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Composites Research(구 한국복합재료학회지)검색


  • - 주제 : 공학분야 > 재료공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288-2103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6권 4호 (2003)

논문 : 2층 고무/코드 적층판의 층간거동

이윤기 ( Lee Yun Gi ) , 임동진 ( Im Dong Jin ) , 윤희석 ( Yun Hui Seog ) , 김민호 ( Kim Min Ho ) , 김춘휴 ( Kim Chun Hyu )
4,500
초록보기
타이어 벨트층의 층간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2층 복합적층판을 고려하였다. 벨트층내의 층간전단응력 및 변형률을 결정하기위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폭방향 전단변형률은 핀 이용법을 활용하여 측정되었다. 이들 실험 측정값은 적층판의 중앙부에서는 고전적층판이론과 그리고, 양가장자리부에서는 Kassapoglou 및 Kelsey의 이론과 비교하였다. 고무는 선형탄성체로 가정하였으며, 고무/코드 복합적층판은 직교이방성재질로 단순화 하였다. 해석결과로부터, 층간박리의 원인인 층간전단응력은 고무내부의 양가장자리부에서 가장 큰 값을 보였다. 결과값은 중앙영역에서 고전적 층판이론과 매우 잘 일치하였으며, 양가장자리부에서는 이론값들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논문 : 복합재 체결부의 파손해석을 위한 새로운 특성길이 결정 방법

안현수 ( An Hyeon Su ) , 권진희 ( Kwon Jin Hui ) , 최진호 ( Choe Jin Ho )
5,200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특성길이 결정을 위해 시편에 가해지는 하중과 내부 응력분포의 관계가 거의 선형적으로 변한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지 않고 복합재 체결부 파손해석을 위한 특성길이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사용할 경우 특성길이 결정을 위한 실험 없이도, 실험값을 사용한 결과와 동일한 압축특성길이를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압축특성길이 결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실험 없이 인장특성길이를 결정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에서와 달리, 인장특성길이의 정의를 위해 사용하는 적층판의 강도값을, 원공이 없는 적층판의 값이 아닌 원공을 가진 적층판의 값을 사용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MSC/NASTRAN을 이용하였고, 체결재와 복합재의 접촉부는 접촉면 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하였다. 제안된 방법으로 해석한 복합재 체결부의 파손하중은 Graphite/Epoxy 복합재료 체견부이 실험 결과와 매우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논문 : 알루미늄 합금 디스크용 마찰재의 제조 및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손태관 ( Son Tae Gwan ) , 장상희 ( Jang Sang Hui ) , 제갈영순 ( Je Gal Yeong Sun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 디스크에 적용하기 위한 마찰재 제조에 관한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최적 마찰재 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섬유, 결합재, 충진재, 마찰 성능 조정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 각 원재료를 채택, 배합 설계에 의한 마찰재 시편을 제작하였으며 그 특성을 실제 차량 1/5 크기의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마찰성능을 JASO C406 P1에 준하여 실험한 결과 마찰계수가 0.35~0.38, fade율이 18%였으며, 내 마모성은 JASO C427에 준하여 온도별 마모시험을 실시하였는데 시험 종료후 마찰재의 마모량이 1.6㎜, 디스크 마모량이 0.08㎜ 수준인 우수한 배합 조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시험 전?후의 마찰재와 알루미늄 합금 디스크의 표면상태는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논문 : 직물 복합재료를 이용한 드레이핑 헬멧의 미소 변형 관찰

장승환 ( Jang Seung Hwan )
4,500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직물 복합재료로 제조된 드레이핑 헬멧의 등가 토우 두께, 종방향 토우의 진폭, 토우 간격 등의 여러 가지 토우 파라메터들을 관찰하고, 현미경 관찰을 통해 직물 복합재료 구조의 각 방향에 따른 미세 변형을 서로 비교하였다. 또한 이러한 관찰 결과들을 동일한 토우 구조를 가지는 건직물 시편을 이용한 일방향 편향 인장실험, 이축 인장실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오토클레이브에서 경화된 여러 가지 성형 조건을 가진 시편들과도 비교하였다. 직물 복합재료(새틴 직물 복합재료)로 제작된 드레이핑 헬멧으로부터 현미경 관찰 시편을 얻었으며, 각 시편의 종방향과 횡방향에 대해 각각 관찰하였다. 관찰 결과로부터, 토우 방향에 따른 서로 다른 변형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드레이핑 공정 중 금형의 기하학적 조건이 직물 복합재료의 변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논문 : 메타모델을 이용한 복합재료 구조물의 최적 설계

이재훈 ( Lee Jae Hun ) , 강지호 ( Kang Ji Ho ) , 홍창선 ( Hong Chang Seon ) , 김천곤 ( Kim Cheon Gon )
4,500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메타모델을 이용한 복합재 구조물의 최적화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복합재 구조물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해석의 결과를 최적화하고자 할 때 전체 최적화에 많은 시간이 든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구조물 해석을 메타모델로 치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RSM. kriging과 같은 메타모델을 사용하였다. 복합재 평판의 최종 파손 강도 해석을 메타모델을 이용해 근사화하였다. 최종 파손 강도를 최대화하는 최적화를 유전자 알고리즘과 메타모델을 이용해 수행하였다.

