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Pediatric Infection and Vaccine검색

Pediatr Infect Vaccine


  • - 주제 : 의약학분야 > 소아과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SCOPUS
  • - ISSN : 2384-107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소아감염 → pediatric infection and vaccine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6권 1호 (2019)

최근 4년간 국내 단일 의료기관을 내원한 소아청소년에서 분리된 폐구균의 항생제 감수성 양상 분석

정지원 ( Jiwon Jung ) , 유리나 ( Ree Nar Yoo ) , 성흥섭 ( Hungseop Sung ) , 김미나 ( Mina Kim ) , 이진아 ( Jina Lee )
4,500
초록보기
목적: 최근 4년간 서울아산병원에 내원한 소아청소년에서 분리된 폐구균의 항생제 감수성 양상을 파악하여, 3차 의료기관 내원 환자에서 발생한 폐구균 감염증에서 적절한 경험적 항균 요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2014년 3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에 폐구균 감염으로 입원하였던 18세 미만의 환아를 대상으로 연령, 성별, 기저질환 및 폐구균의 β-lactam 및 macrolide 항생제 감수성 양상을 후향적 의무 기록을 통해 조사하였다. Fallon 등이 제시한 Monte Carlo simulation 모델을 이용하여 경구 amoxicillin의 치료 효과를 예측하였다. 결과: 총 63례의 폐구균 감염증이 연구에 포함되었고, 87.3%(55례)는 기저질환이 있는 환아에서 발생하였다. 20.6%(13례)가 혈액(11례)을 포함한 무균성 체액에서 분리된 침습성 감염증이었으며, 폐구균에 의한 뇌수막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Amoxicillin, 정주용 penicillin, cefotaxime 및 erythromycin에 대한 내성률은 각각 50.8%, 31.8%, 25.4% 및 95.2%이었으며, amoxicillin과 cefotaxime에 대한 고도 내성률은 각각 23.8% 및 9.5%이었다. Monte Carlo simulation에 의하면 경구용 amoxicillin을 90 mg/kg/day의 용량으로 투여 시 적절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amoxicillin MIC 값은 2.0 μg/mL 이하로서 본 연구에서 포함된 비침습성 폐구균의 46.0%가 이 범위에 속하였다. 결론: 최근 4년간 기저질환을 가진 소아환자에서 분리된 폐구균 중 amoxicillin 및 cefotaxime에 고도 내성을 보이는 균주의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erythromycin에 대하여 95% 이상 내성이다. 이에 다양한 기저질환을 동반한 고위험군 환아에서 발생한 폐구균 감염증에서 신중한 경험적 항생제 선택이 필요하겠으며, 침습 감염 및 내성 확산 방지를 위한 적절한 폐구균 백신 접종이 필수적이다.

단일 기관에서 2002년부터 2016년까지 발생한 소아 황색포도알균 균혈증의 역학

임선희 ( Seonhee Lim ) , 하석균 ( Seok Gyun Ha ) , 차한 ( Hann Tchah ) , 전인상 ( In Sang Jeon ) , 류일 ( Eell Ryoo ) , 손동우 ( Dong Woo Son ) , 조혜정 ( Hye Jung Cho ) , 선용한 ( Yong Han Sun ) , 김효정 ( Hyo Jung Kim ) , 안정민 ( Jung Min Ahn ) , 조혜경 ( Hye-kyung Cho )
5,100
초록보기
목적: 본 연구를 통해 소아청소년에서 발생한 황색 포도알균혈증(Staphylococcus aureus bacteremia; SAB)의 역학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2년부터 2016년까지 15년 간 가천대 길병원에 입원한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중 SAB 환자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총 212명의 소아청소년 SAB 환자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연간 SAB 발생률은 입원환자 1,000명당 0.77-1.95명이었다. 전체 SAB 중 신생아군(28일 미만)과 소아청소년군(28일-18세 이하)은 각각 51.4% (n=109), 48.6% (n=103)이었으며, 지역사회 관련 감염(community associated [CA])과 의료기관 관련 감염(healthcare associated [HA])은 각각 43.9% (n=93), 56.1% (n=119)였다. 소아청소년군(47.6%)보다 신생아군(64.2%)에서 HA-SAB의 비중이 더 높았다(P=0.015). CA-SAB와 HA-SAB에서 합병증 발생 여부는 차이가 없었으나, 사망률은 HA-SAB에서 더 높았다.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ethicillin-resistance S. aureus [MRSA])의 비율은 신생아군에서 가장 높았고(88.1%),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여 5세 이상에서는 36.4-37.5%였다. MRSA 비율은 72.2%로 시간에 따른 일정한 추세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 지난 15년 간 소아청소년에서 SAB의 발생률 및 MRSA의 비율은 일정한 추세 없이 유지되었다. 소아청소년의 SAB에서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기 위해 환자의 연령 및 감염 기원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Campylobacter Enteritis: Clinical Features and Laboratory Findings in Children Treated at a Single Hospital

