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검색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 - 주제 : 예체능분야 > 미술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2765-15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논문집(~2009)→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2009~)
논문제목
수록 범위 : 61권 0호 (2020)
초록보기
오늘날 디자인과 사회 또는 디자인과 인간의 관계는 “현실성”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나아가 물질과 정신이라는 의미론적 구분을 통해 디자인의 의미와 본질이 규명되고 있다. 특히 사물이 생성되는 과정에 사건으로서의 “현실성”이 개입됨으로써 디자인은 “이해의 대상” 또는 “현재의 구성 요소”로 인식되기에 충분한 것으로 여겨진다. 나아가 디자인이 개발되기 위해서는 인간과 환경으로부터 요구되는 “필요”가 반영됨으로써 독자성을 상실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디자인을 독립적 대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무모한 것이며, 관계성이 전제된 전일주의(holism) 관점에서 ”현실성“에 근거한 탐색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 제 2단원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사상가인 루카치의 사유의 개념인 리얼리즘과 그로부터 비롯된 예술론에 관계된 5가지(총체성, 특수성, 카타르시스와 유적인 것, 상징)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제 3단원에서는 5가지 개념을 기반으로 디자인과의 관계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인이 리얼리즘적 대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향후 산업디자인은 더욱 구체적이며 사실적인 일상적 미메시스를 상정(上程)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정보 시각화에 관한 연구

윤지현 ( Yoon Ji Hyun ) , 조진경 ( Cho Jin Kyoung )
4,500
초록보기
빅데이터와 함께 등장한 학문이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데이터과학)이며 데이터에서 정보(Information)와 지식(Knowledge)을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산출물은 데이터, 코드, 시각화(Visualization) 결과, 추천, 디지털 서비스 등이며 이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정보 시각화란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정보로서 의미가 생성되도록 형상화하는 것을 뜻한다. 자크 버틴(Jacques Bertin)은 그래픽 요소의 활용을 통해 수치적(양적) 데이터 간의 비교나 순서, 비율의 관계 등 복잡한 의미구조를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시각적으로 지각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사례 연구를 통해 정보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요소는 단일 요소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요소로 사용되며 특히 시각적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투명도와 채도가 유용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 시각화의 개선 전후 사례 등을 바탕으로 데이터 사이어스 기반의 정보 시각화의 특성과 그래픽 요소를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나 향후 정보 시각화에서 형태에 대한 은유적 표현 및 은유적 표현을 위한 조형의 원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TV 드라마 ‘SKY 캐슬’ 등장인물의 성격유형에 따른 의상의 색채 상징성에 관한 연구

배성현 ( Bae Sung Hyun ) , 김미현 ( Kim Mi Hyun )
5,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방영되었던 TV 드라마 ‘SKY 캐슬’의 극중 등장인물의 성격유형을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의상색채를 통해 살펴보고 그 연관성과 상징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은, 첫째, MBTI 방식 관점에서 드라마의 극중 역할에 따른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성격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드라마 의상 색채의 상징성을 정의한다. 둘째, ‘SKY 캐슬’ 드라마의 시놉시스에 따른 배역 캐릭터를 MBTI 방식의 성격유형으로 드라마 의상색채가 가지는 상징성을 이해한다. 셋째, ‘SKY 캐슬’ 드라마 등장인물의 성격유형에 따른 드라마 의상의 색채 상징성 특성을 도출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마 ‘SKY 캐슬’의 스토리 이해를 위한 등장인물 한서진, 이수임, 노승혜, 진진희, 김주영의 성격유형은 MBTI 방식으로 분류가 가능하였으며, 드라마 의상에 사용된 색채의 의미와 상징성을 유형화 할 수 있었다. 둘째, MBTI 방식으로 분류된 등장인물의 성격유형은 INTJ, ISFJ, INFP, ENFP, ENTJ/INTJ으로 분류되었으며 의상색채의 관점에서 그 상징성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셋째, 등장인물 한서진, 이수임, 노승혜, 진진희, 김주영의 성격유형 INTJ, ISFJ, INFP, ENFP, ENTJ/INTJ의 관점에서 의상색채 검정, 하양,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상징성을 결과로 도출하였다.

