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공업화학전망검색

Prospectives of Industrial Chemistry


  • - 주제 : 공학분야 > 화학공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120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7권 3호 (2014)

기획특집: 바이오 촉매 : 생물촉매에 의한 오염퇴적물 정화기술

신우석 ( Woo Seok Shin ) , 김영기 ( Young Kee Kim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1-7 ( 총 7 pages)
4,500
초록보기
오염퇴적물에 존재하고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물리·화학적인 방법들이 소개되어 적용되어져 왔다. 하지만 물리·화학적인 정화방법의 대안으로 미생물과 같은 생물촉매를 이용한 정화방법이 최근 주목 박고 있다. 과거에는 미생물에 의한 오염물질의 제거가 매우 느리고 효율이 낮아 실용적이지 못한 방법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오염물질 제거에 높은 효율을 보이는 다양한 미생물 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오염퇴적물 정화에 있어서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처리의 역할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자료에서는 기존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중금속류 및 유기오염물질 제거에 우수한 효율을 보이는 미생물들을 소개하고 분해 및 제거 메커니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기획특집: 바이오 촉매 : 생체 시스템에서 탄화수소의 촉매적 산화

이승재 ( Seung Jae Lee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8-16 ( 총 9 pages)
4,500
초록보기
바이오 촉매에 대한 연구는 학문적 관심뿐만 아니라 산업적 이용가치를 고려해 볼 때,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생체 내 화학 반응 기작을 조절하는 촉매가 바로 효소이다. 최근 들어, 바이오 에너지와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박테리아에 존재하는 효소를 응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 중, 메탄의 산화가 진행되는 수용성 메탄 모노옥시게나제를 응용한 바이오 촉매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현재도 활발히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난 30여 년 동안 메탄 모노옥시게나제의 기작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많은 부분이 이해되었으나, 아직도 많은 난제들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수용성 모노옥시게나제는 히드록실아제, 조절효소, 환원효소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바이오 촉매로써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세 가지 효소를 모두 필요로 한다. 또한 산소와 반응하여 탄화수소를 산화시키기 위한 반응 중간체를 활성 부위를 중심으로 생성시킨다. 본 고찰에서는 메탄의 산화를 실현하는 수용성 메탄 모노옥시게나제를 중심으로, 생화학적 기작을 구조적 특성과 비교하여 기술하였으며, 최신 연구동향과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기획특집: 바이오 촉매 : 바이오에탄올로부터 부타디엔 제조를 위한 촉매전환기술 개발

채호정 ( Ho Jeong Chae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17-26 ( 총 10 pages)
4,500
초록보기
최근의 고유가와 석유자원의 고갈 및 지구 온난화 문제는 석유를 기반으로 제조되어 온 기초화학원료를 천연가스나 바이오매스와 같은 친환경 석유대체자원으로부터 제조할 수 있는 새로운 공정 기술 연구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의 미국발 셰일가스혁명으로 인하여 천연가스를 활용한 가스화학 산업은 큰 성장이 예상되며, 이와 더불어 가장 친환경적이며 재생가능한 자원인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연구 또한 그 가치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바이오매스 활용 기술로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에탄올의 경우 연료로뿐만 아니라 화학제품 제조를 위한 중간원료로도 그 활용성이 매우 높아 본고에서 이에 대한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Ethanol to butadiene (ETB) 기술은 최근의 부타디엔 공급과 가격의 불안정성과 향후 경제적인 바이오에탄올 생산 기술의 확보를 고려시 가장 안정적으로 높은 수율의 부타디엔을 얻을 수 있는 on-purpose 부타디엔 생산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경제적인 에탄올 제조와 이를 활용한 부타디엔 제조 기술에 대한 촉매 및 공정 개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획특집: 바이오 촉매 : 내열성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을 위한 미생물 촉매 개발

오영훈 ( Young Hoon Oh ) , 이승환 ( Seung Hwan Lee ) , 박시재 ( Si Jae Park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27-37 ( 총 11 pages)
5,100
초록보기
온실가스축적으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기후변화 및 고갈되어가는 석유를 비롯한 화석원료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생가능한 자원으로부터 바이오기반 케미칼 및 고분자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바이오화학 공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기고문에서는 바이오화학공정에 핵심적인 촉매로 사용되고 있는 재조합 미생물 및 효소의 최근 개발동향을 내열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바이오나일론의 생산을 위하여 개발되고 있는 바이오촉매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총설 : 중국 석탄화학산업 현황

허려화 ( Lih Ua Xu ) , 유영돈 ( Young Don Yoo ) , 윤용승 ( Yong Seung Yun ) , 김형택 ( Hyung Taek Kim )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38-58 ( 총 21 pages)
6,100
초록보기
국제유가의 지속적인 상승과 에너지공급의 불안정으로 중국에서는 자국의 풍부한 석탄자원을 이용한 석탄 화학산업을 발전시켜 석유 자원의 고갈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석탄 가스화를 통해 얻어진 합성가스를 촉매하에서 합성하여 다양한 원료물질로 전환하는 석탄화학산업 중에서 신형 석탄화학산업이라고 분류된 SNG, Olefin, DME 및 CTL 관련 연구 개발 및 사업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파일럿 단계에서 실증단계를 거쳐 상용화 단계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중국 정부 주도하에 추진되고 있다. 중국 발전개혁위원회에서 추진한 “십이 오” 기간(2011년∼2015년) 동안 주요 석탄화학 실증 프로젝트의 총 투자비용은 약 6500억 위엔(약 1,067,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실증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CTL 1000만 톤, SNG 400억∼500억 Nm3, Olefin 400만 톤, Glycol 200만 톤 생산을 목표로, 석탄화학의 근간이 되는 핵심공정에 대한 설계 기술과 핵심설비 제작 및 운전 능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석탄화학 제품 최대의 생산 공장일 뿐만 아니라 최대의 시장이다. 기존 석탄으로부터 얻어진 합성가스를 이용한 화학물질 합성 기술은 대부분 해외 상용 기술을 도입하여 운전하였지만, 중국정부의 지원과 주도하에 중국 자체 기술을 적용한 상업화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점차적으로 해외기술을 자국 기술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며, 자국 기술의 검증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신기술 소개

윤용승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59-64 ( 총 6 pages)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칼럼: 한국의 미-조선시대

강병희
한국공업화학회|공업화학전망  17권 3호, 2014 pp. 65-67 ( 총 3 pages)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