논문 : 고무변성 에폭시 수지의 균열진전과정과 음향방출 특성

이덕보 ( Lee Deog Bo ) , 김현수 ( Kim Hyeon Su ) , 최낙삼 ( Choe Nag Sam ) , 남기우 ( Nam Gi U ) , 문창권 ( Mun Chang Gwon )
4,500
초록보기
균열선단에 발생하는 손상역은 재료의 파괴인성 메카니즘을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무변성 에폭시 수지의 균열선단 손상역의 생성 및 성장 과정을 음향방출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고무변성 에폭시 수지의 고무함량은 5wt%와 15 wt%로 하였고, 3점 굽힘시험편을 사용하여 모드 1 파괴시험에 대한 각 시험편의 파괴인성값을 구하였다. 또한, 균열선단의 손상역과 그 내부의 고무입자 변형상태를 편광현미경과 원자력간 현미경을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고무변성 에폭시 수지의 균열선단부의 손상역은 파괴하중의 약 13% 하중에서 생성이 되어, 약 57% 하중까지 균열개시 없이 성장하였다. 57% 하중 근처에서 개시한 균열은 최대하중부근까지 고착·활강거동을 반복하면서 안정/불안정 파괴로 진전하였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음향방출신호의 시간·주파수 분석결과, 고무입자 내부에서의 케비테이션 생성단계에서 주파수대역은 0.15~0.20 ㎒ 이었고, 그 후의 안정 및 불안정시의 주파수 대역은 0.20~0.30㎒ 이었다.

논문 : 유전기법을 이용한 접착 조인트의 실시간 경화 모니터링

권재욱 ( Kwon Jae Ug ) , 진우석 ( Jin U Seog ) , 이대길 ( Lee Dae Gil )
4,500
초록보기
접착 조인트의 안전성은 사용되는 열경화성 접착제의 경화상태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접착 조인트의 경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면 조인트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인트의 경화 중 접착제의 소산계수를 측정하여 이를 접착제의 경화도로 환산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접착제의 소산계수와 경화도의 관계를 실험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온도와 경화도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는 소산계수로부터 온도가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였다. 연구결과 접착제의 소산계수는 그 경화율과 유사한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논문 : 스마트 스킨 구조물 시편의 유한요소 해석

전지훈 ( Jeon Ji Hun ) , 황운봉 ( Hwang Un Bong )
4,500
초록보기
샌드위치 구조물의 응용된 형태인 스마트 스킨 구조물을 ABAQUS로 유한요소 해석하였다. 심재로 쓰이는 하니컴은 일반적으로 두께 방향 강성 및 전단 강성만 제작회사에 의하여 제공된다. 이를 바탕으로 하니컴 재료의 물성을 추정하여 다른 방향의 제공되지 않는 물성을 계산하였고, 이를 유한요소 해석시 물성 자료로 적용하였다. 또한, 스마트 스킨 구조물의 좌굴 및 3점 굽힘 거동을 유한요소 해석하였으며, 기존의 실험결과 및 이론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적 결과가 잘 일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서 하니컴의 물성을 사용 패키지에 적용하는 방법 및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스킨 구조물을 상용 패키지로 유한요소 해석시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

논문 : 충격시 CFRP 복합재 판의 거동과 충격후 압축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이정환 ( Lee Jeong Hwan ) , 공창덕 ( Gong Chang Deog ) , ( Soutis C )
4,500
초록보기
충격 시나 충격 후 압축 할 때 구조용 복합재의 거동에 대한 중요성은 충격 손상과 충격후압축강도 예측에 대한 해석적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간과될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3㎜두께의 [45/-45/0/90]_(3s)-IM7/8552복합재판들을 이용하여 준정적횡하중시험, 저속충격시험, 충격후압축강도시험 및 구멍이 있는 시편의 압축강도시험 등을 수행한 후 이로부터 발견된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준정적횡하중과 충격하중시험에서 발생한 손상면적들이 서로 유사하며, 또한 5.4 J부터 18.7J 까지의 다양한 에너지준위들을 가진 낙하충격 시험 곡선들과 정격시험 곡선들도 서로 유사하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이때 주어지 에너지 준위에서 정적 과 충격시의 최대하중 값들이 잘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 하였다. 충격후 압축시험에 의한 시편들이 파괴거동이 압축하중하의 구멍이 있는 적충판에서 관찰된 파괴거동과 매우 유사하다는 사실도 확인 되었다. 충격손산 후 잔류강도는 충격손상 등 가구멍이 있는 경우의 시편에서 측정된 압축 강도와 잘 일치하였다. 이와 같은 실험적 연구 결과들을 충격손상면적과 충격후압축강도의 예측에 대한 단순한 해석모델들이 이들 시험결과들로부터 관찰된 파괴기구를 기초로 하여 개발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4,500
초록보기
Micromechanical 시험법과 음향방출을 이용하여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PBO와 Kevlar 섬유강화 에폭시 복합재료의 게면둘성과 미세파괴메카니즘을 고찰하여 상호 비교하였다.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PBO와 Kevlar 섬유강화 에폭시 복합재료의 계면전단강도와 접착일은 극성 작용기의 도입으로 향상 시킬 수 있었다. 임계표면장력과 총 표면자유에너지 중 극성 표면자유에너지는 플라즈마 처리된 Kevlar 섬유에서 가장 컸으며, 미처리된 PBO의 섬유의 경우에서 가장 작았다. Microfibril 파단 현상은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Kevlar 섬유의 경우에서는 명확하게 관찰 되었으며, 미처리와 비교하여 microfibril 파단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속적해서 일어나 가장 많은 섬유 파단 신호가 감지되었다. 비파괴 음향방줄법을 이용하여 얻은 섬유파단 감지 결과는 microdroplet과 두 섬유강화 복합재료 시험법에서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한 미세파단 현상과 상호 일치하였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