기숙사 가구의 인간 중심적 리디자인 연구 - H 대학을 중심으로 -

( Zhang Na ) , ( Ko Jeong Hoon )
4,500
초록보기
대학생들은 편안한 집에서 여러 사람이 생활하는 기숙사로 이사를 하며, 개인의 생활 방식, 행동 습관 및 그들의 심리는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또한 기숙사 가구 사용은 학생 숙박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하이난의 H 대학의 기숙사 가구를 대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숙소의 필수 요소와 라이프 스타일 및 행동 상태를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조사 분석하였다. 이에 이론적 연구 및 설계 실습을 통해 이 현재 가구의 유형을 정리하였다. 기숙사 가구의 현재 상태, 기능 요구 사항 및 결함에 따라 H 대학의 기숙사 가구 디자인 요소, 디자인 원칙 및 디자인 계획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숙사 가구는 그 구조와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생 및 게스트의 라이프 스타일과 행동 유형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으며, 조사 및 분석을 중심으로 한 가구의 디자인이 필수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안한 가구 디자인을 통한 결과물이 사용자의 니즈에 충분히 충족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4,500
초록보기
캠퍼스의 안내시스템은 대학교 브랜드이미지의 얼굴이며 중요한 구성부분이며 학교문화의 척도이다. 현재의 H대학 안내시스템의 현장 조사를 통해 기능 및 서비스, 규범 및 체계성, 지역 및 인본주의 그리고 국제 표준 및 비전에 대한 결함을 발견되었으며, 이 대학의 문화적 특징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의 일부를 중심으로 대학 캠퍼스 사인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대학 식별 시스템, 공간지도 시스템, 도로 표지판 시스템, 빌딩 시스템의 내부 및 외부 표지판 및 관리 시스템의 5 가지 측면에서 대학의 문화 및 서비스 정보를 구축한다. 대학의 문화적 특성을 강조하고 고품질의 편리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며 완벽한 시스템 기능을 갖춘 캠퍼스의 안내 시스템은 대학의 정신을 반영한다. 이에. 대학 내의 사용자를 위한 경로를 찾는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문화적 특성을 통합하여 자체문화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문화 공간으로서 대학의 이미지 품질과 대학 브랜드의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킨다.
4,500
초록보기
일러스트레이션은 예술과 디자인의 중립 된 영역으로,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함과 동시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하는 인지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과거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글을 꾸며주기 위한 삽화의 개념으로 적용되어왔으나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현재 일러스트레이션은 적용되는 범위의 확장과 더불어 표현 유형 또한 다양화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양식 또한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재현주의적 양식에서 나아가 작가의 주관이 내포된 표현주의적 양식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수사적 표현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작품의 수사적 표현을 통하여 소비자와의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작품의 의미를 풍성하게 전달하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술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메시지가 명확한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을 범위로 한정하여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수사학의 삼분법을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에 적용하고 작품을 해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설문을 시행하여 각 수사 기법의 분류에 따른 일러스트레이션의 소비자 반응과 평가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 값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이 적용되는 광고의 내용과 그 목적에 따라 각 수사 기법이 달리 적용된다면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하며 나아가 일러스트레이션의 장르적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수잔 손택의 캠프 관점에서 팀 워커의 패션사진에 관한 연구

