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통상정보연구검색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7604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3권 4호 (2011)

전자무역 :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수출마케팅 실험과 시사점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이호형 ( Ho Hyung Lee ) , 김학민 ( Hag Min Kim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3-21 ( 총 19 pages)
5,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수출마케팅에서 활용할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를 발견하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수출마케팅 실험에서 여러가지 성과를 거두었다.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 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Facebook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 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첫째, 소셜미디어 채널간의 연계시스템 구축, 둘째, 기업 마케팅믹스와 부합되는 소셜미디어 사용, 소셜미디어 관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리자 역량 등이 핵심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전자무역 : B2B e-마켓플레이스의 e-CRM요인이 고객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환장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송선옥 ( Sun Yok Song ) , 박규영 ( Kyu Young Park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23-49 ( 총 27 pages)
6,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과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의 e-CRM요인이 고객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전환장벽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기업 대상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e-CRM 요인(e-Marketing, e-Service, e-Sales)은 B2B e-마켓플레이스이용 고객들(공급자/구매자)과의 관계의 질(만족, 신뢰)과 성과(재구매 의도,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객관계의 질과 성과 간의 분석에서는 관계의 질이 높을수록 성과도 높아지는 긍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며. 셋째, 고객관계의 질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전환장벽(대안 매력도, 전환비용)의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대안매력도은 부(-) 그리고 전환비용은 정(+)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전자무역 : 한국형 전자선하증권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정윤세 ( Yoon Say Jeong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51-79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전자정부 과제로 인터넷기반의 국가전자무역망(uTradeHub)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무역의 전자화를 활성화하고 있으며, 전자무역의 마지막 단계라고 불리는 선하증권(B/L)을 전자화한 ``한국형 전자선하증권 서비스(e-B/L Korea)``를 정부와 민간의 협력 하에 구축하여 시범사업을 거쳐 2009년에 공식적으로 전자선하증권 서비스에 들어갔다. 국가적 차원에서 상법을 개정하고 시행령을 만들어 선하증권을 제도화한 것은 세계 최초이며 세계 각국이 이의 성공여부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고 있다. 한국형 선하증권의 성공은 2011년 말을 기점으로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9번째로 무역 1조불 클럽에 가입한 ``무역강국``의 위상을 높이고 실질적으로 우리 수출입기업의 무역거래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향후 무역 2조불시대를 앞당길 전자무역 활성화의 시금석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국가 간 연계구축망이 부재하고, 서류의 보안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전자인증이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사적인증을 배제하고 국내공인인증만을 취급하는 등 e-B/L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문제점도 산적해 있어 실질적으로 e-Nego 서비스가 크게 확산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e-Nego 또는 서면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국형 전자선하증권의 변형에 따른 문제점을 비롯하여 구조적, 제도적 문제점과 사용상 장애요인을 도출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한국형 전자선하증권의 특성을 검토하고 동 서비스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전자무역 : NFC 기반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진동수 ( Dong Su Jin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81-100 ( 총 20 pages)
6,000
초록보기
스마트 기기 보급에 따라 NFC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NFC 기반 상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차원의 접근보다는 비즈니스 모델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FC와 비즈니스 모델, 사례연구방법론에 대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 대표적인 NFC 상거래 사례들을 선택하고, 해당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기반으로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사례테이블을 작성하고,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도출하여,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Strategic Implications)을 제시하였다.

지역통상정보 : 터키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의 네트워크 경쟁 전략

배경원 ( Kyung Won Bae ) , 박명찬 ( Myung Chan Park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101-124 ( 총 24 pages)
6,4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터키 현지에 진출하여 직접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의 네트워크 경쟁우위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이들 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집필되었다. 현지에 진출한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요인 중에서 네트워크 경쟁력- 소비자, 공급업자, 유통업자, 내부 종업원-을 연구의 대상으로 제한하였는데 그 이유는 네트워크 구축 경쟁력 요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국내외 실증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라는 지적이 있기 때문이다. 독점우위요인을 대표로 하는 전통적인 경쟁우위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연구의 지리적 범위는 터키로 한정하였는데, 현지로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현지 생산/판매는 물론 지역거점 지역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지역 중의 한곳이라는 평가가 있어서 이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 문헌분석을 실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립한 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를 위해서는 신뢰성, 타당성,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였다. 결론 내용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면, 매출증대를 위해서는 소비자 요인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윤증대는 내부 종업원요인 그리고 경영만족도는 소비자 요인과 내부 종업원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통상정보 : 한국의 FTA 체결국과의 기술무역 연구

백은영 ( Eun Young Baek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125-149 ( 총 25 pages)
6,500
초록보기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한국의 FTA 체결 및 발효 시점에서 기술격차가 있는 국가간의 FTA는 산업집적효과 등에 의한 동태적인 산업구조 재편 차원에서 기술열위국에 부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는 만큼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FTA를 통한 기술무역에 대한 현황 및 전략적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우리나라가 체결한 FTA, 즉, 한-칠레, 한-EFTA, 한-Asean, 한-인도, 한-EU 이렇게 5개 그룹으로 분류한 FTA발효국만을 대상으로 각각 5년간 기술무역 수지 및 산업별, 기술유형별 중심으로 기술무역수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5개 그룹 FTA국과의 기술무역 장애요인 및 기술무역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였다.

