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검색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765-15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논문집(~2009)→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2009~)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1권 0호 (2017)

차기 초등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중심의 편집디자인 연구 : 3,4학년 교과를 중심으로

최보아 ( Choi Bo Ah ) , 김가이 ( Kim Ga E ) , 김윤배 ( Kim Yoon Bae )
5,100
초록보기
교과서는 국가가 요구하는 핵심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을 양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식과 정보가 급속하게 변하고, 지식의 생산과 소멸 속도도 빨라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기 위한 교과교육의 변화도 거스릴 수 없는 흐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교육과정 요구 사항에 따라 창의력을 높이는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있다. 수학 학습의 흥미를 높여 주며 학생들이 쉽고, 흥미 있는 학습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새로운 디자인을 도입하여 스토리텔링 디자인을 도입한 개발에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수학교과 교육의 선진국인 미국, 핀란드, 이탈리아, 일본 등의 수학 교과서와 국내 교과서 스토리텔링을 종합하여 분석한 후 우리의 여건에 맞는 교과서의 개선 내용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특히 편집디자인의 조형요소인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컬러, 타이포 그래피 그래피 등 4가지 항목 별로 편집내용을 중점적으로 연구되었다. 그 결과, 내용 구성 체계는 교과서 편집 내용의 콘셉트이나 콘텐츠를 적절하게 전체적으로 연관되게 진행되었는지를 알아보는 단계로서, 주제와 콘텐츠의 연관성, 단원 내용의 스토리텔링 진행 방식, 대단원부터 소단원 등과 요약 및 평가하기의 내용이 일관성 있게 진행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하며,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편집디자인의 과감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조형과 3D CAD 원리를 응용하는 디자인 스케치

조은환 ( Cho Eun Haun ) , 안진근 ( Ahn Jin Keun )
4,500
초록보기
디자인 스케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조형을 고려한 시각적인 전달력을 향상하는 표현력 습득한다. 또한, 디자이너에게 조형을 통한 미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스케치 교육은 필요하다. 그러므로 조형의 원리와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조형의 구도는 루펜스의 화면 구도를 기본으로 하였다. 석고 소묘의 구도와 수묵화의 선과 먹의 농담, 여백의 구도 사례를 통하여 스케치에 적용 가능한 조형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작업에서 비중이 증가하는 3D CAD는 디자이너의 스케치 능력 향상을 위한 발상과 표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있다. 이유는 사물을 보고->이해->상상->표현하는 과정의 연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디자이너가 사물을 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2차원 삼면도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 이해가 되었다면 사물의 다양한 형태를 3차원 투시를 통하여 상상하고 스케치로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3D CAD의 중요한 기법을 이해한다면 스케치 표현력 향상에 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한 3D CAD의 핵심적인 원리와 스케치의 적용 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3D CAD의 요소를 이해하는 스케치 표현으로 사례를 같이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조형과 3D CAD 요소를 고려한 스케치를 그리기 방법과 화면의 조형 분석 사례를 함께 제시하였다. 이를 통한 디자이너의 조형과 CAD의 융합을 통한 스케치 능력 향상이 가능하고, 디자인 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질 것이다.

양평군 관광기념상품 개발 및 판촉지원에 관한 연구

박창옥 ( Park Chang Ock ) , 조유진 ( Cho Yu Jin )
4,500
초록보기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기념하고 싶거나 추억을 공유하는 마음으로 타인에게 선물을 주거나 자신에게 추억을 간직하는 의도에서 여행지마다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관광기념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흔히 관광기념품이라고 하면 지역특색이 잘 나타난 농산물 가공품이나 공산품인데 주로 휴대하기가 싶고 가격도 적절하고 쓰임새나 보관도 용이한 민·공예품이 가장 많이 선택된다. 최근에는 시대적 트랜드에 맞춰 수공예적인 특성이 두드러진 민·공예품이 IT기술과 접목된 상품으로 거듭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역문화만이 각각 독특함을 지니고 있기에 정보화 된 지구촌 사회에서 보면 어쩌면 제각기 차별화 된 상품을 만들어야만 할 것이다. 지구촌 시대에 글로벌한 생활양식이 교류되다 보니 나라마다 독특함이 있는 소재개발과 디자인이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 시대는 지구촌 시대여서 문화와 환경이 지역 간, 나라 간의 경계도 모호해져 가고 있기에 더 더욱 그 지역만의 관광기념품과 문화상품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자체별로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품목, 소재, 가격, 홍보지원 내용을 분석하여 관광기념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려는데 있다. 그리고 예술가들의 지역산업현장의 참여를 위해 공동체 모델인 협동조합을 제시하려 한다. 지역브랜드와 함께 문화예술분야가 지역산업으로 발전하고, 나아가 예술가들의 안정적인 생업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해 본다.

