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접착 및 계면검색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 - 주제 : 공학분야 > 화학공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9243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3권 3호 (2012)

무유화중합에 의한 단분산 Submicron 크기의 고분자 미립자의 제조

이기창 ( Ki Chang Lee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01-108 ( 총 8 pages)
4,500
초록보기
음이온개시제인 K2S2O8 (KPS)와 양이온개시제인 2,2` azobis(2-methyl-propionamidine) dihydrochloride (AIBA)를 이용하여 MMA와 BMA 단량체간의 무유화공중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PSD가 1.002∼1.008인 단분산성이 우수한 poly(BMA-co-MMA)와 PBMA 라텍스들을 제조하였다. 실험결과, 160∼494 nm 범위의 수평균입자경과 (1.25∼7.55) × 10 4 범위의 수평균분자량을 나타내었다. MMA/BMA 유화중합에 따르는 중합속도와 단량체 및 개시제 농도, DVB/EGDMA 가교제 농도, 중합온도 변화에 따르는 수평균입자경과 수평균분자량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MMA/BMA 단량체 중 MMA 농도가 증가 함에 따라 중합속도가 증가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이들 라텍스의 평균입자경과 평균분자량은 MMA/BMA 단량체중량비, 단량체량, 개시제량, 중합온도에 따라 쉽게 조절됨을 발견하였다.

높은 제타전위를 갖는 단분산의 블루착색 고분자미립자의 제조

이기창 ( Ki Chang Lee ) , 남상용 ( Sang Young Nam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09-115 ( 총 7 pages)
4,500
초록보기
2단계 유화중합에 의한 단분산의 블루칼라 착색 poly(styrene-co-acrylic acid) 라텍스를 성공적 으로 제조하였다. 0.21 μm의 polystyrene 시드를 이용하여 중합 2단계에서 Blue 606 염료와 acrylic acid의 중합으로 carboxyl 음이온을 갖는 블루칼라 라텍스를 합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조한 블루칼라 라 텍스는 모두 1.01 이하의 우수한 단분산도를 가지며 0.25∼0.42 μm 범위의 입자경을 나타내었다. 중합 2단계에서 acrylic acid 부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입자경은 증가하였고 30 min 이상으로 늘어남에 따라 콜로이드 안정성을 갖는 블루칼라 라텍스가 제조되었다. 20 wt% AA 농도에서 -145 mV의 제 타전위와 -9.4 × 10-6 cm2/Vs의 전기영동이동도를 나타내었다. 25 wt% DVB 농도하에서 396.7 K의 높은 유리전이온도를 나타내었다.

Waterborne Polyurethane의 합성 및 내가수분해 특성 연구

정부영 ( Boo Young Jeong ) , 천정미 ( Jung Mi Cheon ) , 천제환 ( Jae Hwan Chun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16-120 ( 총 5 pages)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분산 폴리우레탄의 내가수분해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polyester polyol, H12MDI, DMPA 및 sulfopropylated polypropyleneglycol-α,ω-diamine (SP)을 사용하여 수분산 폴리우레 탄을 합성하였다. 유리전이온도는 SP 함량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다가 NCO/OH 비가 1.8에서는 감소 하였다. 또한 SP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인장강도와 내가수분해성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 며, SP로 사슬연장한 WPU-SP에서 인장강도 감소율은 약 WPU-SP-1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약 2∼5% 정도로 내가수분해성이 향상되었다.

