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Pediatric Infection and Vaccine검색

Pediatr Infect Vaccine


  • - 주제 : 의약학분야 > 소아과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SCOPUS
  • - ISSN : 2384-107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소아감염 → pediatric infection and vaccine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9권 1호 (2012)

면역저하환자에서 인플루엔자백신의 면역원성 평가

김동환 ( Dong Hwan Kim ) , 송봉섭 ( Bong Sup Song ) , 이준아 ( Jun Ah Lee ) , 김동호 ( Dong Ho Kim )
5,100
초록보기
목 적 : 인플루엔자는 소아암 환자에게 이환율과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나 소아암 환자에 대한 예방 접종률은낮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아암 환자를 대상으로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면역원성과 부작용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방 법: 2009년 10월부터 12월까지 원자력의학원에서인플루엔자 예방접종(SK influenza IX vaccine? )을 받은 25명의 소아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예방접종일과 접종 후 30일 뒤 2회에 걸쳐 채혈하였고 혈구응집억제 항체가를 측정하였다. 백신의 면역원성은 접종 전과 접종 후 30일의 혈구응집억제 항체가 1:40 이상인 피험자 비율, 접종 후 30일의 항체 양전율, 접종 전과접종 후 30일 사이의 GMT 증가 배수로 평가하였다. 결 과 : 본 연구대상자 중에서 심각한 예방접종관련 부작용을 경험한 대상자는 없었다. 접종 후 혈구응집억제항체가 1:40 이상을 보인 피험자의 비율은 H1N1 항원에 대해 68%, H3N2 항원에 대해 40%, B 항원에 대해36%였다. 항체양전율은 H1N1 항원에 대해 12%, H3N2항원에 대해 16%, B 항원에 대해 20%였다. GMT 증가배수는 H1N1 항원에 대해 0.9, H3N2 항원에 대해 1.2, B 항원에 대해 1.8이었다. 결 론 :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해제한적인 면역반응을 보였으나 일부 대상자들에게서 항체 양전이 나타났고 심각한 예방접종관련 부작용이 없었던 점을 고려할 때 소아암환자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추천된다.

영아 발열성 요로감염 환자의 항생제 연관 설사

원종복 ( Chong Bock Won ) , 김민채 ( Min Chae Kim ) , 은병욱 ( Byung Wook Eun ) , 선용한 ( Yong Han Sun ) , 조강호 ( Kang Ho Cho ) , 차한 ( Hann Tcha ) , 전인상 ( In Sang Jeon )
4,500
초록보기
목 적 : 본 연구는 발열성 요로감염으로 입원한 영아에서 항생제 연관 설사(Antibiotic-associated Diarrhea,이하 AAD)의 양상 및 연관인자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영아 AAD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되는 생균제에 대한기초 연구이다. 방 법 : 가천의대길병원에서 2008년 1월부터 2010년9월 사이에 급성 발열성 요로감염으로 입원한 생후 3-6개월의 영아들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여 AAD 를 보인 환자(AAD군)와 보이지 않은 환자(non-AAD 군)를 비교하였다. AAD군 내에서 사용한 항생제 요법과용량, 설사의 양상을 비교하였다. 결 과 : 총 147명 중 AAD군은 54명(36.7%)이었고,이 중 3세대 세팔로스포린(3rd CS) 단일요법군, 3rd CS 과 비세팔로스포린 혼합요법군, 비세팔로스포린 혼합요법군 간의 설사의 발현 시점, 지속기간 및 횟수의 유의한차이가 없었다(P>0.05). AAD군과 non-AAD군과의cefotaxime 사용량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 론 : 생후 3-6개월 영아의 발열성 요로감염 환자에서 AAD는 항생제의 요법과 평상적 투여량 범위내에서용량에 관계없이 흔하게 발생하였다. 영아 AAD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되는 생균제의 효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과 감염성 질환 실태 연구

