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접착 및 계면검색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 - 주제 : 공학분야 > 화학공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9243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3권 4호 (2012)

폴리스티렌 주형 중공형 중간세공 나노 입자의 합성

추상욱 ( Sang Wook Chu ) , 성아름 ( A Reum Sung ) , 박성수 ( Sung Soo Park ) , 하창식 ( Chang Sik Ha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4호, 2012 pp. 151-155 ( 총 5 pages)
4,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공형 나노 입자의 구조체가 되는 구형 폴리스티렌을 조절된 유화중합법으로 여러 크기의 구형 폴리스티렌을 제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화중합에 사용되는 유화제의 농도를 조절하여 구형 폴리스티렌의 크기를 임의로 조절하였다. 이 폴리스티렌을 구조체로 이용하여 중공형 중간세공 실리카를 합성하였으며, 합성 과정 시 반응속도의 조절을 위해 에탄올을 넣어 실리카 전구체의 가수분해 속도를 조절하고, 실리카 전구체의 투여량을 조절하여 중공형 중간세공 실리카의 벽 두께를 조절하였다.

UV경화에 의한 폴리우레탄/유기화클레이 나노복합재료 제조와 물성 연구

신금식 ( Geum Sig Shin ) , 장영욱 ( Young Wook Chang ) , 김성우 ( Seong Woo Kim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4호, 2012 pp. 156-162 ( 총 7 pages)
4,500
초록보기
UV 경화형 우레탄아크릴레이트 수지와 유기화클레이를 혼합한 후 UV를 조사하여 경화시킴으로써 폴리우레탄-클레이 나노복합체를 제조하였다. 유기화클레이로서는 Closite20A (C20A) 및 이를 실란처리하여 표면에 아크릴기를 도입한 아크릴변성 C20A를 사용하였다. XRD와 TEM 분석으로부터 제조된 나노복합체는 삽입형 나노복합체이며, 아크릴 변성시킨 C20A가 변성시키지 않은 C20A에 비해 더 잘 분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MTA, 연필경도분석, PET 필름에의 부착성 시험으로부터 클레이 첨가에 의해 유리전이온도와 저장탄성률 및 연필경도가 증가하고 PET 필름에의 부착성이 향상되며, 이러한 물리적 특성의 증가는 아크릴 변성시킨 C20A를 함유한 나노복합체에서 더 크게 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클레이 첨가에 의해 UV경화 시 수반되는 수축을 저하시킬수 있음을 알았다. 한편, 제조된 나노복합체는 우수한 광투과도를 나타내었으나, 광택도는 나노입자를 함유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다소 저하되었다.

β-Cyclodextrin을 사용한 새로운 Polyol 합성 및 낮은 열전도도와 높은 강도를 갖는 경질 PU Foam의 제조

박주한 ( Ju Han Park ) , 김태윤 ( Tae Yoon Kim ) , 김동호 ( Dong Ho Kim ) , 문진복 ( Jin Bok Moon ) , 정일두 ( Ll Doo Chung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4호, 2012 pp. 163-170 ( 총 8 pages)
4,500
초록보기
β-cyclodextrin은 다른 분자를 포접하여 inclusion complex (포접착물)를 만드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약품, 농약, 식품, 화장품, 산화방지제, 휘발방지제, 흡습방지제, 퇴색방지제, 유화제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β-cyclodextrin은 물이나 유기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낮아 사용에 제약을 받아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Bisphenol-A나 폴리우레탄(PU) 발포제인 cyclopropane에 대한 포접특성을 갖고 물이나 유기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향상된 polyol type의 β-cyclodextrin 유도체를 합성한 후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합성된 polyol을 사용해서 제조한 경질 PU foam은 기존의 polyol과 비교해서 더 우수한 열전도 특성과 압축강도를 나타내었다.

도자기 복원에 사용되는 에폭시계 고분자수지의 요구 특성 연구

남병직 ( Byeong Jik Nam ) , 정세리 ( Se Ri Jeong ) , 장성윤 ( Sung Yoon Jang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4호, 2012 pp. 171-181 ( 총 11 pages)
5,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자기 복원용 에폭시수지 12종을 대상으로 복원제로서의 요구 특성(내구성, 가공성, 광택특성, 수축·팽창특성)을 조사한 후, 이를 통해 효과적인 재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내구성 분석결과 액상형은 비교적 손상 정도가 적고 재질 강도가 높은 도자기 유물에, 페이스트형은 상대적으로 손상 정도가 심하고 재질 강도가 약한 토기 유물에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 이다. 가공성 분석결과 액상형은 페이스트형보다 높은 표면경도를 보였고, 액상형 중에서는 일반경화형이 속경화형보다 표면경도가 높았다. 따라서 높은 표면경도로 재가공이 어려운 액상형은 향후첨가제 혼합을 통한 물성 개선이 필요하다. 광택특성 분석결과 외관상 무색투명한 액상형이 페이스트형보다 높은 광택도를 보였고, 액상형 중에서는 일반경화형이 속경화형보다 광택도가 높았다. 700°C 연질토기는 페이스트형 중 CDK-520A/520B와 Araldite SV 427-2/HV 427-1이, 청자와 백자는 액상형 중 Devcon 5 minute과 EPO-TEK 301-2, 페이스트형 중 Quik Wood가, 분청사기는 페이스트형중 Quik Wood, 액상형 중 EPO-TEK 301-2와 Devcon 5 minute이 대상 도자기의 광택도에 가장 근접 하였다. 수축·팽창특성 분석결과 에폭시수지의 대부분은 경화 중 부피 변화가 발생하였으므로, 수축·팽창률에 따른 복원면의 증감을 사전에 예측하여 형태복원 범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무유화 유화중합에 의해 합성된 Core/shell 형태 PMMA/CdS 나노입자의 특성분석

윤효정 ( Hyo Jung Yoon ) , 임영목 ( Young Mok Rhym ) , 심상은 ( Sang Eun Shim )
한국접착및계면학회|접착 및 계면  13권 4호, 2012 pp. 188-192 ( 총 5 pages)
4,500
초록보기
in-situ 무유화 유화중합 및 후속 CdS 코팅 공정으로 이루어진 방법을 이용하여 CdS로 코팅된 PMMA 나노입자를 제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합성된 CdS/PMMA 나노입자의 크기는 201.7 nm 였으며, TGA 및 원소 분석 결과 10.37 wt%의 CdS를 함유하고 있었다. PMMA 입자 표면에 코팅된 CdS 나노결정의 크기는 3.55 nm였으며 주로 (111) 결정면으로 성장되었다. UV-vis 분석 결과 blue-shifting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CdS/PMMA 하이브리드 입자상태에서의 CdS는 벌크 상태의 CdS가 갖는 2.41 eV의 밴드갭 에너지보다 큰 2.70 eV를 갖기 때문에 발생하는 양자구속효과에 의하여 기인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