대나무, 폴리락틱산 바이오복합재료의 기계적, 열적, 충격 및 수분흡수 특성에 미치는 대나무섬유 분쇄의 영향

조용범 ( Young Num Cho ) , 조동환 ( Dong Hwan Cho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21-130 ( 총 10 pages)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나무섬유의 분쇄 유·무에 따라 섬유함량이 각각 30, 40, 50 wt%인 대나 무/PLA 펠렛을 압출공정으로 제조하고 사출공정을 통해 대나무/PLA 바이오복합재료를 성형하여 그 들의 기계적, 열적, 충격 특성과 수분흡수성을 조사하였다. 대나무/PLA 바이오복합재료의 굴곡탄성 률, 인장탄성률, 저장탄성률 및 충격강도는 neat PLA에 비하여 두드러지게 증가되었다. 특히 탄성률 은 분쇄된 대나무섬유의 도입에 의하여 더욱 증가하였다. 또한 분쇄한 대나무섬유의 사용이 바이오 복합재료의 장시간 동안 측정한 수분에 대한 저항성 증가에 효과적이었다. 대나무섬유의 사용이 neat PLA의 열변형온도를 약 16%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내었으나, 분쇄된 대나무섬유의 사용에 의 한 증가는 미미하였다. 분쇄된 대나무섬유의 사용은 바이오복합재료의 인장강도와 충격강도에는 크 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유기 용매를 사용한 반응성 이색성 염료의 염착에 의한 폴리비닐알코올계 편광필름의 제조 및 광학특성

최이준 ( E Joon Choi ) , 최승석 ( Seong Sock Choi ) , 김은철 ( Eun Chol Choi ) , 김시민 ( Si Min Kim ) , 백상현 ( Sang Hyun Back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31-136 ( 총 6 pages)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LCD 편광필름 제조용으로 시판되고 있는 poly(vinyl alcohol) (PVA) 필름을 반응성 이색성 염료로 염착시키고 500%로 일축 연신시킨 후 그 편광효율 및 투과도를 측정하였다. 이때 3,5-dichloro-2,4,6-triazine 잔기를 갖는 반응성 이색성 염료를 합성한 후 강염기성 수용액이 아닌 중성 유기 용매를 사용하여 염착을 수행하였다. 먼저, 시판되고 있는 편광필름용 PVA 필름의 검화 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시약급 PVA 분말시료의 검화도를 NMR 분광분석법을 사용하여 검정한 후, 필름을 제막하여 FT-IR 분광분석법으로 C-H기와 C=O기의 신축진동에 대한 흡광도 비를 측정하 여 NMR 분광분석법으로 결정된 검화도와 상관시켜 봄으로써 상용화된 PVA 필름의 검화도를 in situ로 가늠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NMR 분광분석법으로 검화도가 약 100%로 결정된 시판 PVA 필 름을 두 가지 반응성 이색성 염료를 사용하여 염착하였다. 결과로서, 반응성 콩고레드를 염착시켜 제조한 PVA 편광필름과 반응성 다이렉트블랙 22를 염착시켜 제조한 PVA 편광필름의 광학특성을 비교할 때, 전자의 경우 편광효율이 우수하며, 후자의 경우 투과도가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탄소나노튜브 및 환원된 산화그래핀과 고분자간 계면결합력이 나노복합재의 압전 거동에 미치는 영향

황상하 ( Sang Ha Hwang ) , 김현주 ( Hyeon Ju Kim ) , 성대한 ( Dae Han Sung ) , 정영태 ( Teong Tae Jung ) , 강구혁 ( Ku Hyek Kang ) , 박영빈 ( Young Nin Park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3호, 2012 pp. 137-144 ( 총 8 pages)
4,500
초록보기
탄소나노소재의 화학적 기능화는 대부분 복합체 제조 시 고분자 모재(matrix)와의 계면 특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적용되어 왔다. 계면결합력의 증가에 따른 효과는 기계적 물성의 증가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계면에서 효과적인 응력전달을 통해 설명된다. 보다 직접적으로 기능화를 통한 계면결합력 증가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피에조 저항효과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변형에 대한 복합체 내부의 전도성 충진재의 거동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다 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와 환원 그래핀(rGO)을 황산/질산 용액을 이용하여 산화반응을 통해 기 능기를 도입하였으며, 기능화 전·후의 복합체의 전기적 저항 및 피에조 저항효과를 측정하였다. 결 과로부터 기능기 도입으로 인해 증가한 탄소나노소재의 구조적 결함이 전기적 저항의 증가를 야기 하지만 동일한 변형에 대하여 저항 변화가 더 크게 나타나 변형에 따른 복합체 내부 전도성 입자의 유동성이 증가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계면결합력이 증가함을 피에조 저항효과 관찰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