안종균 ( Jong Gyun Ahn ) , 최성열 ( Seong Yeol Choi ) , 김동수 ( Dong Soo Kim ) , 김기환 ( Ki Hwan Kim )
4,500
초록보기
목 적 : 최근 부모들의 맞벌이, 조기 교육 등의 이유로이른 나이부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있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 속에 5세 이하 어린이들의 보육시설 이용 현황과 이와 관련된 감염성 질환 실태및 예방접종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방 법 : 2011년 6월 10일부터 6월 16일까지 전국의5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3.1%이고, 표본추출은 지역별, 성별, 연령별 비율에 따라 무작위 할당표본 추출(quota sampling)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크게 인구통계학적 특성, 단체 보육시설 이용 현황, 소아의 감염성 질환 경험, 예방접종 유무 관련 4개 주제로 나누고 그 속에 세부 문항을 두어 총16개의 문항을 구성하였고, 설문결과를 수집하여 통계적분석을 시행하였다. 결 과 : 5세이하의영유아들의보육시설이용율은 78.5%였고 이 중 약 84%가 3세 이전부터 보육시설을 처음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58%)가 그렇지 않은 영유아(34%)보다 감염성 질환을경험한 비율이 더 높았다(P<0.001). 감염성 질환 중에서 장염(47.1%), 중이염(41.8%), 폐렴(19.1%) 등의순으로 경험 비율이 높았고, 각 질환의 재발 여부는 중이염이 28.1%로 가장 높고 뒤이어 장염 (22.4%), 폐렴(11.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각 질환을 앓은 영유아의 약 70% 정도가 생후 24개월 이전에 이들 질환을 처음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폐렴 75.2%, 장염 77.1%, 중이염 71%). 예방접종율은 국가필수예방접종이 90.4%인데 반하여 기타예방접종은 중복응답을 포함하여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76.6%), A형 간염(63.3%), 폐구균 백신(59.4%), 로타바이러스 백신(43.1%) 순으로나타났다. 결 론 : 이번 연구에서 이른 나이부터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영유아가 많았고, 이들의 감염성 질환 경험률이 더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 시기의 감염성 질환 예방을 위해손씻기 등의 개인위생에 보다 힘쓰고 시기에 맞게 백신접종을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소아 감염 전문가들에 의한 보육시설에서의 표준화된 감염관리 지침 제정과 함께보육현장에서의 교육을 통하여 보육시설에서의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경기서부지역 설사 환아의 바이러스 유병율

서수영 ( Soo Young Seo ) , 정인아 ( In Ah Jung ) , 김지훈 ( Ji Hoon Kim ) , 조경순 ( Kyung Soon Cho ) , 빈중현 ( Joong Hyun Bin ) , 김현희 ( Hyun Hee Kim ) , 이희진 ( Hee Jin Lee ) , 이원배 ( Wonbae Lee )
4,500
초록보기
목 적 : 이 연구는 경기서부지역의 감염성 설사의 원인바이러스의 역학 및 지역적 유병율에 대한 정보 제공을위해 실시되었다. 방 법: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에 급성 설사로 입원한 10세 미만 환아를 대상으로 흔한 세균성 병원체가 없는 310개의 대변 검체에서 rotavirus, parechovirus, adenovirus, astrovirus,enterovirus, norovirus의 유무를 PCR과 RT-PCR을이용하여 확인하였다. 결 과 : parechovirus (16%)가 가장 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adenovirus (15%), astrovirus (14%), rota-virus (13%), enterovirus (5%)의 순으로 검출되었다. 단일 감염은 55.8%에서, 중복 감염은 3.2%에서 나타났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전체적으로 두 차례의 유행 시기를 보였으며, 84.6%는 2세 이하에서 발생하였다. 결 론 : parechovirus, adenovirus, astrovirus, en-terovirus는 기존에 시행 중인 진단방법으로는 과소평가되어 있으나 소아 설사의 중요한 원인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