( Won Tae Jang ) , ( Na Hyun Jo ) , ( Mi Ok Song ) , ( Byung Wook Eun ) , ( Young Min Ahn )
4,500
초록보기
목적: 캄필로박터 장염은 박테리아 장염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소아에서의 캄필로박터 장염의 빈도와 임상 양상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단일 병원 소아청소년과 환자에서 경험한 캄필로박터 장염의 빈도와 임상적 특징을 파악하고자 시행하였다. 방법: 2012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소아청소년과에 급성 위장관염으로 방문한 18세 이하 소아 환자로부터 대변 검체를 확보하였다. 그 중에서 배양 혹은 polymerase chain reaction을 통해 캄필로박터 장염으로 진단된 환자들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결과: 총 123명의 환자가 캄필로박터 장염을 진단받았으며 환자의 나이 중앙값은 12 세(사분위수, 8-16세)이었다. 캄필로박터 장염은 일년 내내 발생했지만 주로 6월과 9월 사이에 86명(69.9%)으로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증상은 설사(97.6%), 발열(96.7%), 복통(94.3%), 구토(37.4%)와 두통(34.1%) 순으로 발생하였다.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은 25.2%의 사례에서 시행되었다. 다른 치료군과 비교했을 때, azithromycin 3일 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더 짧은 입원 기간과 관련이 있었다 (P<0.05). 결론: 캄필로박터 장염은 청소년기와 여름철에 흔하다. 설사 증상을 보이기 전에 심한 복통과 열이 발생하여 병원에 내원하게 된다. 캄필로박터 장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반한다면 적절한 진단과 항생제 사용을 통해 장염의 이환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아청소년 결핵 접촉자 검진 및 잠복결핵감염의 치료 현황: 2014-2017 단일 기관 연구

황우진 ( Woo Jin Hwang ) , 이고운 ( Go Un Lee ) , 김소현 ( So Hyun Kim ) , 조은영 ( Eun Young Cho )
4,500
초록보기
목적: 결핵 전파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활동성 결핵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조사하여 결핵 질환 및 잠복결핵감염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국내에서는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을 통해 적극적인 접촉자 조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 단일기관에서 이루어진 소아청소년 연령에서의 접촉자 검진과 소아 잠복결핵감염 치료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법: 2014년 7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충남대학교병원에서 활동성 결핵 환자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가족 내 소아청소년 접촉자에 대한 검진을 시행하여 접촉자 검진 완료율 및 결과를 분석하였고, 이와 함께 동일 기간 동안 잠복결핵감염으로 치료 받은 소아청소년 환자들의 치료 현황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결과: 연구 기간 동안 본 기관에서 활동성 결핵 환자는 총 1,002명 진단되었고, 그 중 소아청소년 가족접촉자가 있는 환자는 171명이었다. 소아청소년 접촉자 269명 중 20명(7.4%)은 검진을 전혀 받지 않았다. 1차 검진을 받은 249명 중 폐결핵이 1명 (0.4%) 진단되었고, 7명(2.8%)은 과거의 결핵 감염 병력이 있었으며, 42명(16.9%)이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되었다. 2차 검진 시 29명(11.6%)이 추가로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되었으며, 2차 검진까지 필요하였으나 검진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이 61명으로 총 접촉자 269명 중 188명(69.9%)만이 필요한 검진을 완료하였다. 잠복결핵감염으로 치료받은 소아청소년 환자는 90명이었으며 83명(92.2%)이 치료를 완료하였고, 이 중 18명이 발진(8명), 피로(5명), 위장장애(5명)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였으나 치료 중단이 필요한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 결론: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 도입 및 보편화 후에도 소아청소년 연령에서의 결핵 접촉자 검진 완료율은 낮았으며,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받은 소아의 항결핵제 치료 시 심각한 부작용의 발생 없이 투약 완료율이 높게 나타났다. 향후 결핵 전파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민관 협동 노력 및 환자, 보호자 교육이 필요하겠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창원 지역에서 발생한 지역사회관련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알균에 의한 포도알균 열상 피부증후군의 임상양상

