung Seob Choi)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145-165 ( 총 21 pages)
6,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B to EC에서의 쇼핑시 나타나는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Physical Goods(물리적 상품)와 Digital Goods(디지털 상품)로 구분하여 구매결정 및 지연 요인을 실증분석하여 B to C EC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B to C EC에서의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과 구매를 지연(기피)하는 요인 다섯가지 중 제1순위 요인과 구매한 제품유형과의 교차분석 결과, 어떠한 제품유형을 구매하느냐에 따라 구매결정 요인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는, 성별, 연령별, 학력별, 직업별 등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B to C EC에서의 행동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Cyber-marketing을 구축하는데 시장세분화 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Cyber-marketing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상품서비스의 개선전략과 고객 시장세분화전략 수립에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상품서비스 개선전략의 측면에서는 상품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능적 측면 즉 성능, 기술, 품질 등에 대해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쇼핑행동상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복합운송주선업의 정보인프라 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이정세(Jung Sae Lee)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167-181 ( 총 15 pages)
5,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In this research the levels of information infrastructure of selected forwarders were measured and analyzed a relationship with business performance. The selected forwarder was consisted of local forwarder group and foreign invested forwarder group. In this analysis the level of information infrastructure of foreign invested forwarder group was higher than local forwarder group, and accordingly their performance was found a difference. i. e. A positive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the level of information infrastructure and forwarders` business performance by means of correlation analysis.

인터넷 무역거래시 계약 성립에 관한 법적 문제

남진우(Jin Woo Nam)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권 2호, 1999 pp. 183-204 ( 총 22 pages)
6,2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현재 세계적으로 전자적 정보매체중 인터넷의 여러 기술적 방편인 Web, E-Mail, usenet 등을 통한 인터넷 무역이 보편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부가가치통신망(VAN)을 이용한 EDI에서 보다 보편적이며 접근이 용이하면서 개방적인 인터넷 EDI로 대체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무역계약의 체결은 기존 방식에 비해 신속성, 경제성, 편리성에 있어 뛰어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조만간 많은 이용이 뒤따를 것으로 예견되나 현재 준거법, 문서의 법적효력, 계약의 유효성, 청약의 유인, 계약성립시점 등의 법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계약성립시점에 관하여 인터넷을 통한 승낙의 의사전달이 대화자간인지, 격지자간인지의 여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대화자간 법리와 격지자간법리의 구분기준은 발신과 도달의 시간적 동시성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현재 인터넷을 이용한 의사전달 중 가장 많은 이용이 예상되는 E-Mail을 중심으로 기타 인터넷기술을 이용한 의사전달의 효력발생시점에 관한 법리를 분석하고 만일 대화자간의 법리가 적용된다면 문제시될 도달시점에 대해서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을 때, 인터넷을 통한 승낙의 의사전달은 대화자간의 법리가 적용되어 영·미법이나 한국, 일본법이 준거법으로 채택된다 하더라도 도달주의가 지지되어야 하며, 이 경우 도달시점은 E-Mil의 경우 수신측 사용자 컴퓨터가 아닌 수신자가 지정한 수신서버컴퓨터에 기록되는 시점이 되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