혼여족의 여가태도, 여가몰입,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조승행 ( Cho Seung Haeng )
5,100
초록보기
1인 가구 500만 시대에 접어들면서 혼자 삶을 즐기는 것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세상이 되고 있다. 혼놀족(혼자 노는 사람들), 혼밥족(혼자 밥 먹는 사람들), 혼술족(혼자 술 마시는 사람들) 등으로 상징되는 ‘나홀로 족’ 문화가 일시적 현상을 넘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 사회동향 2015’에 따르면, 15세 이상 응답자 56.8%는 혼자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급속도로 확산되는 혼족 문화에 대해서 사회, 경제, 문화, 여가 등에 걸쳐서 다양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이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혼족 문화에서도 나홀로 여가생활을 즐기는 혼여족을 주제로 여가태도가 여가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혼여족의 여가태도와 여가몰입, 여가태도와 여가만족, 여가몰입과 여가만족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혼자‘라는 존재가 과거의 부정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혼자 여가활동을 즐기는 ’혼여족‘을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건전한 여가생활이 당당히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혼여족을 이해하고 여가만족을 충족시켜주기 위한 여가상품개발과 혼여족에 대한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초록보기
철학자 데리다는 절대적인 정체성은 있을 수 없으며, 그 무엇이 존재함으로써 의미를 가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하였다. 세상은 모든 것들은 변증법적 대상이며 의미 또한 변화의 대상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는 항구적 정체성이 존재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으며, 그들의 시대 초월적 가치와 미학은 지금까지도 의미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시장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익숙했던 미학적 기능주의 디자인에 대한 거부감으로부터 시작된 감성적 소비 가치가 스칸디나비아의 인본주의 디자인에 의해 살아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를 감동시킨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 이희숙. 2013)”에 근거하여 12인의 디자이너를 선정하였다. 또한 해당 국가는 그들만의 정체성에 의해 유사성이 존재하기에 다시 한 번 대표적인 1인의 디자인에 내제된 함축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해석학적 차원에서 제시되었던 평가 툴(Tool)을 사용하였으며, 평가에는 디자인 전공자, 대학원생 그리고 일반인 60인이 참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21 세기 디자인은 인공지능(AI),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디지털 기술, 생태계파괴 문제 그리고 지식 중심의 합리주의 사회에 따른 부작용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의해 상품의 수명은 상대적으로 짧아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 정서와 인본주의적 기능주의의 중요성과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함축적 특성이 향후 디자인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 한다.

HMD(Head Mounted Display)디자인에 관한 연구

김장석 ( Kim Jang Seok )
5,100
초록보기
오늘날 HMD/VR은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융합으로 지속적으로 기술이 진화하고 있으므로 그와 더불어 디자인과 소비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사후 평가가 필요하다. 이는 새로운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HMD/VR 제품의 디자인 감성평가를 실시하였다. 국내·외 제품군을 조형성, 심미성, 기능성으로 구분하여 디자인을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 흰색과 검정을 주조색으로 사용하면서 모던한 이미지로 나타났고, 형태적으로 기존 고글의 형태에서 크게 변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능성에 있어서는 외부는 내구성에 내부는 편안함에 중점을 두었고, 그 외 추가적인 기능들에 대해서는 외장에 일체화와 소형화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되었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둥근형태의 제품이 그립감과 편의성에서 높은 득점을 얻었고, 검정색의 제품이 조화롭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질에서는 메탈재질은 전반적인 디자인 만족도가 높았으며, 플라스틱제품은 그립감이 좋다고 평가되었다. 제품의 감성이미지 평가에서는 총 14개의 어휘 요인분석 결과 ‘심플한-복잡한’, ‘큰-작은’, ‘밝은-어두운’, ‘개성 있는-진부한’의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심플하다’, ‘크다’고 느끼는 제품들은 대부분 각진 형태의 무채색 계열의 제품들로 나타났고, ‘밝고‘, ‘부드러운‘ 둥근형태의 유채색이나 흰색 제품들로 나타났다.
5,100
초록보기
상품의 보존과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제품의 재료에서부터 생산, 유통, 판매, 사용 및 폐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거쳐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포장재가 개발되고 무선 및 통신 기술이 결합되면서 소비자와의 밀착된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확장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의미와 가치가 보다 더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는 확장된 스마트 기능이 접목된 기능성 포장과 지능형 포장을 키워드로 하여 이를 적용한 ‘스마트 패키지’ 사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효율성과 의미, 전망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기능성 포장은 상품의 품질과 보존기간을 유지하고 품질 상태를 연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패키지 내의 물리적, 화학적 기능을 첨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기능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지능형 포장은 운반이나 저장 과정에서 상품의 품질이나 패키지의 상태를 모니터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기술은 보다 안전한 식품이나 내용물을 원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다. 앞으로 스마트 패키지는 소비자와 제품, 환경 간의 보다 유용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능동적이고 지능적인 패키지 시스템을 위해 패키지의 새롭고 혁신적인 재질이나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500
초록보기
한국 전통문화와 상품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는 반면, 다양한 상품 개발은 아직 미흡한 실정에 있다. 전통공예 산업에 있어서도 사정은 이와 비슷하여 현실적으로 국내외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전통이미지를 재해석하여 전통문화가 현대적 이미지로 반영된 콘솔디자인 개발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범위는 생활의 편리함을 주는 기능적 측면과 함께 장식적인 요소로서도 역할을 하는 콘솔디자인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핵심부분은 디자인 개발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사례개발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콘솔디자인의 기본적 구조는 기존의 콘솔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사용성과 편의성을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시각적, 장식적 디자인은 한국 전통적인 이미지에 부합시켜 디자인의 방향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이미지의 요소로서 첫째, 한국의 전통미 가운데 하나인 곡선미를 추출하여 콘솔의 상단부분에 부드럽고 단순한 곡선이미지를 적용하였다. 둘째, 건축적인 구조를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한국 건축의 공포(기둥과 지붕을 연결하는 부분)이미지, 기둥 모양, 그리고 창살의 구조를 활용하여 한국의 전통이미지로 해석하고 콘솔디자인에 반영하였다. 셋째, 한국의 전통적인 문양 가운데 구름문 문양을 세부 표현 요소로 하여 콘솔 테이블의 장식요소로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에서 전통이미지를 재해석하여 작품의 기본 요소로서 콘솔디자인에 적용하여 3종류의 콘솔가구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적 이미지를 재해석하고 이를 적용한 현대적인 상품을 개발하여 시작품을 제안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에 대한 연구 개발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끌림 디자인의 현상학적 고찰