박준형 ( Jun Hyeong Park ) , 김민채 ( Min Chae Kim ) , 강진한 ( Jin Han Kang ) , 최재원 ( Jae Won Choi ) , 이학성 ( Hak Sung Lee ) , 신주화 ( Ju Hwa Shin ) , 이제철 ( Je Chul Lee ) , 마상혁 ( Sang Hyuk Ma )
4,500
초록보기
목적: 경남 창원지역에서 발생한 포도알균 열상 피부 증후군의 임상 및 역학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방법: 2006년부터 2015년까지 포도알균 열상 피부 증후군으로 진단받은 69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검토하였다. 항생제 감수성 검사는 Clinical and Laboratory Standards Institute의 지침에 따라 한천 평판 우무 희석법을 시행하였으며, MRSA는 oxacillin 감수성 검사로 표현형을 확인한 후, mecA 유전자를 polymerase chain reaction로 증폭하여 최종 확인하였다. 결과: 환자들의 중간연령은 2.0세이었고(범위, 0.2-6세) 임상형은 전신형이 3명(4.3%), 중간형이 53명(76.8%), 부전형이 13명(18.9%)이었다. 환자들은 연중 발생하였으나, 주로 7월부터 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였다. 배양검사를 실시한 60명의 환자 중 54명에게서 MRSA 균이 배양되었고 모든 환자들이 특별한 합병증 없이 회복되었다. 결론: 2006년부터 2015년 사이에 창원지역에서 포도알균 열상 피부 증후군 환자의 지속적인 발생이 있었다. SSSS 환자 발생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4,500
초록보기
목적: 소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임상 중증도와 cytokine, chemokine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았다. 방법: 대상 환아의 임상소견과 검사소견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고, interleukin (IL)-6, IL-8, IL-10, IL-18, inducible protein (IP)-10, macrophage inflammatory protein (MIP)-1β와 tumor necrosis factor (TNF)-α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총 72명이 포함되었고, 흉부 사진에서 대엽성 병변을 보이는 경우(29명)에서 기관지-미만성 병변을 보이는 경우(43명)보다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 C-reactive protein (CRP)와 IL-18 수치가 의미 있게 높았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사용 여부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CRP, ESR, lactate dehydrogenase (LDH), IL-18 그리고 IP-10 수치는 입원 전 발열 기간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ESR과 CRP 수치는 IL-18과, LDH는 IP-10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CRP, ESR, IL-18 그리고 IP-10 수치는 대엽성 폐렴이나 긴 발열 기간과 같은 질병의 중증도와 연관성을 가진다.

Brachial Artery Thrombosis in an 8-year-old Boy with Antiphospholipid Antibodies Induced by Mycoplasma pneumoniae Infection: a Case Report

( Jung Hee Woo ) , ( Jung Hyun Kwon ) , ( Bo-kyung Je ) , ( Jae Seoung Shin ) , ( Won Hee Seo ) , ( Gi Young Jang )
4,500
초록보기
항인지질항체는 자가면역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고, 때로는 마이코플라즈마와 같은 감염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후 항인지질항체의 발현과 혈전의 발생은 매우 드물게 보고되어왔다. 본 8세 환아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입원 치료 중 손가락의 변색 및 감각 저하가 발생하였고 혈액검사 결과 항인지질항체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이로 인해 상완동맥 혈전증이 발생하여 혈전제거술을 시행하여 제거하였다. 양성이었던 항인지질항체는 5개월 내 다시 정상화되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합병증은 피부 병변을 포함하여 체내 많은 장기에 다양한 증상을 보이지만, 그 중 항인지질항체의 발현으로 인한 혈전의 발생은 치명적이므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치료에 있어 고려해야 할 합병증의 사례를 보고한다.

The Case Report of Newborn Prenatally infected by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in Republic of Korea

( Kyoung Eun Lee ) , ( Won Young Lee ) , ( Eui Kyung Choi ) , ( Jeong Hee Shin ) , ( Byung Min Choi ) , ( Yun-kyung Kim )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신생아의 태반을 통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은 아프리카에서 흔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보고된 적이 없다. 대한민국에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자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생식연령에서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수직 감염의 위험성을 높인다. 저자들은 아직 국내에 보고되지 않은 자궁 내 전파를 통한 신생아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을 경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자궁 내 전파를 통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의 예후는 좋지 않으나 본 증례의 남아는 생후 9개월 경까지 정상 성장과 발달을 보였으며 특별한 의학적 문제가 없었다.

A Child of Severe Mycoplasma pneumoniae pneumonia with Multiple Organ Failure Treated with ECMO and CRRT

( Woojin Hwang ) , ( Yoonjin Lee ) , ( Eunjee Lee ) , ( Jiwon M Lee ) , ( Hong Ryang Kil ) , ( Jae Hyeon Yu ) , ( Eun Hee Chung )
4,500
초록보기
8세 남아가 호흡곤란과 기면증을 보이며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극도의 호흡부전을 보이고 있었고 고유량의 산소 공급을 함에도 불구하고 88-90%로 밖에 유지되지 않았고 단순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전 폐야에 불투과도가 증가하였고 중등도의 흉수를 보였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진단 하에 정맥 macrolide 를 포함한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였으나 2병일 째 간, 신장에 다기관 부전 및 급성 호흡부전 증상을 보였다. 정맥-정맥 체외순환막성산소화기를 삽입하였고 지속적 신대체요법도 병행하였다. 18병일 째 성공적으로 체외순환막성산소화기에서 이탈하였고 저산소성 뇌 손상 없이 성공적으로 치료되었기에 본 사례를 보고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