지역통상정보 : 중국에서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전략에 관한 비교 사례분석

서민교 ( Kyo Seo Min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151-176 ( 총 26 pages)
6,600
초록보기
최근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지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자동차산업에 진출한 일본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글로벌CSR전략 수립에 주는 시사점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먼저 CSR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Carroll의 CSR 4단계 피라미드 모형과 CSR인식모형 그리고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 등을 이용하여 사례연구의 틀을 제시한 후,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중국에서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회사 모두 다양한 CSR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현대자동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자동차와 관련이 없는 분야의 지역사회에 대한 자선적 사회공헌활동에 치우친 데에 비해 도요타는 자동차와 관련이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균형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둘째, CSR의 인식단계나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에 따른 평가 측면에서 현대자동차에 비해 도요타는 보다 전략적 CSR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앞으로 한국기업의 글로벌CSR은 좀더 전략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지역통상정보 : 미얀마 통상환경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투자 및 진출에 관한 시사점

정성훈 ( Sung Hoon Jung ) , 권오윤 ( O Yoon Kwon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177-201 ( 총 25 pages)
6,500
초록보기
미얀마는 2011년에 들어 역사상 두 번째 총선거로 신정부가 출범하게 되었으며 경제 특구법 발표, 2009년 한 해에만 190억 달러에 달한 외국인 투자 유입, 사회기반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 50년 만에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의 파업권 허용 등 미얀마 정치경제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대 미얀마의 투자 및 교역도 과거와 달리 최근 들어 많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아직은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최신 미얀마 통계자료 및 국내외 연구 중심의 조사 방법을 통하여 미얀마의 경제 거시적 변화에 따른 한국의 투자 및 진출에 관한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한 결과는 최근 미얀마는 초기 발전 단계에 있으며 많은 사회 기반 시설에 관련 프로젝트로 철도, 도로, 통신, 건설업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지만 비교적 투자 규모가 크다. 한편으로 섬유, 봉제 분야는 비교적 투자 규모도 적고 수출촉진, 제3국 수출 확대, 저임금 노동력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수출촉진이나 저임금 노동력 활용을 위해서 미얀마 시장 진출한 기업은 향후 미얀마 내수 시장 확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경기 성장 초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요로 교역이 많아짐으로 무역 분야에 대한 진출도 가능하지만 미얀마는 아직 교통 및 유통 시장에 관한 인프라 부족으로 선정된 품목이나 상품에 대한 유통 비용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진출 전략에 대해서 미얀마 수출 지향적 산업, 수입대체산업, 노동집약산업 등에 무계를 두고 있으며 의미는 단순 노동을 가공하여 대량 생산과 수출이 가능한 품목이나 제품에 대한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진출 기업의 목적에 따라 다르다는데 단순한 노동집약적 산업 투자할 경우 합작 투자가 유리한 반면에 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출 할 경우 단독 투자가 적당하다고 본다.

지역통상정보 : 중국의 전자정부 구축현황과 시사점

진설 ( Xue Chen ) , 최석범 ( Seok Beom Choi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203-227 ( 총 25 pages)
6,500
초록보기
전자정부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대중들에게 편리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오늘날 전자정부는 21세기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수단으로서 현재 세계 여러 나라가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표 프로젝트이다. 중국 또한 WTO 가입과 함께 국제적으로 전자정부가 보편화되는 추세 속에서 전자정부의 발전이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정부와 전자정부에 관련된 법률과 정책이 하나로 통합되지 못하고, 정부의 관리체계를 전환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미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전자정부 개념, 추진과정, 구축목적, 관련 정책내용 등 일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전자정부 구축현황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지역통상정보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환율변동과 수출가격

최창열 ( Yeoul Choi Chang ) , 함형범 ( Bum Ham Hyung )
한국통상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13권 4호, 2011 pp. 229-249 ( 총 21 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글로벌금융위기 이후에 환율변동과 수출가격과의 관련성을 증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가격차별화 가격결정 행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특성상 가공무역구조로 인식하고 수출가격 결정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수출가격 결정모형에 근거하여 된 2008년 1월 이후 2011년 10월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음식료품, 목재나무제품, 펄프종이제품, 화학제품을 제외한 제조업을 대상으로 환율변동의 수출가격에의 전가율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원화환율은 수출가격에 불완전하게 전가되는 것으로 추정됨을 확인하였다. 원화환율의 1% 상승(하락)은 우리나라 제조업 수출가격을 장단기적으로 0.44 %와 0.33%상승(하락)시키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수출가격은 원화환율 뿐만 아니라 경쟁국의 수출가격, 미국경기동행지수, 단위노동비용 및 원자재 수입가격을 대변하는 생산자물가지수, 경쟁국의 환율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환율전가의 차이는 시장점유율, 제품차별화, 자본집약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대체로 해외시장 점유율이 높거나 혹은 제품차별화 정도가 크거나 혹은 노동비율이 높은 자본집약산업에서 환율전가도가 높게 나타났다.
1 2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