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검색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765-15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논문집(~2009)→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2009~)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권 0호 (1994)

한국포장디자인 발전의 장애요인

김광현
5,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6,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주기(CYCLE)는 급속도로 줄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새로운 상품들이 매우 짧은 기간에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어, 기존의 라이프 싸이클의 주기는 짧아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물론 기업들이 새로운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기업에서 새로운 상품을 준비하고 출시한다는 것은 엄청난 투자비와 인원,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특히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서의 소비자 욕구를 충족한다는 계획과 실행은 기업에게 많은 시간, 투자, 인원이 동원되는 기업의 커다란 압박 요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기업에서는 이렇듯 어려운 투자와 집행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기업에서 가장 효과적인 상품 전략이란 기존의 제품을 좀 더 오래동안 매출을 확보하여 부가가치를 증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상품화 전략일 것임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과 미래 시장 경쟁 상황을 예측해본다면 포장디자인의 역할과 그 임무는 날로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포장디자인의 새로운 변화도 신상품으로 보는 현대사회의 특성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포장디자인 전략은 새로운 신상품의 시장 도입기에서 부터의 소비자에게 구매의욕을 높이고 제품의 특성을 전달하는 정보 전달의 기능, 성장기, 경쟁기, 성숙기에 이르기 까지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왕성한 매출을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마아케팅의 요소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곧 제품의 도입기에서부터 제품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쇠퇴기에 이르기 까지 포장, 포장디자인의 역할은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마아케팅 도구임을 감안 한다면 향후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 과정중 그 어느 상황에 위치해 있던 가장 심층적으로 연구, 활용된다면 가장 효과적인 라이프 싸이클 운용 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6,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MARKETING AND DISTRIBUTION OF PROCESSED FOOD IN JAPAN

장욱선
6,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오늘날 세계적인 경제발전은 세계인의 생활의식과 구조 및 유통경제를 변화시키고 소비자의 소득향상과 고도화된 교육수준은 생활경제의 패턴변화를 가져왔다. 이것은 포장디자인의 작업을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은 많은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여러해 전에 포장시스템을 만들기에 이르렀고 그 포장시스템을 우리가 한걸음 앞으로 개발발전해 나가야 하겠다. 일본의 상품포장에 있어서 중요시되고 있는 것은 판매촉진을 돕기위한 물류시스템, 마케팅, Color마케팅, 포장재질, 소비자의 구매심리 파악을 하고 충동구매 방법이다. 일본인의 기본적 태도는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관습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에 그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일본인은 이윤제일이라는 그리고 경제성 추구주의라는 이름이 항상 붙에다닌다. 일본의 소비자 패턴도 소비자도 일종의 마케팅화 되어 있다. 소비자의 생각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이미 바꾸어져 있고 간편화 방향으로 변했다. 일본인 자신들도 종합적, 감각적 사고방식의 패턴을 갖고 있다. 제품의 판매증진을 위해서 제품자체만의 연구보다도 소비자를 과학적사고 입잔에서 분석 검토한 결과에 의해 다음의 계획이 진행된다. 제품의 다양화, 대량생산, 대량판매 이러한 유통변화 제품계획과 포장계획이 우리에게 있어서 절실하게 적용 또는 응용되어야 하겠다.
6,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오늘날의 포장의 개념은 인간생활 및 경영 환경의 변동으로 여러 형태로 확대 변화되어 지고 있다. 과거에는 환경에 순응하는 디자인을 하였다면 오늘날은 생활 환경의 개선과 사회 경제의 변화를 감지하여 생활문화를 이끌 수 있는 리더가 되로록 그 역할을 한다. 한국은 선진 공업국들 보다 늦게 산업혁명 대열에 들어섰으며 산업화가 다용되기도 전에 정보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정부사회는 1,2차 산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3, 4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게 되어 인간의 욕구, 가치관의 향상, 산업과 사회 시스템의 성숙화에 따라 정보의 중요성이 높아져 산업면에서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지식의 집양화, 효율화의 추진은 물론 소비자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소품종 양산지향에서 다품종 소량지향으로서의 전환이 요청되어 유행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게 된다. 그러므로 정보화 시대를 맞는 한국 포장지자인 개발 전략을 다각도로 조명해 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을 하는 기업주즐의 제반환경에 대한 안목이며 그들은 소비자가 기업경영의 전제가 되므로 경영정책은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어서 보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수요창출(Demand Creation) 주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신제품 개발, 새 생산공정, 새로운 재료등이 포장디자인 개발에 최대한 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특별히 New Media, Computer, Robot, Energy Biotechnolgy 의 활용확대는 기업경영, 행정, 관리, 통제들의 제도화는 물론 포장디자인의 개발, 경영,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수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와 노년인구의 급증으로 인한 사회변모와 경제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고급화, 가정의 핵가족화와 출생물의 저하는 소형포장의 출현을 유도하였다. 이러한 포장은 수송, 하역, 보관 등의 기능을 각 기능의 문별 관리에서 전체 관리 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EAN(국제 상품기관)에 가입하여 바코드 ( Bar code) 시스템의 활발한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의 활용은 유통산업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기능적 측면에서 감성에로의 전환, 제품의 시스템화, 복잡화 요구등 욕구변화가 각양 각색이므로 이를 파악, 개발에 적용시킴으로 소비자 지향 전략 방안을 계획해야 한다. 최근들어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포장폐기물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포장은 이제 사회적인 측면에서 제품의 경쟁격을 제고하기 위한 과대 포장의 억제와 지구 환경 보존을 위한 무해한 자료선택 등을 요구하게 되었다. 포장재 투입에 있어서 환경보호 정책인 4RS:Re-Duction(감소), Re-Use(재사용), Re-Gycle(재활용), Re-Generation(재생)으로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포장 개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