전기순 ( Joun Gi Soon )
4,500
초록보기
최첨단 매체로 인해 탈 형식, 탈 문화, 탈 의식이 팽배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 소비자는 스스로가 주체로서 개성적인 끌림에 대한 구체적인 미의식을 발견하고자 한다. 끌림에 대한 다양한 현상적인 접근 가운데 이번 논문에서는 대상에 의한 끌림이 어디까지나 소비자주체 자신의 개성적인 끌림에 의해 생성, 소멸하는 미적양태성의 비물질적 변형체임을 강조하여 끌림의 최소 단위인 ‘몸채(Body Lighting)’에는 끌림 자체의 다양한 형질적인 특성이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끌림 몸채의 변형태를 끌림 가치성, 끌림 다의성, 끌림 형상성, 끌림 매체성, 끌림 리듬성으로 파악하여 소비자주체는 단지 소비를 위한 물질적 주체가 아니라 선험적 욕구 주체로서 끌림을 자유롭게 변형 및 생성시키는 대상적 존재임을 파악하였다. 결론적으로 끌림은 물질적이며, 쾌락적인 향유를 위한 방향으로 차츰 퇴색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벗어나 끌림 자체의 원형으로서 ‘몸채’의 변형태에 의한 순간적인 조작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사용성이 개선된 스마트 마이크로 콤포넌트 디자인 연구

홍경민 ( Hong Kyung Min )
4,500
초록보기
지속적인 마이크로 콤포넌트 오디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경쟁사 제품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보다 나은 포지션의 오디오 디자인 제품으로 제안하였다. 더욱 발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블루투스 기능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스마트 오디오 디자인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사용성을 개선하여 버튼 레이아웃과 라이팅을 강조하여 편리한 기능의 오디오 디자인 제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디자인 연구 과정에서는 시장조사에 근거하여 무선 블루투스 기능성과 편리한 사용성을 보여주고 미니멀 디자인 전략(Design Strategy)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른 디자인 방향(Design Direction)을 선정하였다. 특히 본 디자인 연구에서는 음악을 듣고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버튼의 레이아웃 디자인과 라이팅 칼라를 실용적으로 적용하여 구조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연구하였다. 가운데 볼륨키 주변으로 모든 버튼들을 배치하여 사용성을 중시하여 연구 개발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설정된 디자인 전략에 따른 구조를 확정하고 경쟁사 분석을 기획팀과 마케팅 부서와 연계하여 공동으로 연구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다양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전개하였다. 디자인 외형에 관한 논의는 2D/3D 렌더링 회의를 통하여 디자인 의도와 전략의 일치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양한 부서와의 지속적인 회의를 통하여 디자인 수정과정이 진행되었으며 최종안을 선정하여 디자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성과 품위를 높여주는 고급스러움을 기반으로 버튼의 사용성이 개선된 감성 라이팅 스마트 오디오 콤포넌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한 오디오 제품의 아이덴티티 가치를 향상하여 디자인 연구된 것이다.
1 2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