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공업화학전망검색

Prospectives of Industrial Chemistry


  • - 주제 : 공학분야 > 화학공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120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7권 1호 (2014)

기획특집 : 적정기술 ; 적정기술의 현재와 미래

박순호 ( Soon Ho Park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2-11 ( 총 10 pages)
4,500
초록보기
적정기술은 저개발국 현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적용되는 기술이다. 적정기술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술로서 가져야 일반적인 성능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적정기술로서의 특성도 갖추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적정기술이 추구해야 할 목적과 방향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실패 사례와 성공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일반 기술과 적정기술의 비교를 통해 적정기술이 적정기술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성공적인 적정기술의 개발과 적용을 위해서 거쳐야 할 필수적인 개발 단계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거쳐 실제로 개발되고 적용된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적정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였다.

기획특집 : 적정기술 ; 적정기술, 그 실천적 가치

강신호 ( Sin Ho Kang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12-24 ( 총 13 pages)
5,300
초록보기
적정기술은 자연환경과 생태계, 그리고 인간사이의 공존적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작은 경제와 대중에 의한 생산을 지향한다. 해외의 적정기술은 이미 사십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방면에서 적정기술이 실천되고 있다. 그 예로 인도 오로빌의 공동체들은 산림조성과 유기 농 프로젝트를 통해서 생태계를 복원하고 공존을 꾀한다. 국내·외의 적정기술을 실천하는 활동가들이나 지역 공동체들은 공통적으로 자원낭비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며, 환경과 생태를 중시하고, 작은 경제를 선호하는 삶을 추구한다. 이 논문에서는 적정기술의 배경과 정착과정을 분석하고 실천적 가치와 구현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기획특집 : 적정기술 ; 개발도상국과 Win-Win 개발협력을 위한 적정기술

윤제용 ( Je Yong Yoon ) , 독고석 ( Dock Ko Seok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25-31 ( 총 7 pages)
4,500
초록보기
최근 적정기술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기술로서 현지형 눈높이 기술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OECD의 DAC (개발원조위원회)에 회원국이 되면서 실질적인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입지가 전환되었고, ODA자금도 2015년까지 GDP/GNI 비율이 0.25%까지 증액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한국전쟁 이후 60년 동안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된 유일한 국가로서 수많은 적정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많은 개발도상국이 우리나라에게서 발전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하여 긴밀한 관계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박근혜 정부는 140개의 국정과제에 적정기술을 채택하여 추진 중에 있다. 향후 이러한 적정기술은 개발도상국과 win-win전략으로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를 채우고 상생의 기술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4,500
초록보기
분지형태의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 시의 심각한 대기오염문제를 살펴보고, 현지 실정에 적합한 제어 및 관리기술을 제시하고자 한다.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 여느 선진국들과 상이하고, 경제적 수준이 저조한 현실에서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기술과 사례를 고찰해봄으로써 대기환경분야 적정기술의 현황을 점검해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기획특집 : 적정기술 ;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김정태 ( Jeong Tae Kim ) , 홍성욱 ( Seong Uk Hong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38-50 ( 총 13 pages)
5,300
초록보기
적정기술은 기술이 아닌 인간의 진보에 가치를 두는 과학기술을 총칭한다. 우리는 기술에 둘러싸인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적정기술은 최첨단이 아니더라도 사용자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기술을 의미하며, 기본적인 인간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세계의 고질적인 수많은 문제에 해법을 제시하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두 저자가 집필한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요약 발췌).

총설 : 초임계 CO2를 이용한 발전 기술 동향

염충섭 ( Choong Sub Yeom ) , 임동렬 ( Dong Ryul Rhim ) , 이정익 ( Jeong Ik Lee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51-60 ( 총 10 pages)
4,500
초록보기
에너지원의 활용성 측면과 전력수급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실적 대안 중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은 다양한 열원에 적용 가능한 범용적인 사이클로 발전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초임계 CO2의 특성과 이를 이용하여 발전 사이클의 효율 및 소형화가 가능한 원리를 소개하고 최근에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이 각광받기 시작한 근거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발전 분야에 대한 주요 국가의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의 최신 개발 동향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칼럼 : 한국의 미-통일신라시대

강병희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61-63 ( 총 3 pages)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칼럼 : 5분 이상 서 있기가 힘들다면...

김정수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1호, 2014 pp. 64-65 ( 총 2 pages)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 나노튜브응용연구센터 유동기상성장CNT팀 사이토 다케시(齋藤毅) 연구팀장 등은 나노 테크놀로지 최첨단 재료인 단층 탄소나노튜브의 제조에 관한 AIST의 시즈기술(eDIPS법)을 ㈜메이조나노카본으로 기술 이전하였으며, 양측의 공동 연구에 의해 ‘eDIPS법을 이용한 단층 탄소나노튜브의 공업 생산 설비’를 개발, 양산성을 실증했다. 개발된 ‘eDIPS법을 이용한 공업 생산 설비’의 다양한 반응 조건을 최적화함으로써, 지금까지 ㈜메이조나 노카본에서 제조 판매해온 고품질 탄소나노튜브 제조 속도보다 100배나 빠른 생산 속도를 실현할 수 있었다. 이 성과에 따라 메이조나노카본은 일본에서는 최초로 화학기상성장(CVD)법으로 합성된 단층 탄소나노튜브를 2014년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고품질, 고순도의 시료를 연구 개발 용도의 시장에 대량으로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단층 탄소나노튜브의 실용화 연구가 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개발은 민간 기업과의 제휴·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 공적 연구기관의 연구성과를 사회에 환원하는 좋은 사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일본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 단층CNT융합신재료개발기구(TASC), 산업기술종합연구소 (AIST)는 eDIPS법에 의해 합성된 고결정성 단층 탄소나노튜브(SWCNT)에 혼재하는 금속형, 반도체형의 CNT를 분리하는 기술을 개발, 순도와 회수율을 비약적으로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 TASC에서는 지금까지 TASC 내에서 합성한 결정성이 높은 eDIPS-SWCNT의 금속형 반도체형 SWCNT의 분리 시료를 제공해 왔는데, 이번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분리 비율이나 순도를 자유자재로 제어할 수 있게 되어 고효율적인 분리 시료 조제가 가능해졌다. 기본적인 시료 형태는 물 분산 용액이지만 필요에 따라 유기 용제 분산 용액 등에도 대응한다. TASC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금속형과 반도체형으로 분리된 후의 SWCNT를 필요로 하는 일본 기업들에 무상으로 샘플을 제공하여 SWCNT의 용도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본 성과는 2014년 1월 29~31일에 도쿄 빅 사이트에서 개최되는 ‘Nanotech 2014’에 전시될 예정이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