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어 교육검색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6137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1권 0호 (2020)

The Effect of Peer Teach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남경민 ( Kyung Min Nam )
7,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습자 간 이루어지는 동료 교수법이 한국어 학습에 어떠한 교육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해 중국 닝보에 소재한 UNNC (노팅엄 대학교 닝보 캠퍼스)에서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 교사 또는 학생 역할로 참여하였으며 교사 역할을 수행한 모든 학생들은 수업 계획, 수업 자료선택, 수업 진행, 자기 평가, 교사 교육 등의 모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수업 관찰, 인터뷰, 설문지의 분석 결과 학습자 간 동료 교수법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인지적 (내용 이해), 사회적 (수업 참여, 상호 작용, 협동심, 소속감), 정의적 (자기 효능감, 책임감, 학습 동기, 안정감, 전문성)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자율성에 중점을 둔 본 학습자 간 동료 교수법은 한국어 교육 방법의 효과적 방안 중 하나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Because Korean is cool’ Adolescent learners’ vision, motivation, and the study of the Korean language

니콜라프라스키니 ( Nicola Fraschini )
국제한국어교육학회|한국어 교육  31권 0호, 2020 pp. 37-74 ( 총 38 pages)
7,800
초록보기
한국어교육 제31권 영문호: 37-74. 호주는 다문화, 다중언어 나라임에도 중등교육 과정에서 외국어 과목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려고 하는 학생들이 매우 적다. 여러 원인 중에서 호주 언어 교육 정책이 학습자와 배우고자 하는 언어 사이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학습자와 학습자가 배우고자 하는 언어 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호주 중고등학교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신의 한국어 화자로서의 미래 자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44명의 호주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비전의 개념을 바탕으로 Q 방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학습자들 사이에 미래 외국어 자아 관련 세 가지의 주요 관점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관점의 비전은 한국 대중 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관점의 비전은 한국 대중 문화 뿐만 아니라 다중언어 능력 및 미래의 취직 가능성과 관련이 있었다. 세 번째 관점은 높은 수준의 한국어 능력, 한국 유학 가능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관점의 논의를 통해 한국어를 배우는 청소년 학습자의 지속 가능한 동기를 부여하는 교사 역할의 중요성, 그리고 비전을 활용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A Case Study of Portfolio Assessment in a KSP Course

( Seong-chul Shin )
국제한국어교육학회|한국어 교육  31권 0호, 2020 pp. 75-103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한 대학교의 학위 프로그램으로 제공된 ‘특수목적 한국어’ 과정에서 활용된 포트폴리오 평가의 유용성과 과제를 탐색하는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과제를 기획하는 요령을 소개하고 포트폴리오 도구를 논의하며,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과제물 실례를 분석, 제시한다. 또한, 학생들이 작성한 자기평가문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다른 평가 과제와 비교하여 포트폴리오 수행 성적을 논의하며 평가 도구를 제시한다. 분석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전체적으로 독립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학생과 교사 사이 의사소통의 강화, 학생의 학습 과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특수목적 한국어’ 과정에서 유용한 대체 평가 방법으로서의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채택하는 과정에 고려될 필요가 있고 전통적인 평가 방법과 비교해 장점이 되지 못할 수도 있는 평가 과제의 유형, 평가 도구의 신뢰성, 교수자의 작업량 등 몇몇 요인들이 있음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해 포트폴리오 방법의 몇몇 과제와 단점을 논의하고 특수목적 및 일반 한국어 과정에서 활발한 언어 학습을 조장하고 수용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와 같은 새로운 평가 전략이 조심스럽지만 좀 더 탐색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