양윤정 ( Yang Yoon Joung ) , 김미현 ( Kim Mi Hyun )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9년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전시와 멧 갈라에서 제안한 대표 키워드인 수잔 손택의 ‘캠프’의 관점에서 현대 패션의 유행 현상을 포토그래퍼 팀 워커의 패션사진을 통해서 그 특성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잔 손택의 캠프와 팀 워커의 패션사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둘째, 패션에 있어 캠프의 주요 의미를 규정하고, 그에 따라 팀 워커의 패션사진을 유형화한다. 셋째, 캠프의 관점에서 팀 워커 패션사진의 특성을 도출한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첫째, 수잔 손택의 캠프는 동시대 패션의 유행 현상을 이해하는 연구 관점이자 방법론으로의 적용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워커의 패션사진은 캠프의 인공적인, 중성적인, 유머러스한으로 유형화 될 수 있었다. 셋째, 수잔 손택의 캠프 관점에서 팀 워커의 패션사진은 초현실적인 스토리텔링, 뉴트럴, 가벼움의 특성으로 도출되었다. 현대 패션에 나타나는 다양한 유행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관점으로 수잔 손택의 캠프와 패션의 표현 매체로서 패션사진의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론은 인공적인-초현실적 스토리텔링, 중성적인-뉴트럴, 유머러스한-가벼움으로 관련 후속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4,5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소비자의 브랜드 수용 및 확산에 신화의 속성을 내포한 브랜드 내러티브(brand narrative)가 가지는 의미의 연관성 규명과 함께 그동안 연구되어온 신화적 원형(mythological archetypes)을 브랜드 내러티브의 구축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념적 과정의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원형으로서의 신화가 브랜드 내러티브와 결합하였을 때 적합한 의미 생성 경로로서 작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의 상징체계(symbol system) 구축에 관한 신화적 상징 재목적화(repurposing)의 매개 작용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Barthes의 기호학 체계를 통하여 신화의 의미 해석에 대해 탐구하고 브랜드 내러티브의 구축을 위한 원형 신화의 함축적 상징체계로서 적용 가능성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한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화와 제품 혹은 브랜드 간의 연관성 규명을 위해 부분적으로 활용해 온 기존의 이론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 정립하여 연구 분석의 소재 및 방법을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여디자인을 통한 신평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 연구

석승민 ( Seok Seoung Min ) , 민지영 ( Min Ji Young )
4,500
초록보기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에서는 도시재생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해 양적성장의 도시정책에서 질적 성숙의 도시정책으로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기능을 도입하고자함으로써 지역의 관리 및 운영이라는 중요한 이슈가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질적 성숙의 도시정책으로서 평택시 도시재생전략계획에 따른 신평지구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대하여 역세권 기능회복을 위해 참여디자인을 통한 신평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신평지구 도시재생사업은 인간중심의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강조하며, 지역자산 활용 및 지자체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피력한다. 또한, 종합적인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등 성과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도시재생 활성화에 있어서 참여디자인은 도시 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방안으로 올바른 도시재생사업의 수행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각종 보고서 및 문헌 조사와 설문지 방법을 접목한 사례 연구이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의 종합적 추진방안과 지속적인 관리체계의 기반이 될 것을 기대한다.

M.H.아브람스 이론을 통한 디지털 아트 평가 모듈 제안

박서현 ( Park Seo Hyun ) , 남호정 ( Nam Ho Jung )
4,500
초록보기
M.H.아브람스는 미국의 유명한 현대 문학 이론가이자 비평가이다. 아브람스는 그의 대표 저서 <거울과 램프>에서 문학 평가에 대하여 작품, 우주, 작가가, 독자로 이루어진 4요소 평가 모듈을 삼각관계를 통하여 서술하였다. 지금까지도 문학 비평 학계의 필독서이자 “권위적 비평의 표준”으로 알려진 4요소 평가 모듈은 예술작품의 평가에도 자주 적용된다. 또한, 많은 영역에도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한 이 모듈은 디지털 아트의 교차 중첩된 공간과 흡사하여 본질적인 분할을 통한 새로운 모듈을 탄생시킨다. 다양한 그래픽 툴과 프로그래밍 언어가 발달하면서 미술가가 작품 제작부터 전시까지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과 아트의 융합, 과학기술과 예술의 합작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디지털 아트는 특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특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평가시스템도 그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디지털 아트의 특성에 맞추어 아브람스 4요소 평가 모듈을 분할하고 확장을 하였다. 세계(우주)의 분할, 작품의 분할, 작가의 분할 및 감상자의 분할로 얻은 진실 세계와 가상세계, 진짜의 나와 가상의 대역, 작품 초기와 작품 후기, 예술가와 참여자의 복합적인 관계를 뫼비우스띠 모양의 새로운 평가 모듈로 기존 모듈의 한계를 넘어서 더욱 정확하고 디지털아트의 특성에 부합되는 평가 모듈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형적인 사례를 통하여 도출한 평가 모듈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이는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하는 디지털 아트의 미래를 위한 현실적인 평가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1 2 >